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섹수술 후 자외선, 괜찮을까요?

네이버 지식in의 라섹수술에 대한 문의에 대해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의 답변을 들어봅니다.

아이리움안과 의료진은 현재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의사로 활동중입니다.

 

라섹수술 후 자외선 괜찮을까요?

 

Q. 1년전에 라섹을 하고 미국 체류 중 자외선 강한 날 2시간 이상  햇볕에 노출되었습니다.

자외선차단 썬글라스는 착용했지만 혹시 눈에 무리가 많이 갔을까요?

 

A. 라섹 수술 후 자외선 차단이 필요한 것은 자외선이 각막혼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라섹 수술 후 자외선 차단이 필요한 시기는 6개월 정도이며
라섹 수술을 받으신 지가 1년이 지났다면 편히 일상생활을 하셔도 괜찮은 시기입니다.

즉 자외선 때문에 혼탁이 일반적으로 발생할 시기는 아니며 선글라스로 자외선차단까지 해주셨다면 더욱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강한 자외선에 노출이 될 경우 자외선 각막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반복적인 장시간의 자외선 노출은 백내장, 황반변성, 검열반, 익상편 등의 안과질환의 발병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지금 처럼 강한 자외선에 노출 될 때는 눈 건강을 위해 자외선 차단을 계속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글라스 착용법은?

선글라스는 색깔이 들어가기 있다고 자외선 차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자외선 차단 코팅이 되어 있는 제품인지, 자외선 차단 지수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에 노출되는 실내가 아니라면 굳이 실내에서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라섹수술 후 공동 샤워장 이용해도 될까요?

 

Q. 라섹수술 후 보름정도 지나서 다시 운동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목욕탕의 경우 감염 위험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헬스클럽의 샤워실도 이용하면 안될까요?
공동시설이라 걱정이 되는데 간단한 샤워는 괜찮을까요?


A. 라섹 수술은 상피재생이 완료되어 보호렌즈를 제거한 후 세안, 샤워, 머리감기는 편하게 하셔도 되지만
공중 목욕탕의 경우, 고여있는 탕의 물을 여러명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세균학적인 면에서는 위생적이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목욕탕이나 수영장 이용은 수술 한달 이후 이용하시도록 하는 것입니다.


흐르는 깨끗한 수돗물로 샤워하시고 개인 수건으로 닦으신다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라섹수술 후 회복기간, 흐리게 보일 때가 있어요  

 

Q.라섹은 수술후관리가 더 중요하다던데 수술한지 2주가지났는데 멀리있는데 보이긴하는데 흐리게보이네요.

문제가 생긴건가요 아니면 회복이느린건가요?

 

A. 라섹수술은 충분히 선명하게 보이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수술입니다.

멀리 있는 것이 보이기는 하는데 흐리다면 수술 후 2주 정도에서는 일반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술하신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시력, 안압, 혼탁 발생 여부 확인하시고, 담당 의사 선생님과 시기 적절한 진료, 치료 받으시면 좋은 결과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관리가 시력의 질을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실을 나왔다고 수술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라식라섹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수술 전 후 주의사항을 미리 알아두시면 더욱 건강한 시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 홈페이지에서 시력교정술 별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세요!

 

<수술 전 후 주의사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