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군인라식라섹] 아이리움이 알려주는 군인시력교정술 FAQ

군 복무 중 휴가기간에 라식, 라섹 시력교정술을 문의하시는 국군장병분들이 많습니다. 

군인 라식, 라섹, 안전한 시력교정을 위한 궁금증들을 FAQ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Q1. 휴가기간에 라식, 라섹, 문제 없나요?? 

A. 3박 4일 이상의 휴가가 꼭 필요합니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 넉넉한 일정으로 검사와 수술을 계획하세요.

최근에는 시력교정술이 발달하면서 하루에 검사부터 치료까지 이루어지는, 이른바 원데이라식,라섹이 가능합니다. 특히 스마일라식의 경우, 수술 다음날부터 세안, 가벼운 피부화장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수술 방법은  정밀검사를 통해 환자 눈상태에 따라 주치의 소견에 의해 결정하게 됩니다. 





원데이라식이라고 해서 생략되는 검사나 절차 없이 일반적인 시력교정술과 동일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원데이 수술을 고려하시는 경우, 오전 검사-오후 수술의 하루 일정을 염두하고 계획하셔야 합니다. 또한 검사 후 눈 상태에 따라 당일수술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Q2. 수술 후 과격한 훈련, 괜찮은가요?

A. 수술 직 후 과격한 운동이나 훈련은 피해야 합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수술 모두 3~4일 후면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회복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과격한 작업이나 훈련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특히 라식수술의 경우, 외부충격으로부터 약하기 때문에 수술 후 격한 운동은 부작용 위험이 높으므로 이 점을 고려하여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Q3. 수술하고 나서 부대가 멀어서 병원오기가 힘든데…어떡하죠?

A. 좋은 시력 회복과 부작용 예방을 위해 수술 후 사후관리는 수술만큼이나 중요합니다.

- 특히 라섹수술의 경우 잘 보이면 병원에 안 오시는 분들이 계세요. 라섹수술은 소염제 안약을 3개월 간 사용하게 되는데 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을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안압이 올라갈 수 있어 수술 후 정기검진이 더욱 중요합니다.안약 사용이 끝난 다음에도 병원에 꼭 오셔야 합니다. 군 복무 중이라 수술한 병원에 가기 힘들다면 부대 사단급 의무대에 있는 안과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소견서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것은 수술한 병원에서 내 전담 주치의와 눈 상태를 체크하는 것, 그래서 라섹수술이 가능한 눈 조건의 군인분들께  수술은 제대 전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Q4. 수술 후 주의사항 알려주세요!

A. 눈 건강을 위한 자외선 차단과 금연! 꾸준한 눈 영양제 복용도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은 자외선 양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눈이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는 경우 눈 조직에 변화를 줄 수 있고 백내장, 황반변성 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라식, 라섹, 스마일라식 수술 후 각막이 약해진 상태에서는 자외선 차단, 눈의 보습 등 사후관리가 향후 시력의 질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점을 잊지 말고 꼭 관리해 주세요! 





선글라스 구입 시 자외선 차단지수를 확인하세요 :) 



수술 후 충분한 비타민C 섭취는 각막혼탁 예방과 상피 회복을 돕습니다. 안구건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식약처로부터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인정받은 아스타잔틴 등이 함유된 눈 전용 영양제 섭취는 평소 눈 건강 관리를 위해서도 권장합니다. 







평생 한번뿐인 시력교정술, 바쁜 일정에 맞는 빠른 회복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안전한 수술'이겠죠?? ^^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안전한 시력교정술을 아이리움안과에서 도움드리겠습니다!! 





▼ 아이리움안과 군인라식라섹 이벤트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