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안구건조증

라식 후 커피? 카페인은 안구건조증에 좋을까 나쁠까

강남역 2번출구, 1:1 환자 맞춤형 시력교정술 클리닉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실제 안과 의료진, 스텝들도 스마일라식, 라식, 렌즈삽입술 등 수술을 많이 하는데요.

시력교정술 후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해 눈에 유익한 습관만 가지려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라섹수술 한 어떤 스텝은 커피에 카페인이 있어 조심한다고 한동안 오렌지주스만 먹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최근 확인한 자료에 따르면 카페인은 안구건조증에 좋을 수도 있다는 연구사례도 있었다고 해요. 

포기할 수 없는 모닝커피, 카페인은 어떻게 섭취해야 안전할까? 안구건조증에 좋을까 나쁠까?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 이번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안구건조증 느낄 때 멈출 습관

누구나 안구건조증을 느끼는데 최근데 강남구민 대상으로 한 건강강좌에서 아이리움안과 김강윤 원장님에게 비슷한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눈에 좋은 음식, 안구건조증 느낄 때 인공눈물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 등 안구건조증 질문이 많았는데 김강윤 원장님도 이자리 뿐 아니라 아마 일반인들의 80-90%는 건조증을 느끼고 있다고 설명드렸어요.

인공눈물은 눈을 많이 쓰고, 건조 심한 정도에 따라서 양을 늘리고 줄이고, 성분도 환자따라 다르게, 무방부제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어요.

건조할 때 핸드크림 바르듯이 눈도 증상의 경중에 따라 보습을 부지런히 해야 해요. 

일단 안구건조증으로 심한 불편감을 느낀다면, 환자 스스로 화면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술을 줄이셔야 합니다.

힘드시겠지만 당장 심한 건조증이 심하면 의지적으로 시도하시면서 동시에 안과치료(누점폐쇄술, 안구건조증 치료안약 처방, 안검염 치료, IPL레이저, 자가혈청안약)를 병행하세요.

안구건조증 치료방법들

안구건조증은 실제 시력보다 덜 보이는 것처럼 느끼게 하기 때문에 뿌옇고 흐려보이는 증상이 '내가 눈이 나빠졌나'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안구건조증 원인_눈물층 이해하기

 

안구건조증 | 아이리움안과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샘의 기능이상으로 눈물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여 눈이 빨리 마르면서 안구표면이 손상되어 건조감 및 이물감과 함께 자극이 나타나는 현상

eyereum.com

실제로 라식라섹 수술을 하러 오셨는데 눈이 너무 건조하면 각막 표면의 눈물층 균형이 깨져서 시력차가 생길 수 있어요.

미세하지만 각막이 울퉁불퉁하면 정확한 시력측정이 안되기 때문에 수술할때에 근거가 되는 수치가 정확하지 않게 되겠죠. 정확한 수술이 어렵게 됩니다.

그래서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1-2주 기간을 두고 안구건조증 치료 후 라식, 라섹 수술을 이어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스마일라식, 라섹 등 수술을 하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평소 눈꺼풀 온찜질과 깨끗한 세정으로 눈꺼풀염증(안검염)에 의한 안구건조증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삽니다. 

스마일라식 3년차 수술 후 관리비법 #온찜질 #아이리움안과 #shorts #스마일라식 - YouTube

스마일라식 후 관리_눈꺼풀 온찜질 

카페인이 안구건조증 완화를 돕는다??

하루를 시작할 때 포기할 필요가 없는 한 가지가 바로 모닝 커피입니다.

그런데 카페인을 섭취하면 화장실을 더 자주 가기 때문에 탈수를 유발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그럼 안구건조증에도 좋지 않겠다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분들 중에 커피와 카페인이 있는 차를 멀리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연구는 그 반대인 경우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눈물의 농도가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기에 적합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눈 표면을 보호해주거나 먼지와 찌꺼기를 씻어내기에도 눈물량이 충분하지 않게 되는데요.

그래서 눈이 따끔거리는 자극을 느끼시게 됩니다.

