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아쿠아ICLvsICL차이,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법, FAQ

ICL 렌즈삽입술에 대해, 하이닥-지식in 상담의로 활동중인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의 도움말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렌즈삽입술을 생각하고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에는 "렌즈삽입술=ICL렌즈삽입술"로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ICL렌즈는 <홍채와 수정체>사이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의 한 종류입니다. 가장 최신렌즈로 일명 '이보영 렌즈'로 알려진 아쿠아ICL은 ICL의 장단점을 보완한 업그레이드 렌즈입니다.

 

홍채절개술이 필요없는 아쿠아ICL의 방수홀 시스템

아쿠아ICL의 가장 큰 특징은 홍채절개술(홍채성형술)을 생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알티플렉스나 ICL 수술 전에는 안압 상승을 방지하기위해 홍채절개술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아쿠아ICL은 렌즈 중심에 작은 방수 구멍(hole)이 렌즈 전후면 부 안압 및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홍채절개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난시교정용 토릭아쿠아ICL도 동일하게 방수홀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아쿠아ICL렌즈삽입술, 부작용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은?

 

안내 렌즈삽입술용 특수렌즈는 렌즈를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홍채 뒤에 넣으면 후방렌즈, 앞에 넣으면 전방렌즈라고 합니다. 

 

후방렌즈는 렌즈가 수정체에 가까워 수정체와 마찰이 생기면 백내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속에 전방깊이가 충분하여야만 후방렌즈삽입술이 가능하며 렌즈와 수정체와의 거리(볼팅, vaulting)아쿠아ICL은 생체친화적인 재질과 가운데 hole이 수정체 손상을 예방하여 백내장과 같은 부작용 우려를 낮춥니다.

 

또한 아쿠아ICL은 알티플렉스-전방렌즈삽입술과 달리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떠 있는 상태로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적절한 위치에 자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삽입 후 체내에서 특정조건에 의해 움직임이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 이러한 변수들을 고려한 수술 설계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과 연세대 의과대학이 공동연구한 SCI급 논문

 

 

렌즈삽입술, 회복기간은? -회복기간 주의사항-

 

렌즈삽입술 후 주의사항에 대하여, 가벼운 운동이나 여행은 수술 1주일 후, 과격한 운동은 한달 이후 하시길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눈에 직접적인 물리적 충격을 가할 수 있는 운동, 축구, 농구 등 눈에 직접적인 외상을 줄 수 있는 구기종목 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환자분들 중 눈을 비비거나 엎드려 자느 습관이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속의 구조물과 삽입한 렌즈가 접촉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회식자리에서 외상을 당했던 후방렌즈삽입술 환자의 비잔테 OCT 검사

왼쪽이 다치기 전, 오른쪽이 다친 후, 왼쪽 홍채가 밀린 모양

 

 

 

렌즈삽입술, 수술 후 철저한 사후관리는 부작용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안내렌즈삽입술, 정기검진이 필요한 이유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