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

라식나이 - 20세 전후 라식라섹 미리 알아둘 점

"자녀의 스마일라식 상담하고 싶습니다."
"라식 다음날 등교할 수 있나요?"

1대1 맞춤형 시력교정술,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최근 겨울방학을 앞둔 학생들,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라식라섹수술을 위해 내원하고 있습니다. 

스무살 전후의 학생들은 부모님께서 문의를 직접 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과거에 라식라섹 시력교정수술 경험이 있는 부모님들의 경우, 자녀의 시력교정술을 앞두고 수술 전 준비할 것과 수술 후 주의사항들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을 자주 만나뵙습니다. 

본원,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이 최근 칼럼에서 "20세 전후 시력교정수술"을 계획할때 최근 6개월간 시력 변화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점에 대해 설명드린바 있는데요.

최근 칼럼내용을 참고하여, 라식 나이에 따른 주의사항, 특히 스무살 전후 학생들의 수술 시 꼭 확인할 점을 짚어보았습니다.

아이리움안과 박시윤 원장


●수험생 라식, 최근 6개월 시력변화 확인해야 하는 이유

아이리움안과에서는 라식, 라섹 뿐 아니라 렌즈삽입술 등 모든 시력교정술 전에 반드시 최근 6개월간의 시력변화 여부를 확인한 후 수술합니다. 

보통 근시는 키가 클때까지 진행하는데 통상 만 18세가 될 때까지로 예상하지만, 개인에 따라 드물게 20대 초반까지 진행되는 사례도 있겠죠. 개인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력교정술 전 검사에서 반드시 시력 변화 여부를 확인하고 수술합니다. 확인 방법은 평소 착용하시던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검사하는 날 꼭 가지고 오시도록 합니다.

검사일의 검사결과와 착용하던 안경 도수와 차이가 있는 경우 재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시력이 계속 변화가 있다고 판단하면 약 6개월 후 재검사하여 시력안정화 된것을 확인한 뒤에 수술합니다.

그래서 겨울방학에 수술하러 왔던 예비 신입생들이 여름방학에 다시 병원에 오는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각막지형도 검사 장면

●수술 전 콘택트렌즈 착용중이라면? 

렌즈가 각막을 누르고 있기 때문에 이 영향이 해소된 후 검사 및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렌즈 종류별로 착용 중단 기간이 상이합니다. 

수술일을 기준으로, 예를들어 검사 당일에 수술까지 진행할 예정이라면(원데이라식) △소프트렌즈는 5~7일 이상, △하드렌즈는 7~10일 이상, △드림렌즈는 최소 1개월 중단하고 내원해야 합니다. 

또한 렌즈를 장시간 착용해온 학생들이라면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눈물층 불균형이 실제보다 시력저하를 느끼게 하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라도 렌즈를 잠시 쉬어주어야 합니다. 

시력교정술 검사/수술 전 주의사항|아이리움안과

 

검사 전 주의사항|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수술 전 진료 장면(아이리움안과 김강윤 원장)

●스마일라식하고 비행기 타도 되나요? 

시험이 끝난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 소중한 여행 계획을 세우시면서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수술 후 비행기 타실 수 있습니다. 승무원들께서도 시력교정하시고 업무 복귀를 하시니까요 :)

비행기 타도 되는지 물어보시는 환자와 보호자께 특별히 당부드리는 내용은, 기내가 정말 건조하기 때문에 수술보다도 안구건조증상에 대비해 인공눈물을 수시로 점안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손에 핸드크림 바르듯이 눈의 보습을 위해 수술초기 특히 인공눈물 상시 넣어주시고, 수술여부와 관계없이도 남녀노소 겨울철 찬바람이 불면 안구건조증 관리는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최근 기존 라식수술과 비교해 각막 절개량을 1/10으로 줄인 스마일라식, 특히 본원에서 시행중인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로 수술 다음날 일상복귀가 가능해질 정도로 시력교정술이 발전했습니다. 

스마일라식수술 로우에너지 수술방법 

스마일라식을 이용한 근시난시 교정, 노안개선 등 연령대별 시력고민에 맞는 맞춤수술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모든 분들께 이러한 특정수술이 다 맞지는 않습니다. 검사 결과에 따라 눈의 돗수, 각막 두께와 모양, 각막 내부의 보이지 않는 생체역학력에 이르기 까지 정밀검사를 토대로 수술 후 장기적으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수술을 의료진과 면밀히 상담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각막 강성도(stiffness) 검사

수술별 회복기간도 상이합니다. 수술방식에 따라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다음날 세안, 피부화장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라섹수술은 각막상피를 제거하는 과정이 있어서 회복에 최소 2-3일 이상의 휴식기간이 필요하며 시력안정화를 위한 사후관리기간도 더 필요합니다. 

회복기간 자체가 수술의 우위를 가르지 않으므로 본원 안과전문의 원장단과 함께 검사결과를 토대로 수술방법을 결정하세요.

또한 학생들의 고도근시율이 특히 높은 한국이죠!  수술 전 고도근시였다면 시력교정술 후 정기검진시 망막검사도 중요합니다

잘 보이기 시작하면 예약일을 미루시는 경우가 있는데 정기검진시기를 꼭 지켜서 내원하세요!

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스마일라식, 렌즈삽입술, 엑스트라 라식/라섹, 백내장, 노안, 원추각막, 재교정, 안과 특허 6건

eyereum.com

당일수술 안내 | 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당일수술 안내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의 당일수술은 하루 만에 검사와 수술을 모두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정식절차를 거쳐 모든 검사를 받게 되고, 그 결과에 따라 수술이 진행되므로 일반 수술과 안전성 면에서

eyereum.com

맞춤 수술 비용 문의|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맞춤 수술 비용 문의|아이리움안과

1:1 맞춤형 수술정보와 비용을 이메일로 빠르게 받아보세요!

eyereum.com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 출구 지하도 연결되며 국민은행 빌딩(강남센타빌딩) 7층에 있습니다. 대표전화번호(시력교정술 상담) 02-3420-2020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위치: 강남역 2번출구 지하와 바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