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 종류와 유럽학회 발표한 치료사례

원추각막증, 유형을 제대로 알고 진행 상태에 따라 1:1맞춤치료를 해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원추각막, 원추각막의 종류를 자세히 함께 살펴보시죠.


1. Keratoconus : 원추각막

정상 각막에서 충혈이나 각막세포침윤과 같은 염증성 원인이 아닌 비염증성 원인에 의해 변형 이 발생되어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지면서 돌출되어 그로 인해 부정난시가 발생하는 진행 성 질환입니다. 두께가 감소한 부위의 각막은 돌출되며 마치 종 모양과 유사하여 원추각막이라고 합니다.

 

2. PMD Keratotorus : 각막돌출
(Pellucid Marginal Degeneration)

PMD Keratotorus는 종종 원추각막(Keratoconus) 과 혼동되는 퇴행성 각막상태 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한쪽 눈에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 이고, 각막의 하부 및 주변 투명한 영역에서 확장 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며 원인은 불명입니다.

3. Keratoglobus : 구상각막

Keratoglobus는 일명 공모양 각막으로 각막이 점진적으로 얇은 구형으로 변형되는 퇴행성 비염증성 질환 입니다. 주로 여백 각막이 얇아 발생 합니다.


실제 원추각막 수술 사례

2016 ESCRS(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전 세계 의사들을 대상으로 본원 강성용 원장이 발표한 실제 슬라이드입니다.

원추각막수술 제 1의 목표는 '각막의 대칭'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아래 수술 후 각막지형도를 확인해보세요

 

1)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 콜라겐교차결합술 : 각막 아래쪽이 심하게 볼록했던 것이 수술 후 균형을 이룬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오른쪽 눈은 케라링삽입술과 콜라겐교차결합술, 왼쪽눈은 코웨이브수술과 콜라겐교차결합술을 결합시행하였습니다.

역시 수술 후 아래쪽에 치우쳐있던 각막이 상하 균형을 이루어 각막대칭을 이룬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은 수술로 완치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평생 관리하고 진행상황을 살펴드려야 하기에 아이리움안과와 함께 걸어가고계신 원추각막 환자분들께서 점점 늘고 있습니다.

ASCRS 에서 콜라겐교차결합술 세션 패널리스트로 나가서도 다시한번 원추각막을 치료하는 전 세계 의사들의 사명감과 책임의식이 대단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꼈고

ESCRS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에서도 세계적인 석학들이 왜 이토록 원추각막 치료법 향상을 위해 연구하고 있는지, 그 이유는 바로 환자의 안전을 위함이었습니다.

 

안전한 치료와 수술 후 관리, 여러분께 세계 최고의 안과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원추각막을 의뢰받아 치료하고 있습니다. 세계 학회에 원추각막 우수한 임상결과를 보고하고 있는 안과

어려운 질환, 아이리움이 도와드립니다.

<관련글>

▼딸의 원추각막을 치료한 의사, 적절한 수술시기는?

▼라식라섹 수술전 각막상피두께를 확인해 원추각막 잠재위험 피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