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ICL렌즈삽입술 총정리, 수술 전 꼭 알아둘 점

여름방학과 여름휴가를 계획하면서 평소 안경과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오던 분들의 시력교정술 상담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주는 7월 말~8월 초 휴가를 앞둔 직장인 문의가 많았는데요.

 

시력교정수술은 흔히 생각하는 레이저 각막 굴절교정술(스마일라식, 라섹 등)이 가장 익숙하시죠!

하지만 초고도근시와 난시로 각막을 많이 절삭해야 하는 분들의 경우, 렌즈삽입술이 가능하다는 소견을 이미 받아보신 분도 계실 것입니다.

 

안내렌즈삽입술(이하 렌즈삽입술)은 안구 내 시력교정용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눈의 돗수에 비례해서 라식라섹 수술시 각막 절삭량도 비례하여 증가하는데, 고도수라면 수술해야 할 각막의 두께가 더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전 각막이 얇거나 각막이 약한 경우(각막의 강성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레이저 시력교정수술보다 렌즈삽입술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라식라섹이 안된다고 절망하던 고도근시,난시로 고민하는 분들께도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는 수술입니다. 

 

 

렌즈삽입술용 렌즈에는 근시만 교정하는 렌즈와,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는 렌즈(토릭렌즈)도 있습니다.

 

난시가 있다고 해서 모두 근난시 동시 교정용 토릭렌즈로 수술하는 것은 아닙니다. 눈 상태에 따라서 근시교정용 안내렌즈로 렌즈삽입술을 시행한 뒤, 잔여 난시를 추후 라섹수술로 교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계획은 집도의와 함께 세우시면 됩니다. 

 

최근에 안내렌즈 중 우리 눈의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 ICL렌즈(EVO ICL)에 대해서 관심이 높은데요.

 

생체 친화적인 렌즈 재질을 특징으로 한 ICL 렌즈는 아쿠아ICL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렌즈의 중앙부에 눈안의 방수 이동이 원활하도록 구멍(방수홀) 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방수홀을 통해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이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안내 렌즈 자체의 기술력이 우수해지면서 더욱 안내렌즈가 대중화되었는데,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인기있는 수술이 내 눈에 다 맞는것도 아니며, 렌즈삽입술 한가지에도 렌즈의 종류와 맞춤 옵션이 정말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사람마다 눈안의 공간이 다르고, 그에 따라 렌즈의 사이즈도 달라지며 렌즈를 삽입할 위치도 눈 속 구조에 따라 사람마다 달라집니다.

 

표준화된 수술이 불가능한 수술, 의사가 직접 손으로 해야 하는 수술이므로 더욱 의료진과 병원 선택에 공을 많이 들이는 수술입니다.

 

아이리움안과 렌즈삽입술 연구_ICL렌즈삽입술 

각막을 절삭하지 않는 장점과 퇴행우려를 해결하고 있는 안내렌즈삽입술은 수술 후 사후관리도 무척 중요합니다.

 

또한 눈 속에 잘 자리잡았는지, 수술 후 눈이 건강한지 장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난시교정용 토릭ICL렌즈는 약 3도 정도의 미세한 회전에도 난시의 교정효과가 10%까지 달라질수 있다는 해외안과학회 보고가 있습니다. 난시의 양과 난시의 각도, 내 눈에 꼭 맞는 렌즈사이즈 선택은 수술 후 건강한 시력에 정말 중요해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CRST 유럽안과지에 실린 아이리움안과 EVO 토릭ICL 

아이리움안과의 렌즈삽입술 전 검사가 까다롭기로 유명한데, 수술 전 검사 신뢰도는 수술의 성패가 달린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내 삽입 렌즈는 안구 내 조직을 미리 살펴보는 과정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UBM검사는 렌즈삽입술의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데 꼭 필요한 검사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UBM은 눈 안의 미세한 생체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검사로, 눈의 전/후면부를 자세히 보여주며 안구의 길이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특수 초음파검사입니다

 

이 검사 결과로 각 개인에게 적합한 안내렌즈 사이즈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렌즈의 크기 선정이 중요한 이유는 안내렌즈가 안구 내 공간보다 크거나 작으면 녹내장, 백내장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30대 첫 시력교정수술로, 30대 후반 이후 라식수술 후 퇴행이 온 재교정 환자에게도 시력교정수술의 기회를 주고 있는 렌즈삽입술. 

 

ICL 렌즈삽입술에 대해 궁금한 점은 아이리움안과 렌즈삽입술 검사로 자세하게 검사하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시력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렌즈삽입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준비한 렌즈삽입술 OX퀴즈로 준비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세요! 

youtu.be/wBMG-_m2I9Y

아이리움안과는

토릭ICL렌즈삽입술 자문 활동 중인 의사와 함께 합니다.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출구와 바로 연결됩니다. 

 

 

 

렌즈삽입술이란? | 아이리움안과

안내렌즈 삽입술은 눈안에 렌즈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로 수정체와 홍채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ICL, 홍채 앞에 직접 삽입하여 고정하는 Artisan 또는 VeriFlex(ArtiFlex) 가 있습니다.

eyereum.com

 

수술 비용 문의|아이리움안과

1:1 맞춤형 수술정보와 비용을 이메일로 빠르게 받아보세요!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