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 눈건강TIP

[안과상식]시력과 도수 단위는?

안녕하세요.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오늘은 아주 기본적인 안과상식!! 바로 시력과 도수 단위에 관한 내용인데요.

시력을 나타내는 단위는 시력검사판을 통해 검사한 시력(1.2, 1.0, 0.4...)과 굴절률을 나타내는 디옵터 단위 입니다. 

디옵터 단위는 주로 안경이나 특히 렌즈를 구매해보신 분들이시라면 자주 들으셨을텐데요.

+2.5디옵터, -0.4D 이런 표기가 모두 굴절률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보통 시력이 얼마야? 라고 물어봤을 때 마이너스 시력이야 라고 답변하는 것은 매우 잘못된 표현입니다.

마이너스, 플러스 단위는 굴절률을 나타내는 디옵터 표기 시 사용하는 것인데,

마이너스(-)는 근시를 나타내는 것이고 플러스(+)는 원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때문에 시력검사판을 제대로 볼 수 없을 정도로 시력이 나쁜 것을 마이너스라고 표현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옵터란?



디옵터란 렌즈의 굴절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초점거리(m로 표시)의 역수입니다.

따라서 디옵터가 -이면서 숫자가 클수록 심한 근시이고, 디옵터가 +이면서 숫자가 클 수록 심한 원시라는 뜻입니다.

디옵터란 근시와 원시의 정도를 나타내는 굴절력의 객관적 단위일 뿐이고,

시력이란 굴절이상을 비롯한 여러 요인이 관여한 주관적인 단위입니다.


시력검사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하는 력표는 0.1~2.0까지 단위로 시력을 측정합니다.

맨위의 숫자가 안보일때까지 앞으로 걸어나와 읽는데 만약 5m용 시력표의 맨 위 숫자를 2m 앞에서 

읽었다면 0.1에 2/5를 곱하여 0.04가 되는 것입니다.

1미터 앞까지 나와도 안보이면 눈앞에서 손가락 갯수를 맞추는지를 보아 정확히 맞추면 

이때의 시력은 손가락 세기 [finger counting, FC]입니다. 

만약 시력이 손가락 세기도 안되면 눈앞에서 손을 흔들어 흔들림을 느끼는 손흔듬[hand motion,HM]이 있고 ,

이도 안되면 눈앞에 빛을 느끼는지를 봐서 빛느낌[light perception,LP]이라는 시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