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ICL렌즈삽입술 부작용을 예방하려면? -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경향 비즈)

스마일라식, 라섹, 라식 등 이 불가능한 이들에게 시력교정의 기회를 제공하는 안내렌즈삽입술.

 

최근 홍채절개가 필요없는 생체친화적 렌즈(ex. 아쿠아ICL), 근난시 동시교정효과가 우수한 렌즈(ex. 토릭알티플렉스, 토릭아쿠아ICL) 등  안내 삽입용 특수렌즈 기술이 향상되어 렌즈수술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동시에 전세계적으로 아무리 좋은 렌즈라도 실제 수술 시 안전기준이 보다 강화되어 한다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엔 수술이 가능했으나 올해 다시 검사를 받으면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을텐데요.

 

국내에서도 이러한 수술 후 부작용 예방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졌습니다. 

 

국내에서는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세계적인 안내렌즈 제조사 네덜란드 옵텍(Ophtec)의 아시아-태평양 4인의 의학자문위원으로서, 또 미국 Staar의 국제 자문위원으로서 렌즈삽입술의 안전기준 확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5 렌즈삽입술 '월드베스트닥터'(World Best Doctor), 렌즈삽입술 관련 3년 연속 SCI논문을 발표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을 언급한 경향비즈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도근시 또는 레이저 시력교정술(스마일, 라섹, 라식 등)이 불가능한 이들에게 시력교정의 기회를 제공하는 안내렌즈삽입술. 각막 손상 없이 반영구적으로 시력교정이 가능하고 원추각막, 시력퇴행 등의 부작용 우려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아쿠아ICL 렌즈는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의 한 종류로서, 생체 친화적 재질과 렌즈 중앙부의 홀(Hole)이 눈 안의 방수 흐름과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해 부작용 우려를 낮췄다. 이 렌즈는 홍채절개술 없이도 수술이 가능한 장점으로 안내렌즈삽입술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고 있다.


 

최근 국내외에서는 렌즈수술 안전성을 높이고 있지만, 동시에 아무리 좋은 렌즈라도 수술 시 안전기준이 보다 강화되어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면서 부작용 예방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졌다. 대표적인 사례로 국내 렌즈삽입술 권위자로 꼽히는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의 경우 세계적인 안내렌즈 제조사 네덜란드 옵텍(Ophtec)의 아시아-태평양 4인의 의학자문위원으로서, 또 미국 Staar의 국제 자문위원으로서 렌즈삽입술의 안전기준 확립에 기여하고 있다. 그는 연세대 의과대와 공동으로 아쿠아ICL의 생체 내 움직임을 규명한 논문을 2년 연속 발표했다. 그의 논문은 아시아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임팩트 팩터 4.021 의 SCI급 미국 학술지에 2년 연속 등재됐다.


 

수술 안전기준을 강화함과 동시에 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수술 후 정기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대해 강성용 원장은 “과거 안내렌즈삽입술을 받고 병원에 발길을 끊고 방치하다가 예상치 못한 증상을 호소하고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게 된다"면서 "특히 내피세포의 경우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후 1년에 한번은 내원하여 안압, 내피세포, 백내장 유무 등 정기검진을 진행해야 한다” 고 말했다. 수술 후 백내장, 녹내장 등 안 질환의 발생을 예방하려면 반드시 사후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한편, 강성용원장은 안내렌즈삽입 분야에서 국제적인 권위를 인정받아 지난 3월 ICL렌즈삽입술 국제심포지엄에서 아시아-태평양 의료진을 대표하여 지난해 ICL 렌즈삽입술의 임상결과와 공식 서베이 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지난 해 전방렌즈삽입술 수술성과를 인정받아 ‘2015 월드 베스트 닥터’로 선정,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았다. 올해 ‘토릭알티플렉스’의 난시교정 효과에 대한 SCI 논문을 또 한번 발표해 3년 연속 렌즈삽입술 SCI논문을 발표했다.

 

 기사원문보기 :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606221029018&code=920401&med=khan

 

 

아이리움안과 근난시 동시교정 렌즈삽입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3년 연속 SCI급 논문 발표,

보여주고 증명하는 아이리움안과 렌즈삽입술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