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각막이 얇아 라식라섹이 불가능하고, 렌즈삽입술만 가능하대요- 온라인 상담사례

"스마일라식과 렌즈삽입술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싶습니다.각막이 얇아 라식라섹은 못하는데 스마일라식은 가능한가요?"

온라인 상담을 통해 주신 답변을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스마일라식이든, 최근 주목받고 있는 코웨이브라식이든 모든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잔여각막두께를 고려하여 무리한 수술을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각막을 수술해 시력교정을 할 수 없는 경우에 눈안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넣어서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내 렌즈삽입술 또한 정밀한 검사를 통해서 렌즈를 삽입해도 되는 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렌즈의 종류도 홍채 앞에 넣는 전방렌즈(알티플렉스, 토릭 알티플렉스, 알티산 등),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ICL, 아쿠아ICL) 등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전용 특수검사를 반드시 거친 뒤 수술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 특수검사 자세히보기

 

아쿠아ICL의 경우는 가장 최근에 나온 생체 친화적인 렌즈로 중앙에 방수홀이 있어 렌즈 전면과 후면부 사이의 영양공급이 원활하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아 부작용으로 부터 안전하지만, 최근에 아이리움안과가 발표한 SCI급 논문 내용 대로 빛의 명암에 따라서 아쿠아ICL이 눈안에서 움직이면 볼팅값(렌즈와 수정체간의 거리)가 변하면서 백내장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UBM 검사를 통해 렌즈가 들어갈 공간을 정확하게 검사해서 렌즈의 사이즈를 결정해야 하고 수술 시 집도의가 안전기준을 수립하고 설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렌즈삽입술을 이미 하신 분들의 경우 내피세포 , 볼팅의 정기검진이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을 충분히 듣고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함께 하고 계십니다.

 

 

 

보통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제한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수술 후 각막 두께가 안전기준에 못미칠때

 -아이리움안과에서 400 뱃지 보셨지요?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후 재수술이 가능한 전체 각막두께 400마이크론을 준수합니다.

특히 초고도근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각막을 제거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식이 될줄 알고 왔다가 라섹수술밖에 안되거나, (라식수술은 각막에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라섹수술보다 더 많은 각막량이 필요)

또는 라섹수술은 될줄 알고 병원을 찾았다가 라식라섹엑스트라나 렌즈삽입술만 가능하다는 판정을 받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아이리움안과에는 초고도 근시/난시로 불편한 분들이 많이 오시기 때문입니다.

 

 

 

물론 각막의 두께 조건이 된다고 해서 코웨이브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과 같은 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아래 2번에서 설명드릴 각막의 '강성도'입니다.

 

2. 각막의 강성도(stiffness)가 약할때

- 아이리움안과에서 수술 전 후 각막의 내구성을 측정하는 각막 강성도 검사를 받아보신 분들이 계십니다.

모든 병원에 있는 장비가 아닌 것은 다 아시지요? 코르비스 장비를 이용해 각막에 일정한 힘을 가했을때 다시 제자리로 복구될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합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뼈가 두꺼운 사람이 반드시 골다공증에 걸리지 않으라는 법이 없겠지요?

각막이 두꺼운 사람이라고 해서 각막 속까지 튼튼한지는 유관으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각막 강성도를 측정하는 전용 장비(코르비스ST)로 수술전 측정을 통해 원추각막 등의 예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의 강성도 설명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거에요

나는 각막부자라서 라식수술할 수 있어~! 는 옛말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각막강성도 측정을 통해서 각막이 약하다고 판단될 경우 레이저시력교정술을 제한하거나

수술 후 각막을 재강화 시키는 라식라섹엑스트라 수술을 시행합니다.

 

최근에 유럽학회에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7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 환자들이 라섹수술 후 각막의 콜라겐결합력을 높이는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한 결과 수술 전 후 각막의 강성도가 유지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이 사실을 발표하기 위해서 유럽 학회를 앞두고 8월에 코르비스 장비를 제조한 오큘러스의 개발자가 아이리움안과에 직접 다녀가기도 했습니다.

 

 

3. 각막 전후면부의 모양

-각막의 전면만 확인하고 수술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수술을 계획하고 계시다며 반드시 각막 후면부까지 모양을 확인하는지 병원에 확인해보세요

각막 후면부가 볼록하면 수술이 제한됩니다. 아이리움안과에는 수술을 계획하고 오셨다가 각막 전후면부 모양이 좋지 않아서 수술보류판정을 받으신 분들도 계십니다.

 

4. 원추각막이 우려되는 경우

- 원추각막이란 약해진 각막이 앞으로 돌출되는 질환입니다. 무리한 라식수술 후 이러한 원추각막(각막확장증)이 발생했다는 이야기를 들으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아이리움안과에는 수년전 라식수술을 받고 원추각막 증상으로 인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대학병원에서 진료의뢰를 받아 오시거나 지방에서도 찾아오시는 분들을 보면 대개 첫 라식라섹수술을 무리하게 진행헀거나 수술 시 각막의 비대칭적이 심해진 경우가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아니더라도 원추각막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수술 전 검사시 반드시 찾아내고 원추각막의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본원에서는 링삽입술(케라링), 콜라겐교차결합술(CXL 혹은 CCC),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로 원추각막 및 각막확장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심해지면 렌즈를 피팅하기도 너무 어렵기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위와같은 수술을 통해 각막의 대칭을 회복하면, 이후에는 렌즈피팅이 더욱 쉬워집니다.

 

 

 

 

5. 유전자 (DNA) 검사결과 각막이상증 발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본원 강성용 원장과 이번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도 함께 강연했던 영국계 안과 교수 존마샬 박사가 이번 유럽학회에서 공식발간하는 학회지를 통해 라식,라섹 등 모든 각막굴절수술 전문의들에게 아벨리노의 유전자검사를 고려할 것을 권장했다고 합니다.

각막이상증은 각막에 생긴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단백질이 과잉 생성, 축적되어 증상을 보이는 유전성 안과질환으로, 라식 수술을 할 때 각막 절제로 인한 물리적인 상처가 발생하면 증상이 빠르게 악화되어 시력이 손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유전자검사를 시행하는 이유를 많이 물어보시는데, 이 검사를 통해 각막이상증 발현 유전자 돌연변이 보유여부를 정확히 확인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안전상의 문제로 제한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모두 수술 전 안전 검사를 통해 나에게 적합한 수술은 무엇인지 첫째도 둘째도 안전 기준으로 집도의와 상담을 해야 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만 가능하다고 했다면, 렌즈삽입술을 위해 다시한번 정식으로 렌즈삽입술 전용 특수검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현재 아쿠아ICL의 베스트클리닉, 본원의 강성용 원장은 네덜란드 옵텍(알티플렉스의 제조사)의 아시아 4명의 자문위원 중 한명으로 국제적으로 안내렌즈삽입술 분야에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아쿠아ICL 의 다이나믹 볼팅(생체내 움직임)을 최초 규명한 논문으로 2년 연속 SCI급 학술지 AJO에 채택되어 누구보다도 안전기준을 잘 아는 의료진들이 여러분의 주치의로 만납니다.

 

 

안전한 시력교정이 궁금할때 아이리움안과 게시판 상담을 이용하세요. 환자의 안전을 최고로 생각하는 아이리움안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