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각막확장증(원추각막)

원추각막교정_케라링으로 각막내링삽입술_수술 1일차 각막곡률 변화

원축각막은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지면서 돌출되어 그로 인해 부정난시가 발생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두께가 감소한 부위의 각막은 돌출되며 마치 종 모양과 유사하여 원추각막이라고 하는데요, 원추각막 진단을 받으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것입니다. 

 

원추각막은 진행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초기에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지만,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적 치료법에는 막 내 링 삽입술,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CXL)이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원추각막이 더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억제하는 수술로 방치하고 두면 각막 이식이 필요한 실명 위기에 이를 수 있습니다.

 

위 내용까지도 원추각막 진단받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다 인지하고 계신 내용일텐데,

궁금한 것은 수술 후 각막에 어떤 변화가 있는가? 에 대해 더 알고싶으실 것 같아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각막 아래쪽이 볼록한 형태의 원추각막 환자의 각막 내 링삽입술 사례로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각막 내 링 삽입술이란?

 

반원고리모양의 링을 삽입하여 각막 주변부로 잡아당기는 효과로 인해, 각막이 펴지게 되어 원추각막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술 전 후 각막 곡률의 변화

최근 케라링(Keraring)으로 링삽입술을 한 실제 환자의 수술 전 vs 수술1일째 각막의 모양을 살펴봤습니다.

 

[수술 전]

아래 왼쪽 사진이 수술 전 아랫부분이 볼록한 각막의 중심부는 44D이나, 아래 부분은 48D로 아래쪽으로 상당히 볼록하게 각막이 솟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아래 모양이 대칭을 이루지 못하고, 아래쪽으로 치우친 비대칭적인 전형적인 원추각막의 모양입니다.

 

[수술 후]

아래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K값(각막곡률의 측정값)이 감소함은 물론, 원추의 위치가 아래에서 중앙으로 올려져서 부정난시가 해소,
아래로 향하는 부채살 문양의 빛번짐 양상이 수술 후 하루만에 개선되었습니다.

 

 

※케라링(keraring)을 이용한 각막 내 링 삽입술

 

 

 

삽입위치도 동공크기보다 넓게 되어 야간 빛 번짐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각막 내 링 삽입술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각막 조직을 강화해 원추각막의 진행을 억제하는 각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 CXL)을 진행할 수 잇습니다.  

콜라겐교차결합술은 원추각막을 방치해 각막이식의 단계까지 가지 않도록 콜라겐교차결합술로 각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결합력을 높이는 수술입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콜라겐교차결합술에 현재 강성용 원장이 의학자문위원으로 활동중인 아베드로 (Avedro)의 최신 장비 KXL시스템과 Vibe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성용 원장이 활동중인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회(MAB)는 전 세계 15명의 의사로 구성된 원추각막 및 라식엑스트라(라식 후 콜라겐교차결합술) 분야 의학자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