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야간 빛 번짐 우려 낮춘 아쿠아ICL은?

ICL난시교정센터 강남아이리움입니다.

 

고도근시와 난시를 동시교정하는 렌즈삽입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라식라섹이 안되면 시력교정을 포기해야 했던 분들께 대안이 되고 있는 안내렌즈삽입술

 

다양한 시력교정용 안내 렌즈들이 있는데, 최근에는 생체친화적인 재질과 설계로 안구 내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을 원활하게 해주는 렌즈도 있습니다.

아쿠아ICL렌즈, 많이 알고 계실텐데요.

 

지난 5월 이러한 아쿠아ICL의 신형렌즈가 아이리움안과에 최초로 도입되었는데 이 렌즈가 바로 '이보플러스 아쿠아ICL(EVO+ Visian ICL)렌즈입니다.

 

이 렌즈에 난시교정기능까지 더해진 토릭렌즈도 나와있습니다. 사람마다 근시와 난시량이 다르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전 검사를 해보고 어떤 렌즈가 좋을지 선택하게 됩니다.

 

▼아이리움에서 실제 촬영한 EVO+ Visian ICL

 

이 렌즈의 가장 큰 특징은 광학부가 기존 렌즈보다 평균 7% 더 커졌다는 점입니다.

렌즈도수별로 차이가 있는데, 미국 STAAR사에 확인한바로는 최대 11%까지 광학부를 넓혔다고 합니다. 

광학부를 넓히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바로 수술 후 야간 빛번짐의 우려를 낮췄다는 것!

 

동공이 큰 사람의 경우 수술 후 구면수차의 발생으로 야간 빛 번짐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라식라섹 수술시에도 실제 레이저를 조사하는 광학부를 넓게 수술하는데, EVO 아쿠아ICL의 경우에 렌즈 자체의 광학부를 확대해 부작용 우려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정면에서 본 이보플러스 아쿠아ICL의 사진입니다. 현재 난시교정용 토릭ICL 의 레퍼런스닥터로 위촉되어 있는, 본원 최진영 원장이 직접 촬영한 장면입니다.

 

 

ICL렌즈삽입술 시 반드시 시행해야 할 검사는?

 

렌즈삽입술용 렌즈는 홍채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와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로 구분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ICL계열의 렌즈는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입니다.

그렇다면 후방렌즈로 수술 시 렌즈의 사이즈는 어떻게 결정할까요?

바로 홍채 뒤쪽과 수정체 앞쪽의 홈 간의 거리입니다.


홍채 뒤쪽이기 때문에 의사가 유관상 길이를 재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UBM검사(초음파검사)로 눈 속 거리를 측정합니다.
UBM검사장비는 눈속에 들어갈 렌즈의 크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검사이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UBM 검사를 100%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UBM검사 시 물혹이 발견된 사례

 

아쿠아ICL은 '이것'의 영향을 받는다?  '다이나믹 볼팅'현상

 

아이리움안과와 연세대 의과대가 공동연구한 ICL논문을 세계적 SCI학술지를 통해 최초로 밝혀낸 '다이나믹볼팅'현상. 렌즈삽입술에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들어보셨을겁니다.

아쿠아ICL계열의 렌즈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렌즈 중심부에 작은 방수홀이 있어서 렌즈 전후면부의 영양공급 등이 활발히 일어납니다.

 

그런데 아쿠아ICL은 빛 조건에 따라 동공크기가 변할 경우, 렌즈의 볼팅값(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가 변하게 됩니다.

렌즈와 수정체의 거리를 가장 밝을때와 가장 어두울때를 고려하여 설계하지 않으면 수술 후 백내장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 속 공간을 정확히 측정하는 것에 더해 그리고 렌즈의 생체 내 움직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수술해야 합니다. 

 

▲12년 전 타안과에서 ICL 수술을 받으신 분.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Vaulting)가 좁아서 백내장 진행
->본원에서 후방렌즈 ICL을 제거하고 백내장수술 진행

 

렌즈삽입술, 초고도근시와 난시교정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술결과가 좋은 안과, 아이리움안과에서 

근난시 동시교정ICL렌즈삽입술의

레퍼런스닥터를 만나보세요  

 

아이리움안과 렌즈삽입술 자세히 보기

 

- 토릭아쿠아ICL 레퍼런스닥터 <최진영 원장>

 

 

[관련글]

난시 ICL렌즈삽입술 회전안전성 높인 아이리움안과

 렌즈삽입술 자주 묻는 질문 (네이버 지식인 상담사례/최진영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