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

스마일라식 노안, 라섹 후 시력저하 (50대 라식 자주 묻는 질문)

"스마일라식 노안교정도 할 수 있나요?"

"라섹 후 시력저하 재교정 어떤 방법으로 가능하죠?"

"아직 노안은 안불편해요. 운동할 때 안경없이 편해지면 좋겠어요"

안녕하세요 강남역 2번출구,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최근 프레즈비맥스 노안수술 상담을 원하는 고객님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노안교정수술은 다 같은 수술이라 생각하시던 과거와 달리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하는 아이리움안과의 프레즈비맥스 노안라식이 최근 강성용 원장의 SCI논문 소식과 함께 전해지면서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논문] 프레즈비맥스 노안라식의 노안교정 수술결과

근시와 노안을 동시에 교정하는프레즈비맥스(PresbyMAX) 노안라식 수술에 대한 연구논문이 SCI 학술지 ...

eyereum.com

40대 중반이후 갑자기 느껴지는 노안증상으로 인해 그동안 잘 껴오던 안경으로부터 늦게나마 시력교정술로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자주 물어보시는 '40-50대 스마일라식, 기존 근난시와 함께 노안교정이 가능한지, 과거 20대 라식 또는 라섹 후 시력저하로 재교정수술을 할 경우 어떤 수술로 가능한지?' 몇가지를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Q. 잴때마다 시력이 변한다? 눈을 찌푸리면 순간 잘보인다?

노안은 사람마다 찾아오는 시기가 다르고 근난시처럼 노안의 정도도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특히 시력교정술을 고려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여러분들 중에 안경점에 갔을 때와 안과에서 측정했을때 시력이 다르다고 하시는 경우가 있고, 같은 안과에서도 여러번 측정했을때 각각 차이가 날 수 있는데 이유는 눈에 조절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잘 보려고 눈을 찌푸리면 순간 잘보이는 경험 있으시죠!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측정할때마다 시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안과에서 시력측정할때 "잘보려고 애쓰지마세요~~" 안내드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조절력을 차단하고 시력을 확인하기 위해 안과에서는 특별한 안약을 넣는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Q. 50세에요. 제 나이에도 스마일라식 되나요? 노안도 불편해요

스마일라식은 각막이 건강하고 안 질환이 없는 분이라면 시력변동이 없는 20대~60대이전까지 널리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안경을 착용해온 40대중후반~50대 스마일라식 계획중인 분들께서는 각자 근시, 난시를 기존에 가지고 있고 근거리가 불편해지는 노안증상을 체감하고 계실 것입니다.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정확한 여러분 눈의 도수를 확인하고 각막, 망막 등 눈의 정밀한 검사를 통해 수술 적합여부를 확인하고 수술이 가능한 경우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각막이 두꺼우면 무조건 수술이 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검사도 다양하고 정밀화 되어서 각막의 전체 두께 뿐 아니라  각막 상피 지점별 두께, 각막의 전 후면부 모양, 각막 속 건강을 생체역학력으로 진단(각막강성도검사)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뼈가 두껍다고 골다공증이 생기지 말라는 법 없듯이 각막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검사결과로 안과전문의 판단하에 수술합니다.

20-30대 스마일라식과 다른 점은 근시와 노안을 함께 교정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때 주시안(자주쓰는 눈)은 먼거리가 잘보이도록 스마일라식으로 교정하고, 비주시안은 근거리, 중거리 시력을 보완하기 위해 초점심도를 이용한  '프레즈비맥스' 수술로 교정합니다.

스마일라식과 프레즈비맥스를 결합한 노안 스마일라식으로 근거리부터 원거리까지 시력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프레즈비맥스 수술방법 설명영상 

Q. 20대에 라섹 후 시력저하 증상이 있어요. 재수술은 안된다고 했는데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모든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잔여각막두께가 안전기준에 맞게 확보될때만 가능합니다.

라섹으로 재교정이 안될 경우에는 ICL 렌즈삽입술을 이용해 재교정을 하게 되고, 이 경우에 노안 불편이 있다면 양안 수술을 할지, 단안 수술만할지, 렌즈의 도수는 어떻게 결정할지 의료진과 환자의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ICL 렌즈삽입술이 이미 대중화 되었기 때문에 수술방식을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렌즈삽입술은 각막 절제과정없이 안구 내 시력교정용 안내렌즈를 삽입하여 수술합니다.

수술 시 레이저 장비 등 자동화된 장비도움없이 의사가 직접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손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ICL 렌즈삽입술은 기존 근난시 교정에도 활용되며 앞서 질문하신 경우와 같이 과거 라식라섹 후 재교정, 그리고 노안교정을 원하지만 스마일이나 라식이 안되는 분들께 적절한 도수의 안내렌즈로 시력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각막 속 건강을 알아보는 각막 강성도검사처럼, 렌즈삽입술 시에는 렌즈가 삽입될 공간 속까지 면밀히 살펴야 하는데 아이리움안과에서 강조하고 있는 UBM검사가 바로 렌즈삽입술 시 반드시 해야할 필수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안구 내 물혹을 발견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ICL 렌즈삽입술,UBM검사 꼭 필요한 이유(*아이리움안과 최진영 원장인터뷰)

Q. 아직 노안은 안불편해요. 운동할 때 안경없이 편해지면 좋겠어요. 

노안은 눈의 노화에 따라 수정체의 조절력이 제 기능을 상실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같은 연령에서도 어떤 분은 노안이 빨리 진행되었을수 있고, 어떤 분은 노안 불편이 없다고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근시를 정시로 맞추는 스마일라식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시력교정수술 전 검사에서 노안검사를 통해서 현재 진행상황을 확인하고 환자가 평소 자주 사용하는 시력의 거리에 맞춰서 타겟디옵터를 설정해 1:1 맞춤시력교정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가 받은 수술방법과는 다를 수 있으므로 꼭 검사를 통해 본인의 눈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한편, 노안교정술 후에 야간에 안경이 필요할 수 있음을 안내드리기도 합니다. 야간운전이 많은 분들께는 노안교정이 안경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는 수술이지 완벽하게 20대 눈으로 회복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술 전 검사안내

 

스마일ㆍ라식ㆍ라섹 검사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전 안전검사를 통해 고객님의 눈에 제일 알맞은 수술방법이 무엇인지, 수술 후 고객님이 안전하게 보시는 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는 1:1 맞춤형 시력교정술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녀와 부모님이 함께 찾는 아이리움안과, 연령대별 시력불편의 증상과 원인에 맞는 안전 지향 시력교정술을 연구하고 시행합니다.

궁금한 점은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부담없이 문의하시면 친절히 응대해드립니다.

아이리움안과 첫 방문고객 예약서비스

 

첫 방문 빠른예약|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에 처음 오시는 고객님께 첫 진료예약을 쉽고 빠르게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소개

 

강성용 대표원장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대표원장 입니다. 절대원칙과 철학을 지키는 젊은 안과를 만들겠습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인터뷰(월간인물2월호) 

아이리움안과는 지하철 강남역 2번출구 방면 지하에서 바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