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자주 묻는 질문 (네이버 지식인 상담사례/최진영원장)

시력교정술은 근시의 정도, 각막 두께, 각막강성도(각막 내구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눈 안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굴절교정술이 어려운 사람에게 적합한 차세대 시력교정술로 손꼽힙니다.

네이버 지식인 상담의로 활동중인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대표원장의 실제 지식인 상담내용을 통해 

렌즈삽입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봅니다.

최진영 대표원장
현.아이리움안과의원 대표원장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안과학교실 외래조교수
대한안과학회 정회원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 정회원
미국 STAAR社 선정 토릭아쿠아ICL(TICL)레퍼런스닥터
독일 ZEISS社 선정 EXPERT SMILE Doctor
네덜란드 OPHTEC社 선정 알티플렉스 Best Skilled User


Q. 안녕하세요 저는 고등학생 2학년입니다 현재 양쪽시력이 -7.5에요
1. 렌즈삽입술 하면 눈 안나빠지나요?
2. 만으로 몇살부터 되나요?
3. 눈에 삽입하는 렌즈에 기간이 있나요? 만약 있다면 기간이 지나면 다시 수술받으러 가야하나요?

A. 최진영 원장 : 렌즈삽입술은 눈안에 렌즈를 삽입하여 안경 없이도 근시인 분이 잘 보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아직 성인이 아닌 질문자님의 경우, 근시가 더 진행 될수 있는 시기 이므로 수술을 받을수 없으며, 렌즈삽입술은 성인이 되고 근시가 6개월간 진행되지 않을때 시행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렌즈삽입술을 한다고 근시가 진행되는 나이에 근시의 진행이 억제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ICL 렌즈삽입술에 사용하는 렌즈의 재질은 시간이 지난다고 렌즈가 변하거나 손상되지는 않으니 오랜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으나, 40-50대 이후에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백내장은 누구에게나 발생할수 있고 그때가 되면 ICL 렌즈를 제거하고 백내장 수술을 받으시면 됩니다.

 

Q. 근시 -7.5 -7.0, 난시 -2.0 -2.0 검진받아서 난시용렌즈삽입술을 추천받았는데 꼭 난시용을 해야되나요??
두개의 차이점은 무엇이죠?

A. 최진영 원장 : 고도근시에서는 라섹이나 스마일 수술보다는 렌즈삽입술만 가능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만약 본인 각막이 충분히 두껍고 각막의 모양이 좋다면 라섹이나 릴렉스스마일(스마일라식)도 받을수 있을지 모르지만 현재 알려주신 자료만으로는 할수 있을지 알수 없습니다. 아마도 충분히 각막이 두껍지 않아서 렌즈 삽입술을 추천 받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라섹이 가능하다 해도 근시 퇴행 가능성이 고도수에서는 높아지므로 ICL 렌즈삽입술이 더 유리할수 있습니다.

수술하는 의사에 따라 기준은 다르지만 난시가 -2.0 D라면 난시 렌즈인 토릭  ICL 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말 그대로 난시 렌즈를 이용해야 본인의 근시 뿐만 아니라 난시도 효과적으로 없앨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근시전용렌즈로 수술 한다면 수술후에 난시가 일부 남게 되어 특히 어두워질때의 시력의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이런경우에는 라섹으로 난시만 제거 할수도 있습니다.

 

Q. 렌즈삽입술 정기검진 할 때 어떤 검사를 꼭 해야 하나요?

A. 최진영 원장: ICL 렌즈 삽입술후 뿐만이  아니라 안과의 기본검사는 시력, 안압, 굴절이상(ARK등으로) 3가지 검사는 아주 기본입니다.

그리고 안과 의사가 슬릿램프로 눈안의 상태를 확인 해 보는 것도 기본 검사에 속합니다.


일반적으로 근시 교정 ICL 렌즈의 경우 눈안의 렌즈가 수정체로 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vaulting 값이라 합니다) OCT 라는 불리는 눈안의 구조물을 단층 촬영하는 장비로 찍어보고 내피도 술전과 동일한 모양과 숫자인지 확인 해 봅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은 주변부 망막 까지 이상이 있는지 확인 합니다.(산동 검사, 장비 있으면 산동 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난시 렌즈인 토릭 ICL 의 경우에는 이 검사에 더해서 난시 렌즈의 방향이 정상적으로 있는지 필요시 약간 산동해서 사진(본원은 OPD scan)을 찍어 놓습니다.

그래야 난시 렌즈가 의도한 대로 잘 들어 가 있는지 확인해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시 렌즈의 경우  일반 근시 렌즈보다 사이즈가 더욱 중요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일반 근시 렌즈의 vaulting 값보다는 렌즈의 크기가 적당해서 가운데 홀이 아래로 처져 있거나 중심부에서 떨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이리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강남 아이리움안과 ICL렌즈삽입술,

APAC EVO 아쿠아ICL 전문가 심포지엄서

최우수연구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