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

스마일라식 각막두께 두꺼우면 가능할까?

각막부자라면 라식 라섹 수술이 다 가능할까요? 

예전에는 '각막이 두꺼워서 라식이 된다'는 말이 통했지만 시력교정술 분야의 발달로 지금은 옛말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각막의 보이지 않는 속까지 진단하기 위해서 인공지능을 접목한 검사로 개인별로 라식라섹 가능여부를 확인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력교정분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이 반영된 ‘각막 단층 생역학 지수(Tomographic Biomechanical Index, TBI)’는 각막 3차원 단층 촬영과 생체역학정보를 기반으로 '각막의 단단한 정도'를 지수로 나타냅니다.

기존에는 시력교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었던 각막의 두께와 모양으로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의 가능여부를 판단했으나 TBI 검사를 도입하면서는 각막모양의 입체적 3차원 구조와 4차원 각막강성도(stiffness)까지 확인해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수술적합성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출처: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

TBI 지수 개발은 글로벌 연구로 진행되어서 각 인종 별 각막 데이터가 포함되었고, 각각의 각막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  각막 생체역학 분야 전문가들이 연구개발에 참여했습니다. 미국, 이탈리아, 브라질 등 각 국의 안과 석학들이 개발한 이 프로젝트에 국내에서는 당시 아이리움안과, 연세대 의과대에서 참여하여 한국인의 각막강성도 정상범주를 아시아 눈의 정상치로 편입시켰습니다. 이는 이미 2016년 안과 학술지 ‘Cornea’지에 ‘코르비스ST 각막강성도의 정상범주’ 연구 논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관련 논문보기

 

[논문] 각막강성도 정상범주, SCI 학술지 CORNEA 지 채택

아이리움안과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이 공동으로‘CORVIS ST 각막강성도의 정상 범주’ (원제 : Biome...

eyereum.com

각막강성도(Stiffness)라는 말이 생소하실수 있는데, 쉽게 풀면 각막 내부가 얼마나 강한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각막 강성도와 같은 생체역학정보를 분석하면 시력교정술 전 원추각막 발생 위험을 판별하는 등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시력교정술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TBI 지수는 높은 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왔고 TBI 지수 연구개발을 한 의료팀은 2017국제굴절의사회(ISRS)에서 혁신적인 연구에 수여하는 'Troutman’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각막강성도란?

각막이 두꺼우면 스마일, 라식, 라섹, 어떤 수술이든 가능하냐는 질문에 대해 위의 설명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아이리움튜브에 새로운 영상으로 더 쉽게 확인해보세요! 

#스마일라식 각막두께 중요할까?

아이리움안과는 2호선,신분당선 강남역 2번출구와 바로 연결됩니다.

 

수술 비용 문의|아이리움안과

1:1 맞춤형 수술정보와 비용을 이메일로 빠르게 받아보세요!

eyereum.com

 

라식ㆍ라섹 검사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전 안전검사를 통해 고객님의 눈에 제일 알맞은 수술방법이 무엇인지, 수술 후 고객님이 안전하게 보시는 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