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

라식라섹 후 시력저하 억제하는 '엑스트라 수술'이란?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을 생각만 하고 아직 미뤄온 분들이 많습니다. 마스크 김서림까지 힘들어지는 요즘, 더욱 진지하게 고민이 되는데요.

 

안전한지도 고민이지만, 특히 매일 출퇴근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라식라섹 수술 전 준비하느라 콘택트렌즈 대신에 안경을 몇일간 착용해야 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죠! 

 

그런데 최근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주중에 안경을 착용하시다가 주말에 시력교정수술을 위한 검사와 수술을 하러 오시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 사이에 관심을 많이 받는 수술이 스마일 수술(일명 스마일라식)입니다. 

 

스마일 수술의 원래 명칭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SMILE'입니다. 스마일라식으로 더 잘 알려진 이 수술은 기존 라식수술의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면서, 라섹 수술이 가지고 있는 외부충격으로부터 강한 장점을 결합한 수술입니다.

 

각막 절개량을 기존 라식수술의 1/10으로 줄였기 때문에 일상생활로 복귀가 빠릅니다. 그래서 수술 다음날 출근, 운동, 화장 등 일상 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검사 당일에 수술까지 진행하는 원데이 스마일라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력교정술의 편의성이 향상되었다고 해서 회복기간만을 고려해 수술을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그만큼 안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진 것이죠!

 

좋은 수술도 나에게 맞는지, 오랫동안 시력이 유지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수술해야 합니다. 

 

빠른 회복과 동시에 안전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수술 후 퇴행을 미리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지, 수술 후 각막을 수술 전 수준으로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민하면서 의료계에서도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고안해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각막 두께 뿐 아니라 각막 속 보이지 않는 내구성까지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연구들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각막생체역학력 연구 (아이리움안과, 오하이오주립대, 세브란스  글로벌 연구) 

 

이러한 고민이 반영된 대표적인 수술이, 라식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결합하여 각막 재증식을 억제하고 각막의 내구성을 수술 전 수준에 가깝게 유지하는 '엑스트라수술'입니다.

 

엑스트라 스마일ㆍ라식ㆍ라섹 (@아이리움안과) 

레이저로 각막에 수술을 하면 각막에 결합되어 있던 조직들의 견고함이 감소할 수 밖에 없는데요.

 

수술 후 약해진 각막 조직에 콜라겐교차결합술로 수술 전 수준에 가깝게 재강화하고 각막상피 재증식을 어렵게 해서 근시퇴행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지난해 강남 아이리움안과와 원주 세브란스 기독병원 의료진의 논문을 통해서 라섹 수술 시 근시를 교정할 때 각막 절삭량이 많을 수록 각막 상피가 다시 재생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을 규명하고, 이러한 현상이 라식라섹 후 시력저하, 근시퇴행과 관계있음을 설명하였는데요.

 

퇴행을 억제하는데에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즉시 시행하는 방법이 도움이 됨을 알렸습니다.

 

[논문] 라섹 엑스트라의 근시퇴행 억제 효과, SCI 학술지 JRS 등재

스마일라식, 라섹, 라식 후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는 엑스트라 수술,효과는?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이라섹 엑스...

eyereum.com

JRS 트위터_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의 효과 논문 인용

 

그런데 중요한 점은!

 

이러한 엑스트라 수술방법이, 라식 라섹 수술이 안되는 눈 조건도 수술이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수술 전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이 가능한 분들에 한해서만 이러한 예방적 차원의 결합수술이 가능합니다.

 

만일 내가 스마일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를 이용한 각막굴절교정술이 불가능한 눈이라면, 엑스트라 수술도 할 수 없는것이 안전의 원칙입니다.

 

만일 수술 전 검사에서 잔여 각막이 충분히 남지 않는다면 기존 안경, 콘택트렌즈로 시력교정하던 방법을 유지하거나 또는 안내 렌즈삽입술(눈 안에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라식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각막을 재강화하는 '엑스트라 수술'은 이렇게 라식 라섹 후 시력저하를 억제하면서, 수술 후 시력안정화 기간을 앞당기는 시력의 Lock-in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 /아베드로 자문위원으로서 공식홈페이지에서 언급한 표현이죠!) 

 

각막강성도검사(Corvis st 장비) @아이리움안과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수술이지 라식·라섹 수술이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수술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이에 앞서 엑스트라 수술의 필요성과 나에게 맞는 시력교정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수술 전 검사는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소중한 시력, 과거 좋은 시력을 찾기 위한 믿을 수 있는 안과 찾기 힘드시다면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신뢰있는 의료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시력교정 전 안과전문의와 상담은 필수(아이리움안과김민교 원장)

 

여러분의 평생 건강한 시력을 지켜드릴 수 있는 1:1 맞춤시력교정수술로 평생 눈건강 지키는데 함께 하겠습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 출구와 바로 연결됩니다. 

 

위치 · 진료시간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 출구 지하도 연결되며 강남역2번출구 국민은행 빌딩(강남센타빌딩) 7층에 있습니다. 대표전화번호(시력교정술 상담) 02-3420-2020

eyereum.com

 

 

[논문] 스마일수술 안구잔여난시 감소시키는 Vector Planning

안전하고 완성도 높은 시력교정수술을 위한 아이리움안과의 꾸준한 연구로12번째 스마일라식 SCI 논문이 발표되...

eyereum.com

 

 

시력교정수술 비교 | 아이리움안과

시력교정수술은 여러가지 요인들에 따라 자신에게 더욱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법을 제안해 드리기 위해 정밀한 검사 시스템을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