그런데!!  이럴 때 카페인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두 가지 소규모 연구가 있었습니다.  카페인이 눈물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하여 소개해드립니다.

  <연구사례>  

일본의 한 연구에서 7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1그룹은 체중에 따라 200mg에서 600mg의 카페인이 함유된 캡슐을 섭취했고(커피 2잔에서 6잔 분량의 양) 2그룹은 그렇지 않은 캡슐을 섭취했습니다. 그 결과 연구자들은 카페인을 섭취한 그룹에서 더 많은 눈물을 흘렸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가나에서 실시한 소규모 연구를 통해 비슷한 결과가 나와서, 카페인으로 인한 눈물 분비량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지지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소규모 연구라서, 안구건조증과 카페인에 대해 명확하게 규명할만한 근거가 된다고 의견이 나뉘기도 한답니다. 

카페인이 있는 차와 커피, 어떻게 섭취하면 안전할가?

카페인과 안구건조증의 관계에 대한 정확한 근거없이,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들을  안구건조증에 오히려 도움이 된다는 썰을 믿고 나에게 맞는 양보다 더 섭취한다면?  

카페인은 더 많은 불안, 더 높은 혈압 및 수면 장애를 유발하는 것과 같은 다른 방식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럼 밤에 스마트폰을 보다보면 또 다시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는 악순환이 되겠지요?!

카페인의 적정 섭취량에 대해 전문가들은 하루에 최대 400mg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가이드는 카페인이 여러분 각자가 카페인 섭취 시 어떻게 느끼는지가 중요하다고 해요. 사람에 따라 카페인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커피와 차를 마실때 물을 충분히 적절히 마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이리움안과] 겨울철 안구건조증 대비 행동수칙 - YouTube

겨울철 안구건조증 관리법_아이리움안과 

[강성용원장 도움말] 안구건조증 환자 증가...여성이 2배 많은 이유는? | YTN

 

[와이파일] 안구건조증 환자 증가...여성이 2배 많은 이유는?

눈이 무겁고, 눈에 모래가 들어간 것처럼 불편한 증상을 ...

www.ytn.co.kr

오늘 정보 도움이 되었나요? 

아이리움안과와 함께 건강한 겨울, 건강한 눈 관리 시작해보세요. 

시력교정수술, 안구건조증 IPL 치료 등 자세한 문의는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하세요!

첫 방문 빠른예약|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첫 방문 빠른예약|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에 처음 오시는 고객님께 첫 진료예약을 쉽고 빠르게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출구와 바로 연결됩니다.

 

 

네이버 지도 보기

 

네이버 지도

공간을 검색합니다. 생활을 연결합니다. 장소, 버스, 지하철, 도로 등 모든 공간의 정보를 하나의 검색으로 연결한 새로운 지도를 만나보세요.

map.naver.com

◎아이리움안과 최근 소식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노안라식, 스마일라식 강연(강성용원장,정병훈원장)

 

2023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아이리움안과 스마일라식, 노안교정술 강연

아이리움안과의 2023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초청 강연 소식을 전해드립니다.국제적으로 가장 권위있...

eyereum.com

강남구 건강강좌_'눈이 침침' 노안백내장(김강윤 원장)

 

아이리움안과 '노안백내장'_강남 메디컬투어센터 건강강좌

아이리움안과가 10월 31일 화요일 강남메디컬투어센터에서 열린강남구민과 함께하는 강남 메디컬투어센터 건강강좌...

eyereum.com

강성용 원장이 선택한 스마일라식_스마일프로 시행!

 

스마일프로(SMILE pro) x 비쥬맥스800 수술클리닉_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가 스마일프로(SMILE pro) 수술을 본격 시행합니다.로우에너지 스마일프로는 아이리움안과의 로...

eyereum.com

강남구 의료관광협력기관 감사장 (최진영원장)

 

[소식] 강남구 의료관광 감사장 '외국인환자 유치 우수기관, 강남구 의료관광 기여'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지난 3월 9일 (사)강남구의료관광협회 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