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에 콜라겐교차결합술과 각막지형절삭술, 수술 후 장기간 안정성은?

아이리움안과는 원추각막 치료 시 각막의 불규칙성을 규칙적으로 향상 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과 함께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을 결합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의 수술적 치료법와 안정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막조직을 강화시켜 원추 진행을 억제하는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

 

우선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은 각막 속 콜라겐 섬유를 이용하여 각막의 역학적 능력을 강화시키는 수술입니다.
과거 전통적인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 Crosslinking)의 경우 각막 조직 강화를 위해 각막에 장시간 같은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쬐여야 했지만, 아이리움안과가 채택하고 있는 미국 아베드로(AVEDRO) KXL시스템을 이용한 가속화된 콜라겐교차결합술(Accelerated crosslinking)은 수술 시 에너지를 강약있게 조사하여 산소투과율이 높아 수술결과가 더욱 향상되고 안정적입니다.

 

본원 강성용 원장은 현재 미국 아베드로 社의 원추각막 치료 및 예방을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 CXL) 개발에 직접 의학자문을 하고 있습니다. 아베드로의 공식적인 글로벌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는 전 세계의 저명한 안과계 석학들로 구성되어 있는 유명한 전문가집단입니다. 아시아에는 유일하게 강성용 원장이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이며, A. John Kanellopoulos교수, Peter Hersch, John Marshall 박사 등 세계적인 의사 총 15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학자문위원회의 자문활동을 통해 원추각막의 치료 뿐 아니라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 각막확장증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한 연구개발로 나온 것이 여러분께서 이미 잘 알고 계신 라식엑스트라(LASIK XTRA)입니다.

 

강성용 원장은 아시아 유일 자문위원으로서 해외에서 더욱 잘 알려져 있으며, 다가오는 12월 4~5일 미국 보스턴에서 개최되는 제 11회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학회에서도 강연을 진행합니다.

 

 

▼학회 공식 포스터에 아래 한국 대표, 강성용 원장이 강연자로 소개

 

 

 

원추각막의 치료에 콜라겐교차결합술과 함께 시행되는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의 안정성 

 

원추각막은 초기에는 렌즈로 교정하고, 중기 이후에는 원추를 편평하게 해주는 케라링 등 각막 내 링삽입술, 각막 표면의 조직을 강화하는 콜라겐교차결합술로 진행을 억제한다고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원추각막 사례를 살펴보신 분들께서는 잘 아시는 것처럼, 링삽입술과 콜라겐교차결합술(크로스링킹)과 함께 시행하는 각막지형절삭술, '코웨이브수술'이 있습니다.

 

 

▼라식수술 후 원추각막 증상(각막확장증)에 콜라겐교차결합술+코웨이브 수술한 사례(출처: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코웨이브 수술 목적은 시력의 향상이 아닙니다.

각막지형대로 레이저로 각막표면을 정교하게 다듬는 각막지형절삭술은 원추각막증의 불규칙한 각막 표면을 규칙적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원추각막 치료의 제 1의 목적, 각막 대칭성 회복을 위해 코웨이브수술을 시행합니다. 

 

와 관련, 진료실에서는 원추각막에 각막지형절삭술을 콜라겐교차결합술과 시행하는 것이 안정적인지, 믿을 수 있는 수술 프로토콜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문의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번 AAO(미국안과학회)에서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MAB) 공식적인 연례회의가 있었는데,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과 함께 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안과학계의 거장, Kanellopoulos교수와 많은 논의를 나누었습니다.

 

원추각막수술을 앞두고 수술의 안정성에 대해 상담하시는 환자분들께 소개해드리는 그의 논문 중, 각막지형절삭술의 장기적 안정성에 대한 실제 사례를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실제로 각막지형절삭술과 콜라겐교차결합술을 결합한 방식의 수술은 10여년 전부터 진행되어 왔고, 2006년부터 꾸준히 논문들로 성과가 정리되어 왔습니다.)

 

 

Keratoconus Management: Long-Term Stability of Topography-Guided Normalization Combined With High-Fluence CXL Stabilization (The Athens Protocol)

원추각막에 accelerated crosslinking과 결합한 각막지형절삭술의 장기간 안정성

- Anastasios John Kanellopoulos, MD; George Asimellis, PhD

 

 

이 논문의 목적은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AVEDRO KXL시스템을 이용한 accelerated crosslinking)과 함께 각막지형절삭술을 시행해, 수술 후 원추각막의 전방 표면 정상화에 따른 굴절력, 각막 지형, 각막 두께 등을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원추각막 수술 3년 후 231명의 시력, 각막곡률,각막두께, 전방 표면 불규칙 정도를 지수화했습니다.

 

수술 후 3년이 지난 뒤, 환자들의 경과를 살펴본 결과, 원추각막을 억제하고 각막의 규칙성을 향상시키는데에 각막지형절삭술+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한 Kanellopoulos 교수의 수술 프로토콜은 안전하고 효과적이었습니다.

 

 

 

 

특히 아래 그래프와 같이 수술 후 3년 간 각막곡률의 장기적 안정화가 계속 되어 왔고 각막 표면의 불규칙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수술 후 상당히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에서 보는 것과 같이 각막두께가 가장 얇은 곳이 수술 직후 수술 전보다  레이저 절삭으로 인해 감소했지만, 이후에는 추가적으로 각막이 얇아지는 현상없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은 구조적으로 불안정하고 계속 진행되는 질환이기때문에 1차적인 목적은 구조적으로 안정화하고 진행을 억제해야 합니다. 그래서 심한 분들은 각막 내 링삽입술로 쳐진 원추를 위로 올리고 편평하게 하는 구조적 안정화를 진행하고, 그 뒤 각막 두께 등 눈 조건을 확인해 각막 지형절삭술을 함께 시행하던지 아니면 콜라겐교차결합술과 함께 결합해 진행하여 원추의 진행을 더디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막지형절삭술, 즉 아이리움안과의 코웨이브수술은 환자의 각막 두께 등 안전기준에 부합할 경우에만 진행합니다. 무분별하게 이 수술 프로토콜을 모든 환자에게 적용해서는 안됩니다. 집도의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손길과 집중력,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치료술입니다.  모든 환자가 눈조건이 같지 않기 때문에 원추각막의 치료도 환자 한분 한분  개인별 맞춤치료를 해야 합니다.

  

원추의 유형진단, 수술의 설계에 이어, 집도부터 사후 관리까지, 반드시 원추각막 치료경험과 다양한 의료기술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아이리움안과였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원추각막의 다양한 유형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