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이 다른 이유/아이리움 NEWS

[스마일vs라섹비교]제 20회 대한안과의사회 정기학술대회(강성용 원장)

맞춤형 시력교정술 원칙을 지키는 강남 아이리움안과입니다.

2021년 제 20회 대한안과의사회 정기학술대회가 9월12일(일)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스마일라식과 올레이저라섹의 임상학적 비교(Comparison of clinical results between SMILE vs Trans-PRK)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여 소식 전해드립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상황에 맞게 온라인 라이브로도 함께 진행되어, 비대면 강연을 통해 더 많은 참가자들에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강성용 원장은 2021년 현재, 각막 굴절교정수술 중 주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스마일, 라섹을 비교해 각 수술 별 장단점, 좋은 수술결과 얻기 위한 방법들을 아이리움안과가 발표한 논문들과 연결해 설명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을 간단히 살펴볼까요?


-스마일수술 중요한 세가지, 1)펄스 에너지, 2)광학부(옵틱존),3)센트레이션

1) 에너지

수술 시 에너지가 낮아지면 각막 렌티큘 거칠기 함께 감소하게 됩니다.(본원 2017 JRS 논문)

-> 전자현미경 펄스에너지가 더 높은 경우 각막 내 캡(CAP)레벨에서 OBL(가스기포)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펄스에너지 115nJ에서는 거의 OBL 없다가 그 이상 에너지로 갈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OBL을 줄이면 수술 후 초기에 뿌옇게 보이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사진을 보면 각막 렌티큘의 거칠기가 에너지와 비례해서 증가한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스마일수술 시 에너지별 각막 렌티큘 절단면 비교 

정량적으로도 원자력 현미경 거칠기 증가 확인해보면 임계점에너지로 수술할때와 150nJ 비교시 각막 렌티큘 절단면 거칠기가 3배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착안하여 시행중인 수술이 '로우에너지 스마일(Low Energy SMILE)'입니다. 

2) 광학부 

광학부가 좁으면 구면수차 증가로 빛 번짐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광학부를 넓게 수술해 구면수차 감소로 수술 후 광학적 부작용을 유발 억제를 도울 수 있습니다. 수술대상자 별로 수술 시 최적의 광학부를 설정해 수술해야 합니다.   

3) 센트레이션

2018년 IOVS 논문을 통해, 스마일수술 시 많은 양의 중심부이탈(Decentration) 은 스마일라식수술 후 고위수차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스마일라식 디센트레이션과 고위수차에 대한 연구

이와 관련 아이리움안과는 스마일수술 관련 아이리움안과의 2018 JRS 논문에서 입증한 바와 같이 ‘트리플 센트레이션’ (Triple-centration)이용해 각막정점에 정확하게 수술하고 있습니다. 

[관련정보]스마일 트리플센트레이션 수술도구특허

 

[소식] 스마일라식 ‘트리플 센트레이션’ 특허 획득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이 스마일(SMILE)라식 수술 시고도근시와 난시교정 결과의 정확성을 높이는‘트리플 센트레...

eyereum.com

-T-PRK (올레이저라섹) 수술 시 코웨이브는 고위수차 감소에 도움

-JCRS 논문을 통해 코웨이브라섹이 수술 후 고위수차 감소, 특히 주로 코마에서 감소됨이 확인되어 현재 첫 시력교정수술과 재교정, 치료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간시력 불편시 고위수차 교정하여 증상을 해결하고, 시력교정수술 후 각막확장증 치료에도 활용됩니다.

코웨이브수술을 이용한 원추각막 수술사례

2017 BMC에 등재된 논문에서 원추각막환자에게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후 코웨이브수술을 시행해 원추 곡률(curvature)과 코마(coma)를 감소시킨 성과를 전한 바 있습니다. 

-스마일 vs 코웨이브라섹 수술결과에 차이가 있을까? 

스마일, TPRK 두 수술의 시력 결과 비교한 2018년 JCRS논문에 따르면 두 수술 모두 비슷하게 좋은 시력결과를 보였고, 고도난시 교정이 가능해 스마일라식과 라섹, 두 수술간 차이가 없었습니다. 구면수차 (코마) 감소에서는 코웨이브라섹이 좀더 유리했습니다.

또한 고도난시 교정시 스마일라식수술은 트리플 센트레이션,  올레이저라섹수술은 코웨이브가 무척 중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스마일라식의 난시교정결과 향상에 트리플 센트레이션과 더불어 아이리움안과는 각막난시와 굴절난시의 백터플래닝으로 안구잔여난시를 줄여 수술하고 있습니다. 

안구잔여난시 줄이기 위한 벡터플래닝 스마일(2020, JCRS)

- 스마일라식 vs 라섹, 어떤 수술이 좋을까?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각 수술별 장단점이 있고 임상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광학적, 생역학적,고위수차, 환자가 느끼는 시력의 편안함 등을 다면적으로 고려하여 각 사례별로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학회에서 스마일,라섹비교하며 전한 결론은, 아이리움안과에서 늘 강조드리는 메시지와 동일합니다.

'가장 좋은 수술은 여러분의 눈에 가장 안전한 수술입니다.'


2021년 제 20회 대한안과의사회 정기학술대회 브리핑을 드렸습니다.

학술활동은 더 안전하고 좋은 수술을 만들기 위한 취지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학술활동을 통해 더 좋은 의료를 실현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스마일, 라섹 외에 다른 수술을 포함하여, 시력교정수술 간 비교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시력교정수술 비교 | 아이리움안과

시력교정수술은 여러가지 요인들에 따라 자신에게 더욱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수술법을 제안해 드리기 위해 정밀한 검사 시스템을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는 대한안과의사회 라식라섹 수술위원회가 제시하는 기준을 충족하는 병의원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출구와 바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