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아쿠아ICL, 홍채절개술이 필요없는 렌즈삽입술

안녕하세요 아이리움안과입니다. ^^

오늘은 안내 렌즈삽입술 중에서 후방렌즈 중 하나인 아쿠아 ICL 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시력교정술을 계획하고 계신 환자분들 중, 각막 두께나 모양으로 인해 레이저 시력교정술 부적합 판정을 받은 환자분들의 대안, 바로 안내렌즈삽입술 인데요, 안내렌즈삽입술을 문의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서 가장 혼동을 많이 하시는 부분이 "안내삽입술 = ICL" 입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홍채 앞에 넣는 전방렌즈 (Artiflex) 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후방렌즈(ex. ICL, 아쿠아 ICL) 이 있습니다. 전방렌즈삽입술 대표렌즈인 알티플렉스(Artiflex) 에 대한 포스팅은 예전에 진행했었죠~   

 ▶ 전방렌즈삽입술 대표렌즈, 알티플렉스 (ArtiFlex) 포스팅 바로 가기

 

아쿠아 ICL 렌즈는 후방삽입렌즈 중 하나로, 기존 후방삽입렌즈(ICL)을 더욱 생체 친화적으로 만든 "Latest Version" 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기존 ICL 렌즈와 아쿠아 ICL 렌즈의 가장 큰 차이는  홍채절개술 없이 수술이 가능하다 는 점 입니다.

  

 ▼ 360㎛의 HOLE 의 비밀

 

 이전의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술 전 눈 속 방수의 움직임을 원활히 하고 안압 상승 방지를 위해 수술 전 홍채절개술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쿠아 ICL의 경우, 렌즈 중앙부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홍채절개술로 인위적으로 만든 Hole 의 역할을 대신 하는 것이죠! 렌즈 중심부에 있는 360 ㎛의 Hole 을 통해 눈 속의 각종 부속물과 잔여물에 의해 흐름이 막히지 않게 하여, 렌즈가 수정채와 접촉하여 발생할 수 있는 백내장 발병 가능성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원리입니다. 또한, 별도의 홍채절개술이 필요 없기 때문에 수술 후 빠른 회복과 최소한의 부작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후방렌즈 삽입술로서 아쿠아 ICL 렌즈 삽입 수술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환자 개개인에 맡는 렌즈 사이즈 선택 입니다.  

 

 

ICL, 아쿠아 ICL 렌즈는 사이즈별로 S ~ XL 까지 있고,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각 환자에게 맞는 사이즈를 선택해 수술해야 합니다.   과정에서 저희 아이리움 안과 의료진은 <한국인의 눈에 맞는 ICL 계산법>을 미국학(ASCRS)회에 발표, 그 결과 ICL 렌즈 제조사인 STAAR Surgical 로부터 "ICL Global Expert" 를 수여 받았습니다 :D  

 

또한 보다 안전한 안내 후방렌즈 삽입술을 진행하기 위해 아이리움 의료진들은 끊임없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 해 9월에는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과 함께<빛 조건에 따른 아쿠아 ICL의 Dynamic Vaulting>논문을 SCI 급 미국 안과 학술지(AJO) 및 유럽학회 (ESCRS) 에 발표, 렌즈 삽입술의 안전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처음부터 끝까지 의사의 손길로 완성되는 수술입니다.

그만큼 숙련된 집도의와 철저한 사후관리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리움은 그러한 병원이 되기 위해, 환자들의 안전한 수술을 하기 위해 계속해서 연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