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시력의 질 높인 EVO+아쿠아ICL, 무엇이 다를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으로 시력교정술을 하기 어려운 초고도근시와 난시교정에 대안이 되고 있는 안내렌즈삽입술.

 

안내렌즈삽입술은 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삽입술,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삽입술로 나뉩니다.

 

최근에는 광학부를 평균 7% 최대 10~11% 늘려 동공이 큰 조건에서도 수술 후 야간 빛 번짐 등 광학적 부작용 위험을 낮출 수 있는 EVO+아쿠아ICL로 안내렌즈삽입술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아쿠아ICL이 렌즈 중앙부 방수홀이 설계되어 있어 렌즈 전 후면후에 원활하게 영양이 공급되고 노폐물 운반도 용이하며, 생채 친화적 재질로 주목받아왔는데,

EVO+를 붙인 새로운 ICL렌즈는 이러한 장점에 광학부를 넓혀 렌즈삽입술 후 시력의 질을 높일 수 있어 더욱 수술을 받는 분들의 안전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하는 토릭ICL 렌즈삽입술의 레퍼런스닥터로서 오랜 의료자문을 해온 최진영 원장이 'EVO아쿠아ICL 렌즈삽입술 전 수술체크리스트'를 주제로한 기사에서 코멘트하였습니다.

 

관련 기사를 공유드립니다.

 

 

 

 

 기사 전문 보기

 

안내렌즈삽입술은 각막 손상 없이 눈 안에 특수렌즈를 삽입함으로써 반영구적으로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시력회복이 빠르고 원추각막, 시력퇴행 등의 부작용 우려가 낮은 장점 덕분에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굴절교정술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안전성과 기능을 보완한 다양한 안내렌즈의 등장은 렌즈삽입술의 부작용 우려를 낮추는데 일조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EVO+아쿠아ICL 렌즈의 경우 후방렌즈 중 최신렌즈로 기존 아쿠아ICL의 생체친화적인 재질과 구조설계뿐 만 아니라, 광학부를 넓혀 수술 후 야간 빛 번짐을 최소화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은 “EVO+아쿠아ICL은 기존 렌즈와 비교해 7%~최대 11%까지 광학부 면적을 넓기 때문에 동공이 큰 환자들의 야간 빛 번짐 증상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라고 전했다. 최진영 원장은 오랫동안 난시교정용 토릭ICL 레퍼런스닥터로서 안전한 렌즈삽입수술을 위한 연구와 학술교류를 펼치고 있다. 

 

최진영 원장에 따르면, 렌즈삽입술은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수술 후 안정적인 시력유지와 시력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의료진의 신중한 수술 설계가 중요하다. 특히 EVO+ 토릭아쿠아ICL과 같은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은 초고도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시력의 질도 우수하지만, 난시축이 조금만 틀어져도 시력의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최 원장은 렌즈삽입술의 난시교정 연구결과를 지난 3월 ‘아시아-태평양 EVO Vision ICL 심포지엄’서 발표해 최우수연구에 선정되었으며, ‘2017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도 공식 의제로 채택됐다.

 

렌즈삽입술의 수술 설계 단계에서는 환자의 눈 상태와 더불어 다양한 환경적 변수들도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후방렌즈는 렌즈 중앙부에 방수 구멍이 설계되어 렌즈 전후면부에 영양공급이 원활한 이점이 있는 반면, 비고정방식이기 때문에 삽입 후 빛 조건, 근거리 작업여부 등에서 변하는 동공크기에 따라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가 달라질 수 있다.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강성용원장은 아쿠아ICL의 볼팅값(vaulting, 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발표한 연구논문들이 SCI 안과 학술지 AJO(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에 2014-2015 연이어 채택되어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으며 렌즈삽입술 안전기준 강화의 필요성을 제시했다는 학계의 평가를 받았다. 

 

[EVO 아쿠아ICL을 이용한 렌즈삽입술]

-자세히보기-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2016 EVO 아쿠아 토릭ICL 우수센터[아이리움안과]

-2016 EVO 아쿠아 ICL 최우수센터[아이리움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