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스마일라식,라섹 부작용 예방에 꼭 필요한 '각막강성도'검사

각막두께가 두꺼우면 라식수술이 가능할가요?

라섹 후 잔여각막량이 충분하면 수술 후 원추각막 위험이 없을까요?

스마일라식은 각막절개를 최소화해서 안심하고 누구든 수술할 수 있을까요?

 

각막두께만으로 레이저시력교정술의 안전기준을 판단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아이리움안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막의 생체역학검사로 수술 전 원추각막의 진단과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CBI(Corvis Biomechanical Index)와 TBI(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가 꼭 필요한 이유!

'각막부자라 수술한다'는 옛말, 각막강성도검사 없이 수술하지마세요!

 

 

#각막두께를 많이 남기면 수술 후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지 않나요?

 

초기 의학으로는 수술 후 약화된 각막에서의 각막 확장증(수술 후 발생하는 원추각막) 발생을 피하기 위해 각막의 두께를 충분히 확보하면 된다고 믿어왔습니다. 현 시점의 의학으로 보면 매우 일차원적인 접근이었죠. 결국 수술 후 각막 두께를 충분히 확보했음에도 각막의 구조적인 부전인 각막확장증 또는 원추각막이 발생하는 사례 보고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수술 후 원추각막 생기는 이유

시력교정술 후 가장 무서운 부작용 중 하나인 원추각막 (각막 확장증)은 왜 생길까요?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은 정밀한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빛을 굴곡시키는 성질을 변화시키는 작업이라, 필연적으로 각막의 절삭을 수반합니다.

그래서 수술 후 수술전보다 각막이 더 얇아지고, 그 부피도 더 감소하며 가장 중요하게는 각막의 강성도(stiffness)가 약화됩니다.

수술 전 각막강성도 검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각막강성도란?

뼈가 두꺼울수록 튼튼할가요? 골다공증 예를 들면 뼈 속까지 들여다보지 않고는 아무도 알수가 없습니다.

각막도 마찬가지! 각막이 두껍다고 각막 속까지 내구성이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원추각막 여부를 판단할때, 원추각막의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각막강성도 측정이 필수적입니다.

각막은 용수철과도 같은 탄력성(elasticity) 과 꿀과도 같은 점성(viscosity)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서 두께나 구조 뿐 만 아니라 각막의 강성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CBI (Corvis Biomechanical Index), 한국인의 각막강성도 표준을 만든 아이리움안과

최근에 Corvis ST장비를 활용하여 정상범주가 어느 구간인지 정리한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는데, 인종별로 각막 강성도의 특성이 매우 다르다고 알려져있습니다.그래서 한국인의 각막이 건강한지의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한국인에 해당하는CORVIS ST 각막 강성도의 정상치를 알아야 수술 전 비정상적인 강성도를 가진 눈을 구별 할 수 있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아이리움 안과 강성용 원장은 1000 명 가까운 DATA 분석하여 연세대학교 김태임 교수와 함께 SCI 논문인 Cornea 지에 한국인의 각막 강성도의 정상치를 게재하게 되었습니다.

각막의 두께와 각막의 구조만으로 판단했던 시력교정술의 안전기준에 각막 생체역학검사를 도입, 한국인 표준을 만든 혁신적인 연구였습니다. 

 

 

 

#TBI(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로 각막 두께x구조x강성도 종합검사, 아이리움안과 공동개발

아이리움안과는 시력 교정수술전 안전성 검사로서 각막의 두께, 각막의 구조, 각막 강성도의 중요성을 분별하여 각 검사의 임상적 안전도와 세 가지 검사를 결합한 종합 검사 지수, ‘TBI’ (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 를 공동개발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이태리 밀라노대학의 의 Paolo Vinciguerra교수, 미국 Ohio 주립대의  Cynthia Roberts교수, 브라질 리오대학의 Renato Ambrosio 교수와 협업으로 아시아 눈의 정상치를 안전 종합지수에 통계적으로 편입시키는데 성공했고, 현재 아이리움에서는 TBI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엑스트라라섹'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드릴때 이 데이터들을 근거로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최첨단 수술장비, 최신 수술이 등장함과 동시에 수술 전 검사도 수술발전속도에 맞게 진화해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가 한국인의 각막강성도 표준을 제시하고 세계에 발표한 이유,

좋은 수술결과의 전제는 철저한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스마일라식, 라섹,라식을 불문하고 반드시 체크해야 할 각막의 생역학적 검사, 꼭 기억하세요!

 

▼아이리움안과가 참여한 CBI/ TBI _ ESCRS에서 공식 소개됩니다.

 

시력교정수술 전 안전검사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