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 정보/백내장 수술

백내장증상인지 꼭 확인하세요

아이리움안과와 알아보는 노안백내장, 오늘은 '백내장 증상이 백내장 혼탁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에 대한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최근 가족이나 본인에게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아이리움안과와 함께 확인해볼까요?

  • 갑자기 근거리 시력이 좋아져서 안보이던 휴대폰 글씨가 잘보인다.
  • 한 눈으로 볼 때도 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인다. 
  • 다른 사람들과 색상을 다르게 볼때가 있다.  
  • 어두운 곳에서는 보는게 편한데 밝은 곳에서는 시력 저하를 느낀다.

혹시 위와 같은 증상이 느껴진다면 백내장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우리 눈에서 카메라 렌즈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안 질환인데, 수정체의 혼탁부위에 따라 백내장을 분류할 수 있고, 각각의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혼탁 범위에 따라서 시력감소의 체감도 상이한데요. 예를 들면 부분 혼탁있으면 단안 복시(한눈으로만 봐도 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수정체 혼탁부위에 따른 백내장의 종류와 증상을 간단히 공유드립니다. 가족, 친지, 부모님, 지인들과 함께 확인해보세요.

백내장 증상의 예


백내장의 분류와 증상

피질백내장
:대부분의 백내장은 피질백내장에 해당합니다. 수정체의 피질 부위에 하얗게 혼탁이 생기는 백내장입니다.

>주요증상: 시력저하, 야간 빛번짐, 눈부심, 색 구별의 어려움 

예를 들면 파란색 옷이 어두운 회색처럼 보여 특정계열을 옷 색에 치우치는 경우, 조명색상을 다르게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낭하백내장
:수정체의 뒷면을 싸고 있는 후낭 바로 앞쪽에 생긴 백내장입니다. 대게 수정체 중심부에 발생하기 때문에 동공의 크기변화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주요 증상: 어두운 곳에 가면 보이는 것이 수월하고 밝은 곳에서는 시력저하가 나타나면 의심  

후낭이란? 백내장 수술후 반드시 보존하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후낭하백내장은 대게 일반백내장보다는 수술을 초기에 시행하는 것이 수술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핵경화성 백내장
:수정체의 중심부=수정체의 핵입니다. 핵경화성 백내장은 하얗게 혼탁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수정체가 노랗게 변색되고 딱딱해진 백내장입니다.

>주요증상: 수정체의 굴절율이 증가해 (근시도수 증가) 가까이 보이는 글자가 돋보기 없이 갑자기 잘보이게된다면 의심

예를 들면, 안보이던 신문의 글씨가 잘 읽힌다거나, 휴대폰 카톡 문자가 갑자기 돋보기안경없이도 잘보이면 눈이 좋아졌다 생각말고 꼭 병원 진료를 받아보세요

핵경화성 백내장은 진행이 많이 되면 수술이 어렵고 복잡하며 합병증 위험도 있으므로 정기검진하면서 적절한 수술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백내장검사는 우선 수정체의 혼탁 정도와 발생한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동공을 확대시켜서(산동검사) 진료실에서 세극등 검사로 관찰을 먼저 하게 되는데요. 이는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백내장검사 ⓒ아이리움안과

이와 더불어 다양한 첨단 장비를 통해 백내장 뿐 아니라 녹내장, 망막 검사 등을 통해 눈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의 노안백내장검사

 

노안검사 |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수술 전 안점검사를 통해 고객님의 눈에 제일 알맞은 수술방법이 무엇인지, 수술 후 고객님이 안전하게 보시는 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yereum.com

눈이 불편해서 오셨는데 검사 중 백내장이 아닌 망막의 혈흔이 발견되거나 망막부종으로 망막진료를 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당뇨관리를 하시는 경우 망막 검진을 꾸준히 받으시는데 눈으로 합병증이 오지않도록 중장년기 이후 눈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망막부종 ⓒ아이리움안과


백내장수술시기는 환자마다 다릅니다.

보통 백내장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경우 수술을 하시게 되는데, 실제로 시력이 불편한 채로 생활하실 경우 일상생활에 안전상의 문제도 있습니다. 

초기 백내장 진단을 받으면 정기적으로 안과진료를 받으시고 백내장의 진행과 시력을 관찰하시기 바라며, 의료진과 수술시기에 대해 상의하세요.

수술시기를 미뤄서 백내장이 너무 많이 진행이 되면(성숙백내장) 수정체가 더 딱딱해진 상태로 수정체 제거가 어려워지고 수술방법은 복잡해지고 회복도 더딜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환자께서 힘드시기 때문에 가족께서도 눈의 불편이 있으면 관심을 가져주세요.

레이저를 이용한 백내장수술 ⓒ아이리움안과


백내장, 녹내장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있나요? 눈의 노화를 멈추는 방법이 있나요? 

ㄴ특별한 예방법이 없는 만큼 조기 진단과 적기 치료를 꼭 기억해주세요 

https://eyereum.com/safe/cataract

 

백내장 증상과 치료 | 아이리움안과

백내장이랑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면서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게 되는 질환입니다.

eyereum.com

강남 아이리움안과에 오시는 백내장수술, 노안수술 고객님들은 본원에서 라식라섹수술을 받으신 환자들의 부모님들이 가장 많으십니다. 그만큼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정성껏 진료하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의료기관, 여러분의 가족주치의 아이리움안과는 강남역 2번출구와 연결됩니다.

아이리움안과 원장단과 평생 눈 건강을 관리하세요!


아이리움안과 위치: 2호선 신분당선 

강남역 2번출구(02-3420-2020)

 

 

https://youtu.be/jZWyK6yTycQ

https://eyereum.com/consult/cost/write_form

 

수술 비용 문의|아이리움안과

1:1 맞춤형 수술정보와 비용을 이메일로 빠르게 받아보세요!

eyereum.com

https://eyereum.com/consult/consultationcall/write_form

 

전화 상담 예약|아이리움안과

고객님들의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전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yereu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