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재교정 클리닉

라섹수술 후 빛 번짐 재교정 사례 - 좁은 광학부의 위험

지난 달, 7년 전 라섹수술을 받았던 30대 초반 재교정 환자께서 본원에 내원하셨습니다.

재교정수술을 고려하게 된 가장 큰 불편은 빛 번짐 현상이었습니다.

 

빛 번짐의 원인은 큰 동공, 좁은 광학부

 

라섹수술 시 광학부를 좁게 수술하면 상처 부위가 좁으니 각막 상피가 빠르게 회복하겠지만, 물리적 회복을 빠르게 하면서까지 빛 번짐을 감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동공 크기를 고려하지 않고 광학부를 좁게 수술하면 눈의 고위수차 중 '구면수차' 발생량이 증가하여 야간 빛 번짐의 불편을 안고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재교정 환자께서는 강성용 원장 집도하에 아마리스레드1050RS 스마트펄스(SPT)를 이용하여 구면수차를 줄이는 1차 수술을 우선 진행해 빛 번짐 원인을 해결하고, 이어서 눈의 도수 교정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좁은 광학부 재교정 사례

 

구면수차 발생을 억제해 빛 번짐을 줄인 하이퍼큐 라섹

 

아이리움에서는 동공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라섹수술 시 광학부는 넓히면서 전체 절삭량 범위는 유지하는 하이퍼큐 라섹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이퍼큐라섹(Hyper-Q)은 수술 후 발생하는 고위수차 중 '구면수차'의 발생을 억제하여 빛 번짐을 예방한다는 점을 인정받으면서, SCI 급 美 학회지 "Journal of Catarac & Refractive Surgery"에 아이리움의 논문이 수록되었습니다.

 

 

야간 빛 번짐을 감소시키는 라섹수술 원리

 

눈의 각막은 완전한 구면이 아니라 주변부는 평평하고 중심부로 갈수록 뾰족해지는데 사람마다 이러한 형태가 다르며, 이를 Q값이라고 합니다.

수술 후 야간 빛 번짐 및 눈부심을 유발하는 구면수차는 빛의 파장의 차이로 생기게 되는데, 구면수차 발생을 줄이려면 각 환자별로 Q값을 조정하여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범위를 넓혀 수술합니다.

 

동공이 커서 빛 번짐이 우려되는 환자들이 광학부를 넓혀 수술하게 되는데 기존에는 광학부를 넓히면 각막의 절삭량까지 함께 증가했으나 하이퍼큐라섹은 전체 절삭면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광학부를 넓힐 수 있어, 각막의 절삭량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빛 번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은 단순히 1.0을 만드는 수술이 아니며

재교정 수술 또한 시력교정을 다시 하는것이 아니라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문제점을 바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수술도 재교정수술도

아이리움에서

경험 많은 안과전문의와 함께 상의하세요

 

[라식라섹 재교정 클리닉]

 

라섹 후 빛 번짐으로부터 안전하게

[하이퍼큐 라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