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나에게 맞는 치료법은?

가을이 되면서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쩍 갈라지는 느낌을 받으시는 경우가 있으시죠?

 

눈이 건조해서 생기는 현상인데 심한 경우 눈이 찢어지는 느낌이 들정도로 불편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간혹 눈이 건조하다고 세수하면서 수돗물로 눈을 적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러면 깨끗하지 않은 물이 닿아 감염의 우려가 있고 아래 그림에 보여지는 눈물층의 '기름층'이 씻겨나가 더 심한 건조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우리 눈물에는 세개 층이 있는데, 기름층이 파괴되면 수분을 증발하지 못하게 막는 기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눈물층의 구성>

 

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건조증이 생기는 원인은 눈물층의 균형이 깨지는 것 외에도 아래와 같은 원인이 있습니다.

 

-노화 : 중년이 되면 자연스럽게 안구건조증세가 심화됩니다. 여성의 경우 호르몬 부족으로 눈물샘 분비가 약화될 수 있습니다.

-관절염 : 눈의 건조한 증상은 관절염이 있는 분들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입안이 마르는 증상이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력교정수술 후(라식라섹 등) : 수술 시 각막 손상범위가 넓을수록 회복기간 중 안구건조증상이 한시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라식라섹, 스마일 등 시력교정술 전 안구의 수분상태를 파악하도록 안구건조증 검사를 진행하고, 건조증상이 심하면 안구건조증 치료를 우선 진행한 뒤 수술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눈꺼풀 염증(안검염, MGD), 콘택트렌즈의 장시간(장기간) 착용, 눈을 건조하게 할 수 있는 약물의 복용, 비타민A결핍 등의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증상

 

-눈이 화끈거리거나,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

-시리고 뻑뻑함, 연기나 바람에 자극을 느낌, 눈 주위나 눈 속에 실 같은 눈곱이 보임

-갑자기 눈물이 많이 흐르는 것 또한 안구건조증의 증상입니다. 

-눈물층이 깨지면서 시력저하를 느끼고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안구건조증의 다양한 치료방법

 

-인공눈물/ 눈물연고 : 우리가 흔히 아는 방법입니다. 인공눈물도 제품마다 성분이 다르기 때문에 보존제가 없는 것으로, 안과전문의에게 처방받아 적절한 인공눈물을 점안해야 합니다.

  

-청결한 눈 세정, 온찜질 : 눈 세정을 소홀히 할 경우 우리 눈의 마이봄샘이 분비물에 막혀서 눈물생성을 원활히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눈 전용 세정액을 이용한 세안과 눈꺼풀에 막혀있는 기름샘을 녹여 배출하기 위한 눈 온찜질이 중요합니다.

 

-IPL레이저치료: 눈 세정, 온찜질과 함께 레이저 치료로 증상의 치료를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레이저는 눈 부위에 조사하는 만큼 유럽 인증을 받은 IPL 레이저로 안전성 높은 장비를 이용해 치료해야 합니다. 

 

-누점폐쇄술 : 누점폐쇄술(플러그)를 눈에 간단히 삽입하여 눈물이내려가는 길을 막는 방법입니다. 콜라겐 성분의 플러그라 눈 안에 삽입해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좌: IPL 레이저로 마이봄샘의 굳은 기름을 녹여 눈물의 원활한 생성 유도, 우: 누점폐쇄술을 이용한 안구건조치료법>

 

위의 다양한 방법을 적절히 병행하여 안구건조증을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질환은 개개인 별 맞춤형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쉽게 넘기지 마시고 자가 치료가 아닌 아이리움과 체계적으로 치료하세요

 

아이리움안과의 IPL 레이저 치료, 누점폐쇄술(플러그 등) 등

안구건조증 치료에 대해 더 궁금하다면

홈페이지 문의 또는 대표전화 문의(02-3420-2020)를 이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