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라섹 후 빛 번짐을 유발하는 고위수차까지 교정하는 코웨이브수술

아이리움안과가 지난 6일 독일 슈빈트사로부터 아마리스 코웨이브 수술 12,000안의 성공적인 달성을 공식 인정 받았다고 소개해드렸었죠!

 

현재도 아이리움안과는 국내 유일 코웨이브(각막 웨이브프론트수술) 레퍼런스 센터로 지정되어 고도의 환자맞춤형 시력교정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을 할 때 기존에 가지고 있던 근시 또는 난시, 원시와 같은 저위 수차 뿐 만 아니라 미세한 굴절이상, 고위수차까지 함께 교정해야 수술 후 같은 1.0을 보더라도 시력의 질이 훨씬 선명할 수 있다고 설명해왔습니다.

 

고위수차는 라식라섹 후 빛 번짐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빛 번짐의 종류를 정량화 하고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수술 해야 부작용으로 인한 불편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웨이브 수술의 경우, 고위수차 중에서도 코마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시기능연구소의 데이터를 보면 수술 전 코마수치가 높았던 환자들에게서 코웨이브 수술 효과가 더 좋았거, 통상 30% 이상의 감소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저위수차와 고위수차, 말로 들으니 너무 어려우시죠? 그래서 간단히 그림으로 준비해봤습니다.

 

 

○굴절이상의 구성, 저위수차와 고위수차

 

비정시안의 굴절이상(=수차)을 분류한 표입니다.

근시, 원시, 난시를 '저위수차', 이하 코마, 트레포일 등 빛 번짐의 원인이 되는 부분들이 '고위수차'입니다.

 

 

 

수차를 형태적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살표 표시한 근시 또는 원시, 난시를 저위수차라고 하며, 보통 시력을 교정하면 이러한 굴절이상을 수술하게 됩니다.

 

저위수차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안구의 길이(=초점거리) + 각막의 굽은 정도(각막곡률)입니다.

안구의 길이가 일정(평균 24mm)하다는 가정 하에서 각막의 곡률의 차이로 인해 근시, 정시, 원시로 분류합니다.

근시 & 원시의 경우 일정한 곡률(원형)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코마는 아래 표시한 부분입니다.

 

수평경선을 기준으로 상 하측의 비대칭이 클수록, 수직방향 기준으로 좌 우측의 비대칭이 클수록 높게 나타나며

저위수차(근시, 원시 +난시)의 교정 시 상, 하/ 좌, 우는 일정한 곡률로 교정이 되기 때문에 비대칭성이 감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측과 하측 or 좌측과 우측의 곡률을 최대한 맞추어주는 코웨이브 수술이 적용된다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코마 양쪽에 있는 트레포일은 이름에서와 같이 일정한 각도로 떨어진 3곳에서 발생되는 고위수차입니다.

일정한 곡률로 최대한 맞추어주는 cowave 수술이 적용된다면 이부분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 진행되는 환자 맞춤형 수술은 저위수차 교정 뿐 만 아니라 3차 수차 중 <coma>와 4차 수차 중<spherical aberration>을 선택적으로 교정하여 빛번짐과 야간눈부심 감소의 효과를 최대화하도록 합니다.

 

고위수차의 교정은 저위수차(근시, 원시 or 난시)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까지 교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100% 감소시키진 않습니다.

 

 

○실제 코웨이브 수술 사례

 

왼쪽 사진이 수술 전, 오른쪽이 수술 후 3개월에 찍은 사진입니다.

수술 후 환자가 가지고 있던 코마/ 트레포일 등 모든 수차들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구면수차(spherical aberration)의 경우 수술한 부분과 수술을 하지 않은 부분이 상대적으로 볼록(왼쪽 그림에서 주황색테두리 부분)하게 분석되기 때문에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면수차 부분이 동공 안쪽으로 위치할 경우 빛번짐이 야기될 수 있고, 단순히 각막형태의 불균형 뿐만 아니라 동공이 크고, 도수가 높은 경우에는 하이퍼큐(hyper Q) 수술 방법을 통해 구면수차 부위를 더욱 주변부로 위치 시켜 빛번짐을 감소시키는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의 하이퍼큐 라섹수술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하이퍼큐 라섹수술  http://eyereum.tistory.com/42

 

 

도움이 되셨나요?

저위수차 뿐 만 아니라 고위수차까지 교정해야 진정한 환자맞춤형 시력교정이라는 점, 아이리움안과가 12000안의 코웨이브 수술 케이스를 인정받은 점에 대해 어떤 의미인지 자세히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맞춤형 시력교정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이리움안과 홈페이지(http://www.eyereum.com/) 및 전화(02-3420-2020)로 언제든지 상담해주세요^^

 

-[환자맞춤형수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안과, 아이리움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