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 라식부작용, 국내 권위자는?


라식, 라섹 – 레이저굴절수술 후 가장 잘 알려진 부작용으로는, 시력의 퇴행, 야간빛번짐, 그리고 원추각막(각막확장증) 입니다.

시력퇴행과 야간 빛 번짐은 재수술을 통해 교정 가능하지만, 원추각막은 진행성 질환으로, 각막이 눈 속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각막의 중앙 혹은 중앙아래부위가 볼록하게 변형됩니다





원추각막, 병의 진행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치료되어야 합니다!



원추각막 치료에는 원추각막전용 맞춤 특수렌즈를 통한 비수술적 치료법과, 링 삽입술(케라링, 인텍스링),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각막이식수술 등의 수술적 치료법이 있습니다. 국내 의료진 중 유일하게 원추각막 치료와 예방을 위한 국제의학자문위원(Medical Advisory Board, MAB)으로 활동중인 본원 강성용 원장은, 케라링삽입술, 콜라겐교차결합술과 코웨이브(각막웨이브프론트, Cowave) 결합술을 통한 맞춤형 치료사례로 국제학회에서 인정받는 의료진입니다. 







2011년, 타병원에서 진행성 원추각막 진단을 받은 후 2013년 본원에서 오른쪽 눈에 각막 내 링삽입(케라링)수술을 받으셨습니다.

2015년, 수술 받지 않은 좌안(왼쪽사진)에서 원추각막 진행이 관찰되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코웨이브(Cowave, 각막지형절삭술)은 각막의 비대칭을 대칭화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원추각막으로 인해 각막은 불규칙한 형태를 띄게 되는데, 이때 코웨이브수술을 시행하면 원추모양이 만들어낸 고위수차, 그중에서도 Coma 수치를 없애 시력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끝으로 약해진 각막의 강화 목적으로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을 양안에 진행합니다. 그 결과 각막지형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한쪽으로 솟은 비대칭 형태가 많이 회복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막강성도(Stiffness)는 각막의 탄성정도를 나타냅니다. 정상안은 각막이 약하거나 원추각막 환자에 비해 탄성이 훨씬 좋습니다. 마치 뼈가 두꺼운 환자가 뼈 속까지 튼튼해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없다고 볼 수 없듯이, 각막두께와 별개로 각막 강성도는 각막 속 튼튼함과 향후 원추각막 가능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원추각막 국제의학자문위원 활동을 통해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의료진과 함께, 아이리움안과에서 중증 안질환 치료와 평생 눈 건강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