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백내장 수술

백내장증상-백내장수술이 필요한 경우

"눈이 침침하고 뿌옇다", "안경을 껴도 보이는 것이 답답하다" , "눈에 막이 씌여 있는 것 같다",  "색이 누렇게 보인다."

위는 백내장환자들께서 흔히 말씀하시는 증상들입니다.

백내장은 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까요?

백내장증상 ⓒ아이리움안과

백내장은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혼탁과 경화가 발생한 질환으로 위와 같이 눈이 안개 낀 것처럼 뿌옇고 흐리게 보이는 증상이 있습니다. 

수정체가 더 이상 투명하지 않고 혼탁하고 딱딱해지면서 선명하게 보기 힘들어지고, 수정체의 조절력을 잃으면서 시력도 더 불편해지게 됩니다. 

저희 아이리움안과에 내원하시는 60대 후반 환자께서는 집안에 형광등을 계속 갈았지만 침침한게 해결되지 않았는데,  백내장치료를 하고 나니 형광등 문제가 아니었다고 하셨습니다. 

어떤 환자께서는 행주를 빨고 삶고를 반복했다는 분도 계셨어요.

백내장증상 中 ⓒ아이리움안과

모두 위의 증상들이 외부환경의 문제인줄 알았다가 백내장 중기 이상 진행된 후에야 아이리움안과에 오신 우리 부모님들의 이야기입니다. 

눈이 건강한 가족들은 모르는 부모님 눈의 증상,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이라고 넘기시지만, 어쩌면 백내장 뿐 만 아니라 당뇨, 고혈압 관리를 해야 하는 60대 이상 부모님들께 나타난 눈의 합병증일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의 불편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한 광학기업의 조사 결과 

글로벌 광학기업 알콘이 몇 해전, 백내장 환자의 불편을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 서베이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출처: https://www.alcon.com/media-release/new-alcon-survey-reveals-people-are-happier-more-satisfied-their-lives-after-cataract

 

New Alcon survey reveals that people are happier, more satisfied with their lives after cataract surgery

FORT WORTH, Texas, June 1, 2017 – A new survey from Alcon, the global leader in eye care and a division of Novartis, demonstrates that people experience significant emotional and lifestyle benefits after cataract surgery. Nearly three in four respondent

www.alcon.com

알콘은 60세 이상 1300명의 미국 성인을 대상으로 백내장의 일상적인 어려움과 백내장수술 후 시력 개선의 정서적 이점에 대해 설문을 진행하였는데요, 조사결과가 아래와 같았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 생활과 정서적인 면의 향상이 있었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이 결과는 백내장이 심한 분들의 여러 가지 일상적 어려움이 있다는 내용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ㆍ설문 응답자의 대다수가 수술 전 백내장으로 인해 일상적이고 간단한 업무가 더 어려워지고, 짜증나고, 좌절감을 느꼈다고 답했습니다.

백내장은 진행성 질환으로, 초기에는 안약으로 속도를 늦추지만 중기 이후에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생기게 됩니다. 실제로 '짜증이 날 정도로 잘 보이지 않는다'는 말씀을 진료실에서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ㆍ 응답자의 64%가 백내장 수술 전 작업, 색상 보기, 운전, TV 및 영화 시청이 어려웠다고 합니다. 일상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힘들었던 구체적인 예 입니다.

ㆍ많은 환자들은 백내장을 치료하지 않아 발생하는 정서적인 희생을 인식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응답자 중 50% 이상이 백내장 수술을 받을 때까지 자신의 삶에서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있는지 깨닫지 못했다고 답변했습니다. 

그래서 응답자들 대부분은 본인과 같은 어려움이 있다면 백내장 치료를 추천, 필요시 수술을 받기 위해 조언을 해줄 것이라고 했는데요. 

"백내장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은 치료 후 시력이 회복되기 전까지는 백내장이 기존 삶에 미친 정서적, 신체적 영향을 깨닫지 못하고 살다가 다시 밝게 보인 후 알게 되었다"는 현지 의사의 코멘트도 해당 조사결과 말미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눈의 건강, 미루지 말고 안과전문의를 찾으세요 

이렇게 신체적 불편과 정서적 불편을 함께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은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매년 건강검진으로 위 내시경을 하시는 것처럼 50세 이후 1년에 한번 눈 검진이 필요하고, 특히나 당뇨,고혈압이 있다면 눈의 건강관리는 더욱 필요합니다. 

눈이 침침하고 흐릴때, 보이는 것이 답답한 증상은 물론이고, 갑자기 나타나는 시야가림과 같이 눈의 적신호가 온 경우에는 즉시 반드시 안과전문의의 진료를 빠르게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리움안과 정병훈 원장

진료예약 빠른상담

시력불편, 백내장증상, 백내장수술 등 증상과 예약/상담 관련 문의 시 원하는 시간에 전화드립니다. 

 

전화 상담 예약|아이리움안과

고객님들의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원장단 소개

노안교정, 백내장치료, 백내장수술은 아이리움안과 안과전문의 원장단과 상의하세요. 과잉진료없는 정직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강성용 대표원장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대표원장 입니다. 절대원칙과 철학을 지키는 젊은 안과를 만들겠습니다.

eyereum.com

의료진 칼럼보기

50-60대 이후 주의해야 할 안 질환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50대 이후 시력 불편, 단순 노안증상 아닐 수도…빠른 안과 진료 필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

-눈의 노화 진행중인 50대 전후 정기적 안 검진 권장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초기 노안과 증상 혼동해 방치하기 쉬워 -스마트폰 과 의존 시대,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시급 눈은 노화현

health.chosun.com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강남역 2번출구와 바로 연결, 찾기 쉬운 강남안과에 편리하게 내원하세요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 출구 지하도 연결되며 강남역2번출구 국민은행 빌딩(강남센타빌딩) 7층에 있습니다. 대표전화번호(시력교정술 상담) 02-3420-2020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