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라섹엑스트라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이 말하는 안전한 시력교정술이란?

세계적 의료기업, 미국 아베드로의 원추각막, 라식엑스트라 의학자문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중인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에 대한 서울경제 12월 24일자 기사입니다.

빠른 시력회복과 안전을 동시에, 라식엑스트라 ‘Lock-in’효과, 그리고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각막 생체역학력 유지하는 라식엑스트라가 원추각막 등 부작용 우려를 낮추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라식엑스트라 각막강화라식으로 일반인들에게 알려져 있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정상 각막을 강화하는 라식이 아니라, 라식/라섹수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추가시행하여 수술후 약해지는 각막을 '재강화'하는 방법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각막의 생체역학력을 나타내는 각막의 강성도(stiffness)를 수술 전후 측정하여 보여드리고 있으며, 지난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및 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에서 발표한바와 같이 라식라섹 전 후 각막 강성도가 유지된다는 점을 세계 최초로 발표하였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2014년 10월 아베드로 KXL시스템을 이용한 '라식엑스트라'를 국내 최초로 도입 뿐 아니라 국내 수술 1호를 성공적으로 시행했습니다.

 아베드로에서 인정하는 자문위원은 국내 강성용 원장이 2015년 12월 현재 유일하며, 아시아 에서도 유일합니다.

 아베드로社에서 라식엑스트라 전문자격 의료진을 지정하기 위한 자격증 제도는 없습니다. 사실과 다르므로 수술 시 주의하시기 바라며 유사 정보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512/e2015122414574294230.htm 

 

 

라식,라섹엑스트라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이 말하는 안전한 시력교정술이란?

-원추각막 예방과 치료를 위한 국제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레이저시력교정술 후 약해지는 각막을 강화해 수술 후 안전성과 빠른 시력회복까지, 전 세계 54개국에서 시행중인 라식엑스트라 기술개발에 한국 의사가 의학 자문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약해진 각막을 재강화하기 위해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시행하는 라식, 라섹엑스트라는 원추각막(각막확장증)과 같은 부작용 우려를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어 왔다. 유럽, 캐나다, 싱가포르, 일본 등 의료선진국을 중심으로 전세계 54개국에서 10만번 이상 시행되어 왔으며, 실제 엑스트라수술 후 약해진 각막이 약 150%까지 재 강화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콜라겐교차결합술과 라식엑스트라의 기술을 보유한 세계적인 의료기업 아베드로(Avedro Inc.)의 전세계 15인 의학자문위원(Medical Advisory Board, MAB) 중 아시아 유일한 대표인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작년 10월 국내 1호 엑스트라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국내에 정착시키는데 공헌해 왔다. 강원장을 통해 엑스트라수술의 효과와 안전한 시력교정을 위한 도움말을 들어보았다.

 

빠른 시력회복과 안전을 동시에, 라식엑스트라 ‘Lock-in’효과

안전을 위해 선택적으로 시행해 오던 엑스트라수술이 최근 다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이유에는 수술 후 빠른 시력회복과 교정시력의 유지, 굴절력 안정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7D 이상의 고도근시와 난시의 경우, 각막이 상대적으로 많이 약해져 퇴행 및 부작용 우려가 높고 비교적 오랜 시력회복력과 시력변동이 잦은 경향을 띠는데 실제 아이리움안과에서 라섹엑스트라를 시행한 고도근시 환자들을 보면 수술 후 평균 1주일 내에 1.0의 빠른 시력회복력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해 강원장은 “라식, 라섹 직후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면 수술 후 교정시력을 마치 자물쇠로 꽉 잡아주는 효과(Lcok-in)를 발휘하기 때문이다”고 전했다. 강성용 원장은 라섹엑스트라의 ‘Lock-in’효과를 세계 최초로 밝힌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아베드로사로부터 전세계 5인의 수석위원(Ambassador)로 위촉되었으며, 해당내용은 아베드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각막 생체역학력 유지, 부작용 우려 낮춰

강 원장은 라식, 라섹엑스트라 수술의 또 다른 효과로서 시력교정술 후에도 각막의 내구성이 약화되지 않고 유지된다고 설명한다. 그 동안 엑스트라 수술 프로토콜에서 라식·라섹 후 시행하는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CXL)은 각막 조직을 강화해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시행되어 왔다.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면 강 원장은 각막의 생체역학력, 내구성의 지표가 되는 각막 강성도(Stiffness)가 수술 전 후 유지됨을 유럽학회에서 최초로 밝혀 수술 효과를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입증했다.

한편, 강 원장은 원추각막 치료와 예방 분야에서도 국제적으로 수술성과를 인정받아왔는데, 보스턴 국제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 (11th International Congress of Corneal Cross-Linking)에서는 라섹엑스트라 수술뿐만 아니라 실제 원추각막 환자에게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여 각막 후면의 곡률과 각막의 고도(elevation)가 안정되어 각막 전체의 구조적 안정성 효과를 국제적으로 처음 입증하여 엑스트라수술과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분야에서 다시 한번 국내를 대표하는 권위자로 인정받았다.

끝으로 강원장은 안전한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을 위하여 수술 전 철저한 사전검사를 당부했다. ‘안전’을 제 1원칙으로 내세우는 강원장을 필두로 아이리움안과는 좀더 엄격한 안전기준에 근거하여 수술 전 각막두께와 각막 상피두께, 각막 지도 분석, 각막 강성도(Stiffness), 각막의 전후면부 모양 등 수술 전 까다로운 검사와, 수술 후 1대1 평생 주치의 시스템 운영을 통한 사후관리로 정평이 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