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노안교정도 환자맞춤형수술이 필요한 이유(설명: 강성용 원장)

당장 월말 토익시험 준비에 책을 많이 봐야하는 학생, 야간에도 운전을 많이 하는 회사원, 휴대폰 문자도 버스 노선표도 잘보여야 하는 아버지까지, 사람마다 시력과 작업 환경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시력교정도 맞춤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환자의 시력과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맞춤 시력교정수술이 수술 후 결과와 만족도에 얼마나 중요한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등 다양한 시력교정수술법이 많지만, 어떤 수술이든 환자의 수술 전 시력 조건뿐 만 아니라 본인의 생활 패턴에 맞는 환자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른바 환자의 라이프스타일까지 맞춘 환자 맞춤형 수술이 수술 후 시력의 질적인 면에서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사례1. 야간 운전이 너무 불편해 찾아온 라식 재수술 환자

 

 

여름휴가를 이용해 라식 재수술 상담을 위해 병원을 찾은 30대 직장인 환자는 8년 전 라식수술을 한 뒤부터 야간 빛 번짐으로 오랜 시간 불편을 겪어왔습니다.

외근이 잦고 특히 야간 운전을 많이 하시던 이 분은 반대 차선 차량들의 전조등에 눈이 부시고 신호등 불 빛이 번져 보이는 경험을 하면서, 시력보다도 빛 번짐의 불편이 더 커 재수술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의학 기술의 발달로 근시, 원시, 난시뿐 만 아니라, 빛 번짐과 눈 부심을 일으키는 각막의 미세한 수차(고위수차)까지 교정하는 코웨이브(각막 웨이브프론트)수술이 가능하지만, 과거 라식 1세대들의 경우 이와 비슷한 불편을 겪는 환자들이 상당합니다.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사람 손의 지문처럼 환자마다 다르게 생긴 고위수차의 종류와 양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해야 같은 1.0이라도 번짐 없이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첫 수술에서는 이러한 빛 번짐 예방에 대한 고려가 없었습니다.

 

아이리움안과에 최근들어 처음 시력교정하는 환자들뿐 아니라 과거 잘못된 라식수술로 어려움을 겪다가 코웨이브 수술로 재교정을 하려는 환자들께서 많이 내원하십니다.

 

또한 동공이 보통사람들보다 큰데 수술 시 이를 고려하지 못하고 수술할 경우 빛 번짐이 심할 수 있습니다. 동공이 큰 환자에게 수술 시 광학부를 작게 잡을 경우 구면수차에 의한 빛 번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리움안과는 환자들의 동공크기를 빛의 조건에 따라 여러번 측정하고, 가장 큰 값을 기준으로 전체 절삭범위 내에서 광학부를 최대한 늘려 구면수차를 줄이는 하이퍼큐 라섹수술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례2. 노안교정수술, 책도 PC화면도 둘다 잘 봤음 좋겠는데...

 

4050세대의 노안 라식, 라섹 등 노안을 수술적 방법으로 교정하려는 인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안수술도 일반 시력교정술과 마찬가지로 환자마다 시력 조건이 다르고 생활 환경도 다르기 때문에 맞춤수술이 필요한데요.

흔히 돋보기를 돌려쓰는 경우도 많은데, 노안이라고 다 같은 노안이 아니기 때문에 노안교정을 위한 안경을 함께 쓰는 것은 매우 잘못된 일입니다.

또한 수술도 획일적으로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노안라식,라섹의 모노비전 기법은 주 시안은 원거리 시력에 맞추고, 비 주시안은 근거리 시력을 교정하기 때문에 근,원 거리 시력 모두 개선이 된다. 하지만 환자에 따라 중거리 시력도 중요한 경우가 있어서, 휴대폰이나 신문을 볼 때 사용하는 근거리 시력은 좋아지고, 운전할 때 멀리 보기도 편한데, 일할 때 PC 모니터는 잘 보이지 않는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노안라식/라섹도 환자별 맞춤수술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보다 PC 모니터를 더 많이 보는 사람이라면 PC모니터까지의 거리에서도 잘 볼 수 있는 중거리 시력을 만들기 위해 상대적으로 근거리는 덜 보이게 수술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수술 할 때 원거리용 눈과 근거리 용 눈에 어떻게 목표도수(target diopter)를 맞추느냐에 따라서 중간거리의 질이 결정되기 때문에 장용검사를 하고 환자가 편한 diopter(디옵터), 눈의 도수를 맞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노안수술 전에는 반드시 연령에 따라 노안이 온 정도에 따라, 그리고 작업 환경에 따라 수술할 의사가 직접 환자에게 맞는 눈의 도수를 수술 전에 충분히 검토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라식, 라섹 뿐 만 아니라 라식, 라섹엑스트라, 안내렌즈삽입술(ICL, 알티플렉스) 등 다양한 수술법들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눈을 가장 잘 아는 담당의사가 환자에게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수술을 결정하고 직접 수술을 설계하고 진행하여야 목표시력 달성을 넘어서서 시력의 질적인 면까지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가 환자맞춤수술을 중요하게 생각해왔기 때문에 코웨이브 수술로 환자맞춤형수술 12000안을 달성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

모든 분들께서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시력교정 방법을 찾고 생활의 불편을 줄이실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시력교정방법]을 보여주는 안과, 아이리움안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