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섹 1주후 1.0 달성도 중요하지만, 야간 빛 번짐도 생각해야 - 코웨이브라섹, 하이퍼큐 라섹

최근 빠른 회복을 강조하면서 라섹수술도 1day, 2day 등의 회복기간 줄이는 라섹수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라섹수술이 라식에 비해 각막의 상처가 회복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담할때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부분이 회복기간인데요,

라섹, 수술 후까지 길게 생각한다면, 당장 수술 직후 회복보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대비책을 충분히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밤 시력도 강하게! 라섹부작용으로부터 안전성을 향상시킨 하이퍼큐 라섹, 코웨이브라섹에 대해 알아볼까요?

 

라섹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야간 빛 번짐

물론 좋은 시력을 회복하고, 각막이 리모델링 되는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최상의 눈 조건을 가지고 있다면 회복중심의 라섹수술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최근 빛 번짐으로 인한 야간 시력이 불편해 재교정을 문의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만큼 

근시와 난시와 같은 저위수차 뿐 만 아니라 야간빛번짐을 유발하는 미세한 고위수차까지 교정할 수 있도록 수술을 설계해야 합니다.

수술 후 빛 번짐이 증가할 수 있지만, 수술방법에 따라 줄일 수 있습니다.

시력1.0 인데 왜 이렇게 선명하지 않죠?

원인은 고위수차는 교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시각적인 선명도, 미묘한 색상차이, 잔상, 빛번짐, 야간시력 과 같이 시력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단순히 시력검사표에서 측정할 수 없으며 미세한 빛의 굴절이상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고위수차"라고 합니다. 고위수차는 시력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정적인 원인이 됩니다.

회복기간을 줄이기 위해 레이저를 조사하는 광학부의 범위를 동공크기 고려하지 않고 좁게 잡고 수술한다면, 구면수차가 증가해 밤 운전이 힘들어지는 부작용의 위험이 있습니다. 수술 전 눈에 코마(Coma)가 높다면 수술 후 이러한 코마까지 교정해 빛 번짐 현상을 줄일 수 있는 수술을 택해야 합니다.


야간 빛 번짐까지 생각한 라섹수술

■구면수차의 발생량을 감소시킨 하이퍼큐라섹

SCI 급 美 학회지 "Journal of Catarac & Refractive Surgery"에 채택된 아이리움의 하이퍼큐 라섹

아마리스레드SPT 공동개발자 강성용 원장은 2014년 APAO학회에서 하이퍼큐라섹을 처음 소개했습니다.

이퍼큐라섹(Hyper-Q)은 수술 후 발생하는 고위수차 중 '구면수차'의 발생을 억제하여 빛 번짐을 예방합니다.

하이퍼큐 라섹, 어떻게 빛 번짐을 예방할 수 있나요?

눈의 각막은 완전한 구면이 아니라 주변부는 평평하고 중심부로 갈수록 뾰족해지는데 사람마다 이러한 형태가 다르며, 이를 Q값이라고 합니다.

수술 후 야간 빛 번짐 및 눈부심을 유발하는 구면수차는 빛의 파장의 차이로 생기게 되는데, 구면수차 발생을 줄이려면 각 환자별로 Q값을 조정하여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범위를 넓혀 수술합니다.

동공이 커서 빛 번짐이 우려되는 환자들이 광학부를 넓혀 수술하게 되는데 기존에는 광학부를 넓히면 각막의 절삭량까지 함께 증가했으나 하이퍼큐라섹은 전체 절삭면은 최대한 유지하면서 광학부를 넓힐 수 있어, 각막의 절삭량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빛 번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동공보다 좁은 면적에 레이저가 조사된 경우

동공이 큰 사람들이 넓은 면적으 로게 수술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각막 절삭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각막 강성도가 약해져서 추후 부작용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절삭량을 줄이면서 좋은 시력을 갖기 위해 좁은 면적으로 수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마수차를 줄이는 유일한 수술, 코웨이브라섹

코웨이브라식라섹은 고위수차 중 코마(Coma) 교정에 효과적임이 미국-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에서 5년 연속 발표되었습니다. 국내유일 아마리스레드 레퍼런스닥터로서 학회에 참가해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원장은 유럽이 극찬한 한국의사 중 한명입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장단은 최근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까지 매년 유럽학회에 참가해 아마리스레드 스마트펄스(SPT)로 코웨이브 수술 시 평균 38%까지 코마수치가 감소하는 효과에 대해 공식발표했습니다. 

그동안 라식, 라섹 후 빛번짐문제, 고위수차 교정은 학계의 난제였던 만큼, 본원에서 제시한 코웨이브의 효과는 전세계적으로 큰 집중을 받고 있습니다.

▼코웨이브수술 전 후 COMA수치 비교

일반 라식, 라섹이 놓칠 수 있는 광학적 오차와 미세한 굴절이상까지 수차분석기를 통해 분석해 수술장비에 연동하는 것, 코웨이브라식라섹의 시력의 질이 정교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시력교정수술, 빠른 회복도 중요하지만

시력의 질까지 생각한다면

나에게 맞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환자 한분 한분을 위한 1:1 맞춤 수술,

가장 좋은 수술은 나에게 가장 안전한 수술입니다.

 ▶아이리움안과 맞춤형 라섹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