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ICL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 철저한 검사와 내 눈 맞는 렌즈선택법(최진영원장)

 

휴가나 여름방학을 이용해 라식, 라섹수술을 알아보다가, 레이저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으신 분들이 있으시죠?

 

초고도근시 또는 난시가 있는 분들, 각막 강성도가 약한 분들, 각막 후면부 모양이 좋지 않은 분들의 경우 라식라섹수술이 제한되며 최신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 또한 마찬가지로 제한이 됩니다. 무리하게 수술할 경우 원추각막 등 부작용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께 시력교정의 대안이 되고 있는 안내 렌즈삽입술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눈 안에 삽입하는 수술법으로,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각막을 절삭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홍채절개가 필요없는 렌즈삽입술 (아쿠아ICL 등)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중앙부 방수홀이 있어 방수흐름이 원활한 아쿠아ICL렌즈 설명이미지

 

 

안내렌즈삽입술, 어떤 렌즈로 어떻게 수술할 것인가?

 

동시에 렌즈삽입술은 의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해야 하는 수술이고 환자의 눈 상태를 정밀히 파악하지 않고 눈에 잘 맞지 않는 렌즈를 선택했을 때 녹내장, 백내장의 부작용 가능성이 있어 더욱 신중해야 하는 수술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대표원장 직접 시력검사와 상담을 진행, 수술과 수술 후 관리를 모두 1명의 의사가 진행합니다.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대표원장 

 

 

안내 렌즈삽입술용 특수렌즈에는 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대표적으로 알티플렉스, Artiflex), 그리고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아쿠아ICL)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내 눈에 맞는 렌즈의 종류를 고르는 것이 중요한데, 어떤 렌즈를 선택하느냐는 렌즈삽입술 전 필수검사와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안과 전문의와의 면밀한 상담이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모두 눈의 모양과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검사 결과가 다 나온 뒤에야 어떤 수술을 할 수 있는지 결정할 수 있겠지요

 

'사람 눈마다 안전한 렌즈는 따로 있다' 이미 2014년 최진영 원장 미국학회에 발표

 

안내 렌즈의 선택에 신중해야 함은 이미 국제 학회에서 최진영 원장이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은 이미 2014년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서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과 공동 연구한 ‘전방렌즈와 후방렌즈의 수술 후 경과 관찰’을 발표했는데, 안내 렌즈의 특징에 따라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 상이하기 때문에 환자 눈에 장기적으로 안전한 렌즈를 선택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최원장의 발표 이후 '최신렌즈가 뭐죠?'라는 질문보다 '내 눈에 맞는 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전방렌즈와 후방렌즈의 수술 후 경과 관찰’ (2014.ASCRS)

- 아이리움안과, 연세대 의과대 공동발표

 

"안내 렌즈삽입술 받은 1974안(1184명)의 1년간의 경과 관찰을 토대로 전∙후방 렌즈의 수술 결과를 비교했다. 환자들의 수술 전 시력범위는 -6디옵터~ -19.5디옵터, 렌즈 종류 별로 후방렌즈(ICL) 1,023안, 전방렌즈(Altiflex) 951안으로 구성되었고 수술 후 1개월, 2개월, 3개월, 6개월, 12개월 별 결과를 관찰하였다.

 

수술 결과, 후방렌즈와 전방렌즈 두 그룹 모두 시력교정결과가 우수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다만 수술 1년 경과한 전방렌즈삽입술 그룹에서 수술 후 1개월 차에 낮은 수준의 염증 반응이 있어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안약 사용이 필요했고 1년 후 내피세포 감소율이 후방렌즈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한편 후방렌즈삽입술 그룹에서는 렌즈 모양이 눈에 잘 맞지 않아 렌즈 교체를 진행한 비율이 0.41%, 반면 전방렌즈에서는 렌즈를 교체한 사례가 한 건도 없었다. 후방렌즈(ICL)의 경우, 안내 렌즈에는 각 사람에 맞는 사이즈가 있는데 렌즈 사이즈가 클 경우 녹내장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렌즈가 작을 경우에는 수정체와의 접촉으로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세브란스병원 안과학교실 강의중인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

 

최진영 원장이 항상 강조하는 '렌즈삽입술 전 검사의 중요성'

 

눈 안에 렌즈를 넣을 공간보다 렌즈의 크기가 더 크다면? 안구 내에서 마찰이 일어나서 백내장을 초래할 수 있겠지요?

 

환자에게 맞는 정확한 렌즈 사이즈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눈 속 깊은 곳까지 검사할 수 있는 UBM(초음파 CT 검사)를 비롯, 녹내장 및 백내장 등의 질환 여부, 조절마비검사, 내피세포의 개수, 안구 내 급성염증 여부 등 필요한 검사들을 철저히 시행해야 미리 부작용을 에방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검사결과 환자가 렌즈삽입술에 적합한 눈 조건이라 집도의가 직접 판단한 후 수술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전 시력검사결과를 수술할 의사가 직접 체크하면서 시력교정의 오류 제로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을 연구와 국제 안전기준 확립

 

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 강성용 원장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로 “아쿠아ICL의 빛 조건에 따른 생체 내 움직임”에 대해 규명하고, 이듬해 근거리 조절에 따른 생체 내 움직임을 주제로도 논문을 발표,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렌즈삽입술 분야 2년 연속  AJO에 2년 연속 SCI논문을 게재하였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토릭 알티플렉스의 난시교정효과에 대해 입증하기도 하여, 세계에 전∙후방렌즈에 대한 연구와 노하우를 전수하고 해당 분야의 안전성과 경험적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안내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 철저한 검사와 집도의와의 1:1전담제,

국제 안전 표준을 지향하는 아이리움안과와 소중한 눈을 상담하세요.

 

▶난시교정용 토릭아쿠아ICL 우수센터 '아이리움안과'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