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에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치료의 적기는 언제일까요?

미국에서 최근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이 FDA 승인으로 원추각막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술로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일찍부터 연구해온 권위자 중 한 사람인 Willium B. Trattler는 최근 인터뷰에서도 선천성 원추각막부터 라식라섹 수술 후 발생하는 각막확장증에 이르기까지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XL)이 원추각막 환자에게 1차 치료로서 매우 중요한 표준 치료(Standard treatment)임을 강조해왔습니다.


Willium B. Trattler은 원추각막이었던 그의 딸에게 직접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한 의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그가 게재한 Corneal Collagen Cross-Linking in 2015 바로가기 

An update on treatment for keratoconus and other corneal ectatic conditions.

 

그의 딸은 2009년 경 중등도 근시로 안경만 착용해오다가 2012년 12월, 근시와 난시가 진행된 후 각막지형도상에서 놀랍게도 원추각막 초기임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한달 뒤인 2013년 1월, 그는 딸에게 양안에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했고 지금도 딸의 원추각막을 일찍 발견하고 즉시 진행을 억제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Cataract & Refractive Surgery Today(CRST)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Willium B. Trattler의 딸이 2012년 12월 당시 원추각막임을 발견했던 각막지형도 (출처: CRST)

 

 

최근에 Willium B. Trattler가 인터뷰한 내용을 보면, 미국 내 원추각막의 표준 치료법으로서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원추각막과 라식 후 각막확장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콜라겐교차결합술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Willium B. Trattler의 인터뷰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원추각막은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로 99% 진행이 멈춘다."

"원추각막의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은 진단 즉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금은 성인이 되기 전에 하는 것이 좋은 가 아닌가를 논의하는 단계이며 일찍하면 할수록 좋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CXL 은 이제 원추각막과 의인성 확장증의 치료에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 미국의 어느 안과에서는 FDA 허가를 받기 전이었지만, 과거 안과 의사가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로 표준치료법을 제시하지 않았고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라도 수술을 받으라고 권유하지 않아서 소송이 진행되었다. 환자는 그 사이에 원추각막이 상당히 진행되어 소송에서 이겼다.

Willium B. Trattler이 말해온것처럼 원추각막은 발견되는 즉시 멈출 수 있도록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로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인터뷰 바로가기  "Corneal Collagen Cross-Linking: A New Standard of Care"

 

 

아이리움안과 또한 진행성 원추각막 환자들의 안전을 위해 CXL, 각막 내 링삽입술 등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세계적 의료기업에 의학자문하고 세계적 학회 ASCRS(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세션의 좌장을 맡은 여러분의 주치의가 함께합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 치료사례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