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백내장 수술

백내장수술 후 주의사항, 백내장 수술 시기(강남 아이리움안과)

환자안전지향, 맞춤형 수술하는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백내장'입니다.

백내장은 노안과 혼동하기 쉬워, 환자가 안과에서 진단받기 전에는 "나이가 들어 침침하고 뿌옇게 보이는게 노안때문이지 뭐"  하고 넘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노년성 안질환, 백내장의 원인과 초기증상, 절적한 백내장 수술시기와 백내장수술용 인공수정체 정보, 백내장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아이리움안과와 함께 알아보세요. 

백내장수술 후 금주 및 금연 기간, 백내장수술 후 자외선 차단해야 하면 실내 조명은 괜찮은지, 백내장수술 후 대중목욕탕은 언제부터 가도 되는지 '백내장수술 후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담아보았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대표원장

■백내장 증상을 확인해보세요. 

가까운 글씨가 읽기 힘들어지는 노안과 달리, 백내장은 보는 거리와 관계없이 항상 시야가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옆고 침침합니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원인은, 우리 눈에서 카메라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기 때문입니다. 수정체가 혼탁하고 딱딱하게 경화되는 것이 백내장입니다. 

백내장 증상

실제 일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실내 조명을 새것으로 바꾸어도 계속 누렇고 침침해 보인다거나 야간 운전할때 빛 번짐이 심해졌거나, 가까운 것이 노안으로 잘 안보이다가 어느날 갑자기 개선되는 증상이 나타났거나, 유난히 붉은색 계열의 옷을 자주 선택하고 있는 것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시기는?

백내장은 진행성 질환입니다. 그래서 백내장을 진단받았다고 해서 모든 환자가 바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 초기증상이 자각되어 안과에서 백내장 초기로 진단을 받았다면, 의사는 환자의 백내장 진행을 늦추기 위해 보존적 치료법으로 안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안약을 사용하면서 진행을 더디게 하는 방법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경과관찰을 합니다.

백내장을 관리하시다가 연세가 들어 중기 이상으로 진행되어 시야가 불편해지는 상황, 혹은 보는 것이 너무 불편해 안과 진료를 받아보니 수정체 혼탁이 심한 백내장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당뇨 등의 질환에 따라 합병증 위험이 있고 과숙백내장으로 진행되면 수술 과정이 더 힘들어질 수 있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백내장수술방법

어르신들께 시력은 일상의 안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병원은 한번 시간을 내어 오시기 어렵기도 하고 어르신께서는 심한 감기나 허리 통증이 아닌 이상, 시력 불편은 일단 참고 견디시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환자의 가족들이 평소 부모님들의 눈 건강에 관심을 가지시고 필요한 치료를 적기에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검사 참고 이미지

■백내장 수술방법과 인공수정체의 선택

백내장 수술방법은 혼탁하고 딱딱해진 환자의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백내장수술용 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인공수정체란 백내장의 완치 목적으로 수술에 사용되는 백내장수술용 렌즈입니다. 초점 심도별로 단초점인공수정체, 다초점인공수정체 등 다양한 인공수정체가 있는데 어떤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느냐에 대해서는 정밀한 검사 후 환자 눈 건강상태와 눈의 도수에 따라 주치의 상담 후 결정합니다. 

수술과정과 인공수정체의 종류 자세히 보기 

■백내장 수술용 렌즈, 안심해도 되는가?

아이리움안과는 환자들께서 안심하실 수 있도록 국내 식약처, FDA , CE 등 미국, 유럽 등 허가받은 백내장수술용 인공수정체로 수술하고 있으며 수술 후 정품을 확인해드리고 있습니다.

■백내장수술 후 주의사항

- 정기검진일 꼭 지키세요

백내장 수술이 필요한 연령대의 환자들께서는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등 안과 질환을 관리,대비하셔야 합니다. 몸의 노화에 따라 눈의 상태도 꾸준히 관찰하셔야 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관리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내과에 정기검진 가시는것처럼 100세 시대에 삶의 질을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닌 눈의 건강 지키는데에 안과와 친하게 지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리움안과 정병훈 원장

-백내장수술 후 금주,금연 권장

백내장의 원인에 흡연이 있을 만큼 흡연은 눈 건강에 나쁩니다. 안과에서도 흡연과 음주 당연히 권하지 않으며 부득이한 경우, 술 후 2주간 금주와 금연,  2개월간 과음하시지 않도록 안내드립니다. 

-백내장수술 후 운동

가벼운 운동은 수술 1주후부터 가능합니다. 헬스, 수영, 스키 등 힘든 운동은 수술 2개월 후부터 가능하며 골프는 2~3주 후 가능합니다. 개인별 회복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수술 후 화장, 펌, 염색

기초 화장 및 피부화장은 수술 3일 후부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눈 화장은 수술 후 최소 2주 경과 후 가능합니다. 눈 화장품이 깨끗하게 세정되지 않으면 눈꺼풀에 쌓여서 염증을 일으키고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눈 전용 세정제로 눈꺼풀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온찜질로 노폐물을 불려준 후 눈 세정제로 닦아내시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술전에도 이미 반영구화장, 눈 화장으로 눈꺼풀염증(안검염)으로 인한 눈의 건조, 뿌옇고 뻑뻑한 증상을 가지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 경우 증상이 호전 된 후 수술하고 있습니다.  

퍼머는 수술 1개월 후, 염색은 수술 2개월 후부터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아이리움안과 유튜브_온찜질, 눈 세정방법

-백내장수술 후 자외선 차단 

자외선에의 지속적인 노출은 백내장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술과 관계없이 평소 야외활동 시 선글라스, 모자를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백내장수술 하셨다면 가방에 선글라스를 챙겨 다니세요.

실내 조명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실내에서 특히 어두운 곳이나 밤에 휴대폰을 보는 습관은 꼭 개선하세요. 수술 후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것 또한 눈 깜빡임을 본인도 모르게 하지 않게 합니다. 눈 표면은 마르고 눈물 생성은 더뎌지므로 꼭 주의하세요.

-백내장수술 후 세안, 사우나

수술 후 1주간은 세안 시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여러 사람이 같이 사용하는 사우나, 찜질방, 목욕탕과 수영장 이용은 4주 후부터 가능하니 꼭 지켜주세요.


백내장수술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아이리움안과의 티스토리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께 유용하게 활용됐으면 합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실제 60~70대 백내장 환자분들 뿐 아니라 젊은 연령대 고객님들께서 선천성 백내장 또는 다른 이유로 발생한 백내장 치료를 위해 백내장 수술안과를 알아보시다 내원하고 계십니다.

믿을 수 있는 백내장클리닉, 아이리움안과에서 건강한 눈, 밝은 시야를 되찾으세요!

40-50대 이후 노안 교정ㆍ60대 이후 백내장 치료

연령대별 시력불편 해결을 도와드리고자

평생주치의로서 환자분들과 함께 걷는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아이리움안과 백내장클리닉

 

백내장 수술|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위치

강남역(2번출구방면)지하와 바로 연결됩니다.

☎아이리움안과 예약/상담 02-3420-2020

첫 방문 빠른예약을 이용해보세요.

 

첫 방문 빠른예약|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에 처음 오시는 고객님께 첫 진료예약을 쉽고 빠르게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칼럼을 확인해보세요.

 

언론 속의 아이리움|아이리움안과

미디어에 소개된 아이리움안과의 다양한 소식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의료진 소개

 

강성용 대표원장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대표원장 입니다. 절대원칙과 철학을 지키는 젊은 안과를 만들겠습니다.

eyereum.com

백내장에 대한 정보와 백내장 수술후 관리 영상으로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