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아쿠아ICL렌즈삽입술, 수술 후 정기검진일 잊지 않으셨죠?




안내렌즈삽입술 렌즈 중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 아쿠아ICL.

기존 ICL렌즈의 단점을 보완하고 생체 친화적인 재질과 별도의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다는 점에서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보다 빠른 회복과 부작용 우려를 낮췄다는 점에서 환자분들의 관심도 높고요 :)


아쿠아ICL렌즈삽입술, 정말 안전한가요??






이처럼 장점이 많은 아쿠아ICL 렌즈지만,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몇가지가 있습니다. 후방렌즈는 수정체 사이에 근접하게 삽입되기 때문에, 렌즈가 삽입될 위치와 공간, 질환 여부, 또한 렌즈사이즈는 향후 부작용 가능성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2011년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 렌즈사이즈 계산법을 발표한 본원 강성용 원장>




<아이리움안과는 정확한 렌즈사이즈와 눈 속 미세한 조직변화까지 측정하는 UBM 특수초음파 CT와 기타 렌즈삽입술 전 70여가지 필수검사를 통해 수술 적합성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삽입한 렌즈가 향후 어떤 반응을 보일지, 사전에 미리 예측한  수술설계가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이 의료진의 전문성과 노하우가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끝으로 렌즈삽입 수술 후 향후 부작용 예방과 눈 건강을 위해 정기적인 눈 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렌즈삽입 수술 후 정기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ICL Global Expert 인 본원 강성용 원장의 오늘자 보도기사를 통해 안내해 드립니다. 강성용 원장은 지난 3월 아시아-태평양 렌즈삽입술 의료진을 대표로 ICL 렌즈삽입술 심포지엄에서 2015년 ICL 공식 서베이 데이터를 발표하고 좌장으로 초청받아 세미나를 주재할 만큼 국제적으로 렌즈삽입술 권위를 인정받는 의료진입니다. 



▲ 기사 원문보기 click ▲


강 원장에 따르면, 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3년 동안 6개월에 1회, 그 이후에는 적어도 1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통해 내피세포, 안압 등 전반적인 눈 검진을 시행해야 한다. 특히, 수정체와 근접하게 위치하는 후방렌즈의 경우 추후 백내장과 같은 부작용 우려를 예방하기 위해 수술 후에도 렌즈의 위치를 살필 필요가 있다.

아쿠아ICL의 경우,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고 생체친화적인 재질로 렌즈삽입술의 안전성을 향상하는데 일조했지만, 삽입 후 체내에서 빛 조건, 근거리 작업에 따라 렌즈와 수정체 간 거리(vaulting)의 움직임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원장은 연세대 의과대학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러한 연구 결과를 SCI급 미국 안과학술지 AJO와 유럽학회를 통해 공식 발표한 바 있다.

강 원장은 “아쿠아ICL과 같은 후방렌즈는 삽입될 공간이 충분한지, 환자에게 적합한 사이즈인지를 고려해 삽입 후 렌즈의 움직임까지 예측한 수술설계가 중요하다”면서 “수술 전 UBM 검사, 녹내장 검사, 굴절이상의 정도를 진단하는 조절마비검사 등이 필수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성용 원장은 현재 ICL Global Experts로 활발한 연구활동을 진행 중이며, 중국 상하이에서 3월 11일, 12일 양일간 개최된 ICL 렌즈삽입술 심포지엄에서 좌장으로 세미나를 주재, 2015년 수술 성과 및 공식 서베이 데이터를 발표한 바 있다. 



▼ 렌즈삽입술 자세히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