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수술]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코웨이브)/ 강성용 원장

타 병원에서 원추각막진단을 받고 본원에 내원한 환자의 원추각막수술 사례입니다.

원추가 진행중인 오른쪽 눈은 수술 전 아래쪽이 돌출되어 비대칭적이었습니다. 

 

원추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아베드로 KXL 시스템)을 시행하였고

앞서, 고위수차(코마) 감소를 위해 코웨이브수술(각막지형절삭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원추각막의 경우  시력 저하, 왜곡, 빛 번짐 및 눈부심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각막이 비 대칭적이고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코웨이브수술로 미세한 광학적 굴절이상, 고위수차(그중에서도 코마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수술방법이 모든 원추각막에서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엄격한 안전기준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원추각막 환자의 경우 각막 상피를 제거하고 남은 RSB (Residual stromal bed)가 300마이크론 이상일 경우에만 코웨이브 수술을 시행하고 원추를 편평하게 만들 때 사용하는 엑시머레이저의 절삭량이 80 마이크론이 넘어갈 경우에는 수술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1개월 째

한달후 각막모양 변화를 보시면 수술 전 위아래 비대칭이었던 각막이 수술 후 확연히 대칭적으로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값(각막곡률): 수술 전(좌) 44.2 -> 수술 후(우) 40.0  (집도의: 강성용 원장/ 2015. 7)

 

 

*본 이미지는 아이리움안과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해당내용의 무단복제 및 배포를 금합니다.

 

 

원추각막에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하는 이유는 각막의 콜라겐 결합력을 강화하여 각막 조직을 강하게 하면 원추가 더 진행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추가 진행되는 것을 방치하고 적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각막이식 외에는 방법이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해당 환자는 수술 후, 지속적으로 정기적인 검사와 진료로 각막의 상태를 확인하면서 집도의와 1:1 평생관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추각막 교정술 자세히 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