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

노안, 백내장 연령 점점 낮아져...눈 건강 지키는 습관

안녕하세요 강남 아이리움안과입니다. 오늘은 재택근무, 원격수업 시간이 증가하면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눈이 혹사당하고 있기에, 100세시대 눈 건강을 지키는 습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50대 이상의 연령대에서 특히 영상 시청이 늘어나면서 안구건조증상이 심해지는 분들도 만나뵐 수 있었는데요. 

최근에는 노년성 안질환으로 알아온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이 중장년기로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

저희 아이리움안과에도 아직 사회활동을 왕성하게 하시는 50-60대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당뇨로 인한 망막정기검사를 하시는 분들께서 내원하고 계신데, 시력의 불편은 당장 업무 효율은 물론이고 생활의 질에 영향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눈 관리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고, 이에 앞서 당부드릴 점은 40대 이후 느껴지는 눈의 증상, 시력불편, 시야가림, 뿌옇고 침침한 증상, 누렇게 보이는 증상 등 이상신호가 오면 반드시 안과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안과에 꼭 내원해주세요.

자가진단이나 지인들의 충고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검사와 적기의 치료입니다.

눈을 건강하게 하는 습관

1. 유튜브를 보는동안 눈 몇번 깜빡이시나요? 전자기기의 올바른 사용

일상생활 중 카톡으로 도착하는 지인들의 추천영상, 자주 보시게 되죠? 영상을 보시는 동안 가족에게 여러분의 눈 깜빡임을 관찰해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잘 관찰해보면, 영상을 보는 동안 눈을 거의 깜박거리지 않는 모습을 깨닫게 되실거에요.

눈을 깜빡이지 않으면 눈 표면의 수분이 마르고 눈물샘을 자극해 눈물 생성을 도울 기회를 잃게 됩니다. 눈이 건조해지면 시력이 저하된 느낌을 받게 되는데, 실제로 눈물층의 불균형은 시력오차를 만들수 있습니다.

눈물층의 구성

또한 근거리 작업을 자주 하시면 근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작업시간을 지켜주세요. 여러분 중에는 매일 밤 잠들기 전에 꼭 스마트폰을 확인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어두운 곳에서 휴대폰 사용 줄이시고 부득이하게 어두운곳에서 사용하실 경우 화면 밝기를 적절히 조절하세요 .

2. 꽃 구경하기 좋은 계절, 자외선 차단 잊지 마세요

자외선이 안 질환의 원인 중 하나인것 알고 계신가요? 물론 잠시 쬐는 햇빛으로 발생하지는 않지만 우리에게 익숙한 노년성 안질환, 백내장도 자외선에의 노출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백내장은 당뇨합병증으로 나타나기도 하여 연세들수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될 경우에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에 투과하면서 단백질이 변성되어 수정체의 혼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정체는 혼탁해지면 이전상태로 되돌릴수 없으며 연세들면서 서서히 진행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발병연령이 낮아지고 있는만큼 평소 젊으실때부터 외출 시 자외선 차단기능이 있는 안경, 선글라스, 창 넓은 모자 등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선글라스 컬러/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3. 식사로 부족한 눈 영양을 '올바르게 알고' 채워주세요 

식사 거르는 경우도 많으신데 매 끼니를 영양 가득 챙기시는 것도 힘드시죠. 그래서 식사로 부족한 영양공급에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맹신하시면 안되며 드시고 있는 약이 있다면 주치의에게 확인하고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중년 이후 건강상의 이유로 상시 약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미리 섭취하고자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성분을 의사와 미리 상의하세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에는 식약처에서 기능성문구를 인정하여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확인된 제품을 섭취하시고, 눈의 질환이나 안구건조증을 치료하는 약이 아니라 꾸준히 이용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많이 문의주시는 것 중 하나는, 루테인 영양제가 노안이나 백내장 치료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인데, 건강기능식품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치료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중년층 환자들께서 기대하시는 답은 노안에 좋다, 안구건조증이 사라진다는 등의 답변이지만, '직접적 치료'가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이 아님을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루테인제품은 치료기능이 아니라, 루테인이 황반에 존재하는 망막 시세포에 분포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면 '황반의 건강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오메가3의 경우, 안구건조증상으로 불편한 경우 안과에서 적절한 치료와 함께 오메가3와 항산화제를 함께 배합하여 3개월 이상 꾸준히 섭취하시면 눈의 건조증 개선과 눈의 피로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V를 보다가 번져보이고 눈이 부신 경우 눈이 건조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일 수 있으니 이런 경우 눈꺼풀에 온찜질과 깨끗하게 세정하는 방법을 병행하면 크게 도움됩니다.

'눈이 불편하세요? 집 앞 마트에서 '이걸' 사세요!' -눈건강 관리 편- - YouTube

아이리움안과는 근난시 교정, 노안시력교정, 백내장 증상과 진행상태에 따른 환자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 눈 건강, 정밀하게 검사하여 정확하게 진단받고 치료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전화 상담 예약|아이리움안과

고객님들의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 위치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2번출구와 지하로 바로 연결됩니다. 

 

노안교정수술|아이리움안과

 

eyereum.com

 

백내장 증상과 치료 | 아이리움안과

백내장이랑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