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의 구조적 안정화, 케라링을 이용한 각막 내 링삽입술

원추각막 교정을 위한 각막 내 케라링 삽입술 시행목적을 아이리움안과는 아래와 같이 설명드리고있습니다. 

1) 약해진 각막의 구조적 안정화

  - 각막이 약한 6mm 부분에 링을 삽입해 편평하게​

2) 시각적 안정화 (각막의 규칙성 회복)
- 각막이 심하게 불규칙적이어서 렌즈 피팅이 어렵던 심각한 원추각막의 경우에도 수술 후 안경과 렌즈피팅이 수월해집니다.

렌즈 피팅이 어려워 불편을 겪던 환자들께서 만족스러워 하시게 됩니다.

케라링삽입술 후 코웨이브수술(각막웨이브프론트수술), 렌즈삽입술로 고위수차와 난시를 추가교정합니다. 

물론 개선 가능한 시각적 고위수차는 개별 눈과 원추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2015 ESCRS에서 케라링 후 토릭알티플렉스로 난시교정한 사례 발표. 아이리움안과 강성용원장

 

링삽입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각막의 약한 부분에 삽입하는 케라링(keraring)

각막은 아치모양의 다리와 같아서 가장자리로 갈수록 더 튼튼하고 중심부로 올수록 약합니다.

그래서 원추각막(각막확장증)은 6mm 내 각막이 약한 부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케라링을 삽입하는 부분과 동일한 영역입니다.

 

케라링은 각막의 약한 부분을 지지해주기 때문에 동공에서 멀리 떨어져 삽입하는 링보다 원추각막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물론 동공에서 상대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빛 번짐 우려가 있지만, 아래에서도 설명드릴 내용처럼 원추각막의 교정 목적은 '각막의 대칭'이며 구조적 안정화가 제 1의 목적입니다.

 

기존 원추로 인한 빛 번짐으로 인해 케라링으로 인한  빛 번짐이 크게 체감되지는 않습니다.

 

 

 

원추는 보통 아래쪽으로 치우쳐 생기는데, 케라링은 쳐진 원추를 가운데로 올려주면서 코마수치가 감소하고 난시 교정이 잘되는 링입니다.

 

케라링을 1차적으로 시행하면 이미 많은 양의 코마(빛 번짐을 일으키는 우리 눈의 '고위수차')가 감소하고 난시도 상당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위수차를 줄이고 각막의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본원의 코웨이브수술(각막웨이브프론트)을 하게 될때 케라링을 먼저 시행하고 수술하면 절삭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미 코마를 줄였기 때문입니다. 다른 링에 비해 이러한 부분이 유리합니다.

 

코웨이브수술의 경우 총 절삭량이 40~50마이크론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개개인의 눈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실제 치료사례: 케라링 수술전/후 비교(집도의: 강성용 원장)

 4년전부터 부정난시로 불편함 호소, 타 원에서 크로스링킹 수술 권유 받았으나  
비대칭 정도가 심해 링 삽입 우선 진행, 안정 후 CXL, 코웨이브 예정


 

 

○원추각막의 치료목적은 ‘대칭성의 회복’

 

항상 설명해드리는 원추각막 수술의 목표, 바로 각막의 상하가 심하게 비대칭적인 것을 대칭에 가깝게 만드는 것입니다.

각막 내 링삽입술은 즉각적, 물리적 교정방법, CXL은 물리적, 화학적 특성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두 방법은 상호 보완적인 수술입니다

 

▼실제 치료사례: 수술전-> 링삽입술 후 -> 콜라겐교차결합술(CXL, Crosslinking)

(집도의: 강성용 원장)

각막곡률이 63.1D -> 47.7D로 안정화

 

작년 9월 지방에서 원추각막 진단 후 경과 관찰만 하다가
1년 새 급격한 시력저하로 원추각막 치료하는 안과 찾아 본원 내원하심

 

 

○케라링 수술 시 주의사항

1) 케라링을 삽입할때는 링을 눈의 모양에 맞게 방향을 잘 맞춰서 터널에 넣습니다.

그래서 케라링은 각막지형도를 보면서 집도의의 노련한 기술로 삽입해야 합니다.

2) 케라링삽입술 후 코웨이브수술은 절삭량이 40~50 마이크론 미만인 경우에 시행하나 눈 조건마다 다릅니다.

수술방법은 정밀검사와 더불어 집도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 수술 후 전체 각막두께 400마이크론이 안될 경우 코웨이브수술(각막웨이브프론트)은 제한됩니다. 이미 각막 두께가 400마이크론대거나 나이든 후 각막이 320 이하인 경우는 어렵습니다.

 

▼2016 ASCRS, 메디파코스 사 의학자문회의중인 강성용 원장

원추각막 및 라식 후 부작용 치료사례는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교정술 자세히보기 ​

http://www.eyereum.com/center/ectacia

   

2016 ASCRS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세션 좌장으로 초청

 

아시아 유일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로 MAB 공식 회의에 참석한 강성용 원장. 원추각막의 세계적 석학 John Marshall, Steve Blinn 박사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