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안내렌즈삽입술을 이용한 근시와 난시 동시 교정(토릭ICL, 토릭알티플렉스)

 

 

라식,라섹이 어려운 초고도근시 환자들은 눈 안에 특수렌즈를 삽입하는 '안내렌즈삽입술' 이라는 방법으로 시력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눈에 삽입하는 특수렌즈는 삽입하는 위치에 따라,

- 홍채 앞에 삽입하는 전방렌즈(대표적으로 옵텍 사의 Artiflex, Toric Artiflex)

-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대표적으로 STARR 사의 아쿠아ICL, ICL)

 

위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과 난시교정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들을 알아볼까요?

 

Q) 라섹수술도 안되어서 렌즈삽입술을 고려하고 있는데, 요즘 광고하는 000렌즈삽입술 하고 싶어요! 

 

=> 라식수술도 원한다고 다 할 수 없는 것처럼, 렌즈삽입술도 안압, 전방 깊이, 내피세포수, 기존 질환 여부 등을 검사 한 후에 수술자체가 가능한지, 적절한 렌즈의 종류가 무엇인지 판단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에서 의사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모든 렌즈를 다 갖추가 수술하는 병원들은 많지만, 어떤 렌즈가 어떤 눈에 잘 맞고, 렌즈를 삽입할 위치를 계산해서 정말 신중하게 수술해야 합니다.

 

안내렌즈삽입술 전 특수검사는 라식라섹 검사와는 다른 검사들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내렌즈삽입술에 특화된 UBM과 같은 필수검사들을 받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렌즈 선택을 잘못할 경우 부작용의 우려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렌즈삽입술 특별 검사 자세히 보기

 

 

 

 

Q) 근시만큼이나 난시도 심한데, 난시 교정도 동시에 할 수 있을까요? 

 

=>  난시교정용 특수렌즈(토릭렌즈)를 삽입해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ICL의 난시교정렌즈인 토릭 ICL은 난시의 방향(난시축)을 맞추어 삽입하는 안내렌즈입니다.

근시를 교정하는 ICL이 -3디옵터부터 -18디옵터까지 교정할 수 있고, 여기에 난시가 있다면 난시 -1디옵터부터 -5디옵터 내에서 교정이 가능합니다.

 

▼토릭ICL, 토릭 아쿠아ICL(난시교정용 ICL/아쿠아ICL)

 

 

전방렌즈인 알티플렉스의 난시교정용 렌즈는 토릭 알티플렉스(Toric Artiflex) 입니다.

토릭 ICL과마찬가지로 근시와 난시 교정을 한번에 할 수 있다. 개인의 눈에 맞게 주문 제작된 특수 렌즈를 집게 모양의 고정대를 사용하여 난시 각에 맞게 홍채에 렌즈를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난시 교정 면에서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고 렌즈 고정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사의 실력이 더욱 중요합니다. 

전방과 후방렌즈를 모두 수술 할 수있는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토릭알티플렉스

 

 

10년 전 전방렌즈를 삽입했다가 수년 간 렌즈가 잘 고정되지 않아서 헐거운 상태를 유지하다 아이리움에 도움을 구하러 오신분이 있었습니다.

 렌즈삽입 수술 기술을 인정받았음은 물론, 렌즈삽입술도 환자눈에 맞게 맞춤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수술케이스를 가지고 있는 병원, 해외에서 수입해서 시행하는 수술이므로 해외 본사와 국제 학회에서 꾸준한 활동을 하는 병원이 렌즈삽입술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를 가지고 계속 진화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 위 환자 사례를 보면, 사후관리가 오랫동안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의 눈을 가장 잘 알았던 병원에서 사후관리가 잘 되었다면 아이리움에 SOS를 하시지 않아도 되었을테니까요. 

 

 

Q) 난시교정용 렌즈와 LRI 수술법의 효과에 차이가 있나요?

 

=> 난시 교정용 렌즈가 아닌 일반 전방 렌즈에 난시 교정을 위한 LRI(limbal relaxing incisions, 각막윤부 완화 절개수술)를 시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LRI는 각막 윗부분을 절개하면서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으로,  각막의 미세한 수축으로 난시가 교정되는 원리입니다. 절개하는 정도는 집도의가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난시교정을 위한 렌즈삽입술에 대해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지난 해 가을 2014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ESCRS)에서 토릭 알티플렉스와 일반 알티플렉스에 LRI수술법으로 수술한 두 그룹의 환자들(총 540안)의 수술 후 결과를 비교해 발표했었습니다.

 

난시교정효과와 수술 안전성에 대해 비교한 결과, 각 그룹의 수술 전, 수술 후 4개월 데이터를 비교했을 때, 두 수술법 모두 난시 교정효과에 큰 차이 없이 우수했으나, LRI수술을 시행한 그룹의 경우 수술 후 초기 4개월 내 경미한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현상이 발견되는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LRI로 난시를 교정하는 방법이 효과적이지만, 최소 절개만으로 렌즈삽입만을 할 때보다는 절개부위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Q) 어떤 수술이 가장 안전한가요? 최근에 나온 렌즈가 제일 좋은가요?

 

=> 렌즈삽입술은 초고도근시로 인해 라식, 라섹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이 불가능한 경우 대안이 되는 차세대 수술입니다. 하지만 환자 눈상태에 따라 가장 안전한 수술을 찾아 시력교정을 하는 방법이 다 다른 것이지, 더 안전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수술 전 검사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알티플렉스와 같은 전방렌즈의 경우 각막 내피세포의 개수가 기준치 미만이거나 전방의 깊이가 좁은 경우, 안구 내 급성염증,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 수술이 제한되는 조건인 경우에는 다른 후방렌즈를 고려해야 합니다. 한편 후방렌즈의 경우 렌즈가 들어갈 공간보다 렌즈사이즈가 클 경우, 렌즈의 위치설정이 잘못되어 수정체와 마찰이 생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말한 UBM검사(초음파CT)가 꼭 필요합니다.


 

 

 

[도움말]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지난 해 유럽학회에서 전방렌즈에 대한 연구 결과뿐 만 아니라 미국 SCI급 논문지 AJO에 채택된 ‘빛 조건에 따른 아쿠아 ICL의 생체 내 움직임’에 대한 논문을 연세대 의과대와 공동으로 후방렌즈 세션에서 공식 발표했고, 전 세계 300명의 ICL 전문가가 모인 심포지엄에서도 아쿠아 ICL의 임상결과를 전한바 있으며 국제 학계에 국내 의료진이 전, 후방렌즈에 대한 안전기준과 노하우를 공유했다는 점에서 렌즈삽입술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현재 네덜란드 옵텍(Ophtec) 社 의 아시아 태평양 자문위원으로, 스타(STARR)사의 ICL 글로벌익스퍼트로 활동중입니다.

 

 

시력으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어 상담이 필요한 분은 아이리움 게시판을 통해서도 편하게 문의하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