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시력저하를 느낀다면?

아침마다 눈이 뻑뻑하고 눈 감았다 뜰때 쩍쩍 붙는 느낌까지 드는 요즘! 안구건조증 비상입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한 분들 중에는 눈이 찢어지는 느낌까지 든다는 말씀까지 하는 경우가 있어요



눈이 건조해 눈의 수분이 빠져나가면 눈물의 농도가 다 높아지게 되는데요(눈물이 더 짜지겠죠?!)
그래서 독소가 눈 표면의 세포를 죽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면 정상안에서는 세포들이 건강하지만 건조증이 심해 눈물의 삼투압 농도가 올라간 경우에는 세포들이 군데군데 점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이 바로 죽은 세포들이라고 합니다. 건성안 표면에 형광물질을 발라보면 거뭇거뭇 얼룩이 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안구건조증에 대한 상식]

눈이 건조하다고 세수할때 수도물로 눈을 적셔도 될까요? No

-수돗물 속 가시아메바 등 감염 우려가 있고 눈물막을 씻어내 잠시 후 더 건조함을 느껴요. 콘텍트렌즈도 수돗물에 씻으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하죠!

간혹 음주 후 렌즈가 뻑뻑하다고 눈뜨고 세수하시는 분들 계신데 절대로 안됩니다!

안구건조증이 시력에 영향을 준다? Yes

- 눈이 건조하면 잘보려고 눈을 자주 깜빡여요. 깜빡인직후엔 잘보이고 잠시후 다시 흐려보니죠. 눈물막이 유지될때와 깨질때 시력이 달라짐을 체감합니다. 시력저하 호소하는 분들 중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고 회복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눈물층의 파괴는 시력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실제 여러 논문에 나온 눈물층 지속시간 그래프를 보면, 정상안은 눈물층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지만, 건성인은 눈물층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라식라섹 수술 전과 후, 백내장수술 전 후에 건조증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눈이 건강해야 정확한 시력을 측정하고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안약, 인공눈물, 누점폐쇄술(플러그), 자가혈청안약 등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안과전문의와 상의하세요.
인공눈물도 종류에 따라 성분이 다 다르답니다!

아이리움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세요!
http://eyereum.com/safe/dryeyesyndr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