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백내장 수술

부모님 백내장 수술 - 정상안 vs 백내장 비교

아이리움안과의 백내장수술 고객님의 절반은 본원에서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수술을 하신 분들의 부모님이십니다.  

 

최근에도 라섹수술하신 아드님의 소개로 오신 어머님께서 최근 백내장수술을 하셨는데요,

어머님께서는 작년에 백내장 초기 진단을 받으신 적이 있으셨는데, 올해 다시 아드님께서 수술하신 본원에 내원해 백내장검사를 받으시고 치료하시게 되었습니다. 

 

평소 PC업무도 많으시고 운전도 매일 하시고 안경도 착용하시던 어머님, 
아직 사회활동이 왕성하신데 눈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시는 부모님들을 뵈면 부모님도, 자녀도 모두 참 속상한 마음입니다.

 

이제는 수술 후 회복 잘 하셔서, 다시 환하고 편안하게 보시면서 항상 건강하시길 기대해봅니다! 

 

●백내장 원인과 증상

 

백내장에 대해 생소하실 분들께 간단히 설명드리면, 백내장은 우리 눈의 수정체가 노화되어 혼탁해지면서 점차 뿌옇게 보이는 질환입니다. 우리 눈에서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60~70%의 수분, 30~40%의 단백질로 되어 있는데 수정체의 단백질이 뿌옇게 흐려지면서 생깁니다. 

 

백내장의 경우 평소 시야가 뿌옇고 누렇게 보이는 증상으로인해, 어떤 어머님께서는 주방 형광등을 계속 교체하신적도 있다고 하세요. 새것으로 갈아도 늘 침침하셨기 때문이죠.

 

백내장은 초기에는 약물로 진행을 늦추지만,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초기 백내장일 경우 수술이 당장 필요없다고 무관심하시면 안됩니다. 백내장은 진행성질환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꼭 해야합니다. 

 

백내장 증상

 

●정상안 vs 백내장 

 

백내장인 눈과 정상안과 비교해보면 유관상으로도 큰 차이가 있음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시는 왼쪽 사진은 백내장 없는 일눈, 오른쪽은 백내장 수술 전 검사사진입니다.

 

세극등 검사에서 수정체가 깨끗한 정상안은 까맣게 보이는데, 백내장인 경우 아래 표시한 부분처럼 하얗게 보이게 됩니다.

 

세극등검사_정상안(좌) vs 백내장(우)
망막_정상안(좌) vs 백내장(우)

 

●백내장 수술 후 관리 

 

앞서 소개해드린 어머님께서는 백내장 수술 시 다초점인공수정체로 수술하셨는데, 수술하신 후에도 아주 가까운 근거리 작업 하실때는 얇은 돋보기 필요한 점은 안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백내장 수술 후에는 안구건조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눈꺼풀염증으로 인해 눈의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해 온찜질과 눈 세정법을 강조해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수술 여부와 상관없이 부모님께서 눈이 뻑뻑하고 tv가 번져보이는 느낌이 든다고 하셔 내원하시면, 위와 같은 이유로 불편하셨던 경우가 참 많습니다. 온찜질과 더불어, 안구건조증에는 평소 오메가3와 항산화제를 함께 3개월이상 꾸준히 복용하신다면 호전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라는 말처럼 정말 소중한 눈, 매년 건강검진 받으시듯이 우리 부모님의 눈도 정기적으로 건강체크 하시기 바랍니다. 

 

백내장 증상과 치료방법, 다른 안질환 등 더 다양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eyereum.com/safe/cataract

 

백내장 | 아이리움안과

백내장이랑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eyereum.com

 

아이리움안과의원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388

map.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