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스마일라식, 라섹 전 필수 '각막강성도'검사, 세계적 대가들과의 공동연구 SCI급 논문채택

각막두께가 두꺼워서 라식이든 라섹이든 어떤 수술이라도 가능하다?? NO!

 

각막두께만으로 레이저시력교정술의 안전기준을 판단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각막부자라 라식이 가능하다는 말은 검사가 고도화된 현시점에서 할수 없는 말입니다.

 

초기 의학으로는 수술 후 약화된 각막에서의 각막 확장증(수술 후 발생하는 원추각막) 발생을 피하기 위해 각막의 두께를 충분히 확보하면 된다고 믿었지만 현 시점의 의학으로 보면 매우 일차원적인 접근이죠

 

뼈가 두껍다고 골다공증 위험이 0%라 말할 수 없는 것처럼 각막이 두께가 두껍더라도 각막의 강성도(stiffness)가 약하다면 원추각막 부작용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코르비스 장비를 이용한 각막의 생체역학검사 '각막강성도'검사로 수술 전 원추각막의 진단과 예방하고 있으며, '엑스트라라식ㆍ라섹'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드릴때 이 검사결과를 근거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아이리움의 또 하나의 SCI급 논문 채택!

'건강한 환자에서 각막 두께와 안압이 각막 강성도에 미치는 영향'

_Journal of Refractive Surgery에 채택

'Influence of Pachymetry and Intraocular Pressure on Dynamic Corneal Response Parameters in Healthy Patients.'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세계적 대가들, 이탈리아 밀라노대학의 Vinciguerra 교수, 미국오하이오 주립대학의 Cynthia Roberts 교수, 브라질 리오 대학의 Renato Ambrosio 교수와 협업을 통해 시력 교정 수술 전각막 두께와 구조, 각막 강성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수술 안전성을 진단하는 종합 검사 지수, ‘TBI’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에 아시아 눈의 정상치를 안전 종합지수에 통계적으로 편입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각막 강성도는 해당 각막의 두께와 안압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데, 각막의 강성도 자체를 분리해서 분석하는데 성공한 것입니다.

 

 

#각막강성도란?

뼈가 두꺼울수록 튼튼할가요? 골다공증 예를 들면 뼈 속까지 들여다보지 않고는 아무도 알수가 없습니다.
각막도 마찬가지! 각막이 두껍다고 각막 속까지 내구성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원추각막 여부를 판단할때, 원추각막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각막강성도 측정이 필수적입니다.
각막은 용수철과도 같은 탄력성(elasticity) 과 꿀과도 같은 점성(viscosity)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서 두께나 구조 뿐 만 아니라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CBI (Corvis Biomechanical Index), 한국인의 각막강성도 표준을 만든 아이리움안과

‘CORVIS ST 각막 강성도의 정상 범주’

Biomechanical properties of the cornea measured with a dynamic Scheimpflug analyzer in young healthy adults

 

이번 논문 채택에 앞서, 최근에는 한국인의 각막이 건강한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 한국인에 해당하는 코르비스(CORVIS ST) 각막 강성도의 정상치를 규명한 논문이 SCI 논문인 Cornea 지에 실렸습니다.

 

정상범주를 알아야 수술 전 비정상적인 강성도를 가진 눈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검사와 함께 중요한 '검사결과의 해석'을 위한 기준값이 필요했고, 국내 최초로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1000명 가까운 DATA 분석하여 각막의 두께와 각막의 구조만으로 판단했던 시력교정술의 안전기준에 각막 생체역학검사를 도입, 강성도 검사의 한국인 표준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스마일라식, 라섹, 라섹 등 수술 종류를 불문하고

 

레이저 시력교정술 전 반드시 체크해야 각막강성도, 꼭 기억하세요!

 

아이리움안과가 개발에 참여한 CBI/ TBI 검사는 2016 ESCRS에서 공식 소개됩니다.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