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라섹차이부터 부작용예방까지, 라식라섹FAQ

이번 연휴 기간을 이용해 라식수술을 하려는 직장인 시력교정 환자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경우 수술 후 회복 기간 동안 휴식을 취하기에 적기이기 때문에 연휴기간 문의량이 많아지는데

수술 후 업무에 지장은 없을 지,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시력교정을 앞 둔 분들께서 많이 물어보시는 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Q. 라식수술을 계획하고 병원을 찾았는데, 눈 조건에 라섹수술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라섹수술 후 통증 정도나 회복기간은 어떤가요?

 

EYEREUM:  라식수술은 수술 후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통증의 우려가 거의 없지만, 라섹수술은 상피를 제거하고 수술하기 때문에 통증이 동반됩니다.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무통라섹 수술이 가능하여 수술 전 처치부터 수술 후 관리를 통해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무통라섹이 약의 힘을 빌어 한다고 생각하지만 수술 전부터 일련의 세심한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실제로 라섹수술 후 발생하는 통증은 각막 상피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수술 직후부터 염증, 통증 유발 물질을 줄이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라식라섹 차이 비교

http://www.eyereum.com/center/compare

 

 

 

 

 

최근 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열 손상이 적고 더욱 정교한 수술이 가능한 레이저 장비(아마리스레드1050RS 등)가 활발히 이용되면서 환자의 회복기간을 단축시키고 시력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평소 시간이 여의치 않아 연휴나 휴가를 이용해 수술 전 검사 당일 수술을 진행하는 ‘원데이 라섹’ 을 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수술 후 약 2~3일간은 눈이 시리고 불편해 일상생활이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수술을 하고 바로 무리한 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수술 후 상피 회복과 혼탁 예방을 위해 비타민C 등 항산화제의 꾸준한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수술 시 안전함은 물론, 수술실을 나와서부터 시작되는 사후관리가 시력의 질과 회복속도에 영향을 주므로, 수술 후 진료가 체계적인 병원의 선택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시 1:1 전담의사제 뿐 만 아니라 수술실 안에서도 1:1 전담간호사제를 시행중인 아이리움안과

 

Q. 각막 두께는 충분한데 각막 강성이 약한 편이라고 합니다. 각막의 강성도가 왜 중요한가요?

 

EYEREUM: 흔히 라식수술은 각막이 두껍기만 하면 모두가 가능한 수술로 알고 있지만, 아이리움안과의 경우, 라식·라섹수술 시 각막의 강성을 꼭 측정합니다.

강성도(stiffness)란 외부 압력에 의해 변형되었던 모양이 다시 제자리로 복구되는 성질을 의미하는데, 각막 외형이 좋거나 두께가 충분하다고 해서 반드시 내부도 튼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뼈가 두껍다고 해서 골다공증이 없다고 추측만 할수는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각막의 강성도는 라식, 라섹 수술 후 원추각막의 예후를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 데이터가 됩니다. 강성도가 약한 환자의 경우,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원추각막 부작용 예방을 위해 각막 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하는 ‘라식·라섹 엑스트라(Lasik Xtra)’를 통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라식엑스트라에 대한 FAQ: http://www.eyereum.com/center/lasikxtra)

 

▼코르비스 장비로 각막 강성 측정 시 각막이 변형되었다가 돌아오는 과정

 

 

 

 

Q. 시력교정 수술 후 빛 번짐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EYEREUM: 빛 번짐 현상은 우리 눈의 미세한 굴절이상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래서 근시, 난시, 원시와 같은 저위수차 뿐 만 아니라, 빛 번짐 및 눈부심을 예방을 위해 미세한 굴절이상 ‘고위수차’까지 교정해야 합니다. 고위수차 중 ‘코마’(Coma) 수치를 감소시키는 데에 아마리스 레이저의 코웨이브(Co-Wave, 각막 웨이브프론트)가 효과적입니다.

 

구면수차에 의해서도 빛 번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동공이 큰 환자들에게 실제 레이저를 조사하는 광학부의 범위를 최대한 늘려서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광학부를 늘리면 절삭량도 함께 늘어날 수 있는데, 최근에 아이리움안과에서는 각막 절삭 범위는 최대한 보존하면서 광학부 범위를 늘릴 수 있는 하이퍼큐(Hyper-Q) 라섹수술을 시행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Q. 라식수술 후 안구건조증은 어떻게 관리하면 될까요?

 

EYEREUM: 레이저시력교정술은 각막을 절삭하기 때문에 수술 후 각막 신경이 다시 재생될 때까지 일시적인 안구건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점차 호전됩니다. 회복기간 동안 건조증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보존제 없는 인공눈물을 꾸준히 사용하고, 건조증이 심할 경우 안연고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자뿐 만 아니라 평소 안구건조증으로 불편한 분들은 눈 안의 눈물길을 누점마개로 막는 누점폐쇄술(플러그 삽입)이 도움이 됩니다.

 

수술 후 눈꺼풀 청결 문제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안검염) 눈물 생성을 방해해 건조증이 유발되니 눈 청결관리에 신경 쓰세요. 생활 속에서 하루 8~10컵 정도의 충분한 수분 흡수와 적절한 습도 유지도 안구건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시력교정을 계획하시는 분들께 사전에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