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렌즈삽입술 부작용 치료 사례 (백내장 수술)

최근 렌즈삽입술 부작용 치료 상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수술 후 사후관리, 그리고 수술 시 렌즈와 수정체와의 거리(볼팅, vaulting) 계산이 잘 되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아이리움안과와 연세대가 공동연구한 '빛 조건에 따른 아쿠아ICL의 생체내 움직임'을 발견, 동공의 크기에 따라 볼팅값이 변한다는 사실이 세계 최초로 발견되어 ICL수술 전 안전기준이 더욱 엄격해졌습니다.

▼2016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 - 아쿠아ICL 볼팅 변화 발표 현장

렌즈와 수정체가 서로 마찰하게 될 경우 백내장이 발생하게 되죠.

렌즈삽입술 수술 자체만이 아니라 수술 후 사후관리를 통해 백내장, 녹내장, 내피세포감소, 안내염 등의 증상이 없는지 살펴야 합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백내장) 치료사례

12년 전 인근 안과에서 양안 ICL렌즈삽입수술을 시행한 후 사후관리가 안되어 백내장이 발생,
오른쪽 먼저 ICL제거 후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였고, 이후 나머지 왼쪽눈도 본원에서 백내장수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로우볼팅 현상(렌즈와 수정체 거리 가까워진 경우)에 의한 백내장 발생 가능성

-그래서 꼭 '다이나믹 볼팅'반응을 고려해서 수술해야 안심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전 후   

 

무증상으로 지내다가 결막염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렌즈가 눈에서 분리된 것을 확인하신 타원 환자분들을 만나뵙기도합니다.

결국 재수술이 불가능한 상태로 오셔서 렌즈를 제거해드리기도 합니다.

렌즈삽입술 후 사후관리를 그토록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시력교정술 후 잘보인다고 병원을 멀리하시면 큰일입니다. 수술 후 정기검진 꼭 챙기세요!

 

[관련글]렌즈삽입술 정기검진이 필요한 이유

- 내피세포 체크는 왜 해야 하는지 또 다른 부작용 사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