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라섹,스마일라식-안전한 시력교정을 위하여

시력교정을 계획하고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면,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엑스트라 등 다양한 수술방법과 최신장비들, 넘치는 정보 속에서 오히려 혼란스럽지 않으신가요?? 

과거에는 싼 가격, 혹은 최신장비만 알아보고 병원에 찾아오시는 환자분들이 많았다면, 최근 환자들의 안전의식이 높아져 안전한 수술, 부작용 우려가 낮은 수술을 먼저 찾으십니다. 


환자분들이 시력교정술 전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하여, 본원 강성용 원장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강성용 원장은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레이저 굴절수술과 렌즈삽입술, 나아가 빛번짐, 원추각막과 같은 부작용 치료와 예방을 위한 국제 의학자문위원(Medical Advisory Board, MAB)직을 맡고 있습니다.





○ 라식 vs 라섹 vs 스마일라식 


라식, 라섹수술은 각막을 근시나 원시, 난시 도수 만큼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라식은 수술 후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회복이 빠르지만 각막에 절편을 만들기 때문에 외부충격으로부터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라섹수술은 각막 절편 없이 상피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라식보다 회복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외부 충격에 강하고 내구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직후 2~3일의 휴식기간이 필요하고 6개월 내 꾸준한 정기검진과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하다.


최신 수술법으로 알려진 스마일(ReLEx SMILE)라식은 각막의 절편 없이 펨토초 특수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내 실질 조직을 필요한 만큼 분리하여 미세한 절개창을 통해 빼내는 시력교정술이다.


각막을 기존 라식의 1/10 수준만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피부화장 등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이 빠르며 눈물 신경 손상을 최소화하여 레이저 굴절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 증상을 개선했다. 자녀가 어린 주부들이 육아를 위해 빨리 회복되어야 하거나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우려되는 경우 라면 릴렉스 스마일라식을 권하고 싶다.




3~4일부터 세안, 피부화장이 가능한 라식, 라섹과 달리 스마일라식(ReLEx Smile)은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화장, 가벼운 운동이 가능합니다. (캡션)



그러나 아무리 최신수술이라 하더라도 모든 사람에게 적합할 수는 없다. 때문에 안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법 별 장단점과 본인의 생활패턴, 습관, 비염, 아토피와 같은 질환 여부까지도 고려하여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시력교정 수술 후 부작용 우려를 낮추기 위한 주의사항이 있다면?


환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작용은 수술 후 시력이 다시 나빠지는 퇴행 현상과 원추각막이다. 레이저 굴절수술 후 얇아진 각막은 약해질 수밖에 없는데, 이때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을 통해 각막조직을 재강화시킴으로써 부작용 우려를 낮출 수 있다.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직후 각막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하는 엑스트라(Lasik Xtra®)수술은 원추각막, 시력의 퇴행과 같은 부작용 우려를 낮출 뿐만 아니라, 빠른 시력 회복과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 측면에서도 효과가 입증됐다.



라식엑스트라,원추각막 치료와 예방을 위한 아시아 유일 국제의학자문위원(MAB) 강성용 원장



이에 따라 안전하면서도 빠른 시력회복을 원하는 환자들에게 엑스트라수술이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엑스트라 수술 효과가 100% 발휘되기 위해서는 라식, 라섹, 스마일 등 1차 수술법과 환자의 눈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맞춤형으로 진행돼야 한다. 또한 안전한 시력교정술은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수술 후 꾸준한 관리를 통해 완성된다. 특히 환자 맞춤형 시력교정과 부작용 우려를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레이저 굴절수술 전 최소한의 안전기준인 각막두께뿐 만 아니라 각막 내구성, 각막 전∙후면부 모양, 각막상피두께와 같이 각막 전반에 대한 검사가 선행돼야 한다.




▼ 아이리움안과 엑스트라스마일 사은행사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