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

군인 스마일라식, 입대전 라식? 수술 전 꼭 확인 할 정보

최근 스마일라식 등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한 시력교정술 발전으로 인해 주말 또는 짧은 휴가기간을 이용해 시력교정을 계획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입대 전 라식을 고려하거나, 휴가 또는 제대 전후를 이용해 안경과 렌즈의 불편을 덜고자 하는 군장병들의 경우 빠른 회복이 가능한 시력교정술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물론 수술 후 빠른 회복도 수술가능여부를 결정하실때 중요하지만, 시력의 질적 측면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같은 1.0의 시력에서도 어떻게 수술 하는가에 따라 보는 편안함, 선명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스마일수술, 군인 시력교정술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수술방법을 강남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의 도움말로 전해드립니다.

입대 전 라식, 시력교정술을 고민중인 군인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스마일라식’, 이 수술의 정식 명칭은 ‘스마일(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SMILE)’수술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각막을 ‘최소 절개하고 추출’하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각막 절개 범위를 기존 라식 수술 대비 1/10로 줄였기 때문에 통증과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는 수술방법으로,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샤워, 가벼운 운동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회복기간

스마일수술이 대중화되면서, 물리적 회복속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보다 선명하게 시력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의술이 발전해왔는데요.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아이리움안과에서 국내 첫 수술했던 ‘로우에너지 스마일’ 수술입니다.

스마일라식 수술 시 레이저의 에너지를 각막 박리가 가능한 임계점 에너지까지 낮춰 수술하면 각막의 손상을 줄여서 각막 표면을 더 부드럽게 남길 수 있고 선명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같은 도수의 안경렌즈도 매끈한 렌즈와 흠집이 난 렌즈로 볼 때 시력 만족도에 차이가 있음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원리로 에너지를 낮춰 스마일수술을 시행하게 됐습니다.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아이리움안과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아이리움안과

빠른 회복, 빛번짐 예방으로 시력의 질을 높인 Low Energy Smile Lasik_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국내 최초 레이저 에너지 22단계로 최저에너지 수술 성공

eyereum.com

 

근시 환자 10명 중 8-9명이 난시를 동반합니다. 특히 난시는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더욱 섬세한 개인별 맞춤 수술이 필요합니다.

과거 스마일라식의 일부 케이스에서 난시가 저교정 되는 사례가 보고되면서 안구잔여난시를 최소화하는 스마일수술법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 왔는데요. 

그 결과로 현재 스마일수술 시 백터플래닝(Vector Planning) 수술법을 적용해 임상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안구잔여난시는 검사 단계에서 각막의 난시양을 수정체의 조절력이 보정해 타각적 굴절 검사 시 실제 눈의 전체 난시보다 적은 양으로 측정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검사 단계에서 굴절난시와 각막 난시의 차이를 계산하는 벡터플래닝을 적용하면 안구잔여난시를 최소화 해 정확한 난시교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안구잔여난시 최소화 지향, 벡터플래닝 스마일수술 

 

맞춤형 시력교정술을 위해서 수술 전 정밀검사는 수술 안전성 판단에 매우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을 알아내는데도 필요하지만, 위험한 수술을 멈추게도 하는 것이 바로 시력교정술 전 검사의 중요한 이유입니다.

과거에는 ‘각막부자’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각막 두께가 시력교정술의 절대적인 기준인 것처럼 여겨지던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수술만큼이나 수술 전 정밀검사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각막 두께 뿐 아니라 각막 전후면부의 안정적인 모양, 각막의 생체 역학력의 근거가 되는 강성도(Stiffness)검사 결과가 모두 좋아야 스마일,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가능합니다. 

각막확장증 판별하는 인공지능 AI알고리즘

 

[논문] 각막확장증 판별하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아이리움안과 61번째 SCI논문

아이리움안과는 각막확장증(원추각막) 판별 시 정확도를 강화하기 위해 각막 단층촬영과 생체역학적 평가의 매개변...

m.eyereum.com

본원 의료진이 참여한 글로벌 연구를 통해  시력교정술 검사에 AI기술이 적용되면서 각막 단층촬영과 생체역학적 평가의 매개변수를 결합해 각막확장증(원추각막)을 판별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개발되었습니다.

위험한 수술을 사전에 멈추게 하고, 반대로 건강한 분들은 안심하고 수술하실 수 있는 기반이 강화된 것입니다. 

그런데 만일 이러한 검사 결과, 스마일이나 라섹수술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부적합한 경우에는 각막 절삭 대신, 시력교정용 ICL 렌즈를 안구 내 삽입하는 렌즈삽입술로 시력교정 할 수 있습니다. 

ICL렌즈삽입술 수술과정 

이러한 렌즈삽입술 역시 수술 전 UBM 초음파 검사로 안구 내 보이지 않는 곳까지 철저한 검사를 시행한 후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본 내용은 군인 매거진 HIM에 기고한 의료진 칼럼을 바탕으로 티스토리에 재편집하였습니다.


이처럼 모든 시력교정술을 하실때에, 특히나 소중한 군장병 여러분들은 궁극적으로는 안전을 지향하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함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군인 스마일라식의 경우 검사 당일 수술까지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일수술 시에도 필수검사들을 빠짐없이 받아야 합니다. 제대로 된 검사의 시행은 수술의 완성도와 환자의 안전을 좌우합니다.

장병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건강한 군생활과 전역 후 설레는 새로운 기대를 마주하실 수 있도록 아이리움안과는 군인 시력교정술에 더욱 철저하게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이리움안과 위치 진료시간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 출구 지하도 연결되며 국민은행 빌딩(강남센타빌딩) 7층에 있습니다. 대표전화번호(시력교정술 상담) 02-3420-2020

m.eyereum.com

아이리움안과는 매주 수요일, 일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검사와 수술을 사전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가 일정으로 부득이 당일 내원하셔야 할 경우 당일진료 예약을 위해 02-3420-2020 로 연락주시면 가능한 경우, 당일예약가능일정을 별도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출구 바로 연결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병무청에서 정한 병역명문가 우대시설입니다. 

https://m.eyereum.com/news/notice/view/79596

 

[소식] 병역명문가 우대시설 - 아이리움안과 (2022.6 기준)

아이리움안과는 병역명문가 우대시설입니다.병역명문가란 3대(代)가 모두 현역 복무를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의미합...

m.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