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렌즈삽입술

ICL렌즈삽입술 안전한가? 자주 묻는 질문 BEST

초고도근시와 난시교정이 필요하지만 각막을 절삭하거나 박리하는 방식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경우 렌즈삽입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안내렌즈의 종류와 수술방법이 있는데, 오늘은 홍채 뒤에 삽입하는 후방렌즈삽입술 중 ICL렌즈삽입술에 대한 FAQ를 모아보았습니다.

 

ICL계열의 렌즈는 생체친화적 아쿠아ICL과 난시교정효과가 더해진 토릭 아쿠아 ICL, 그리고 최근 광학부를 넓힌 EVO+아쿠아ICL까지 기술이 발전해왔고, TICL 레퍼런스닥터가 있는 아이리움에서는 EVO+아쿠아ICL로 빛 번짐을 줄여 시력의 질을 한단계 높이고 있습니다.

 

 

ICL렌즈삽입술, 안전성 평가는?

 

아쿠아ICL과 난시교정용 토릭아쿠아ICL은 홍채절개를 하지 않는 유일한 렌즈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유럽CE마크 및 2013년에 한국 식약처의 승인을 받은 렌즈입니다.
2017년 현재 전 세계 74개국에서 70만건의 수술이 진행되었습니다.

 

생체 친화적 재질, 콜라머란?

 

아쿠아ICL은 콜라머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우수특허 재질로, 콜라겐과 헤마(HEMA)의 중합체인 콜라머라는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소량의 정제된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친화적인 재질이며 광학적으로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크릴(좌)과 콜라머(우) 재질의 단백질 침착상태

 

ICL렌즈삽입술이 제한되는 경우는?


백내장, 녹내장, 홍채염,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안과질환이 없는 분들께 이상적인 시력교정술입니다.

 

렌즈삽입술, 야간 시력의 질을 높이는 방법?


안내렌즈의 경우에도 광학부를 최대 10% 상당 크게 제작한 렌즈(EVO+아쿠아ICL)를 이용하면 야간 빛번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담당의사와 상의해 내 눈에 맞는 ICL렌즈의 종류를 결정하세요.


일반 콘택트렌즈처럼 렌즈가 눈속에서 마르거나 오염되지는 않나요?


안내렌즈는 눈 안에 삽입하도록 도안된 특수렌즈이며 특히 아쿠아ICL이후에는 렌즈 전후면부 방수홀을 통해 안구 내 방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하지만, 수술 후 잘보인다고 해서 안과 정기검진을 받지 않으면 부작용을 키울 수 있습니다.

눈 속에 ICL렌즈가 잘 위치해 있는지, 눈의 노화에 따른 질환은 없는지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세요.

 

아쿠아ICL이 생체 내 움직인다는 연구가 있던데?

 

아이리움이 연세대 의과대와 공동연구한 결과, 아쿠아ICL은 렌즈 중앙부 방수홀이 설계되어 렌즈 전 후면부의 영양공급과 노폐물 운반이 원활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수술 설계시 주의할 사항은 생체친화적인 설계로 동공크기가 변하면 렌즈의 볼팅값(렌즈와 수정체 사이의 거리)도 함께 변하게 됩니다.

그래서 수술 시 빛의 조건에 따라 밤에도 낮에도 안전한 ICL 볼팅값 설계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리움은 동공크기를 밝기를 다르게 해 여러번 측정합니다.

아이리움은 아쿠아ICL의 이러한 생체 내 움직임('다이나믹 볼팅')에 대해 세계 최초로 AJO에 논문을 수록하였습니다. 

 

 

 

 

난시교정용 ICL은 무엇이 다른가요?

근시교정용 일반 ICL과 근시/난시를 동시에 교정하는 토릭ICL(TICL)로 나뉘는데 토릭ICL계열은 환자의 굴절정도에 따라 렌즈 광학부에 난시교정기능을 추가한 렌즈입니다.
개개인의 굴절상태에 최적화된 렌즈로, 집도의가 검사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수술할 눈에 가장 적합한 렌즈사이즈와 도수를 결정합니다.

 

 

 

내 눈에 맞는 렌즈가 가장 안전한 렌즈입니다.

아이리움은 최근 토릭아쿠아ICL의 회전안전성을 연구해

세계적 인정을 받으면서

EVO+ICL심포지엄에서 베스트페이퍼(Best paper)상을 수상,

APAO와 ASCRS에 초청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내 눈에 맞는 시력교정술,

세계적 의료진들과 평생 눈 건강을 상의하세요

 

 

[EYEREUM 렌즈삽입술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