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리움이 다른 이유/아이리움 논문&학회

원추각막, 라식부작용 치료 권위자 강성용 원장, ASCRS(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 좌장으로 초청 강연

세계적인 안과학회,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이하 ASCRS)가 지난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이번 학회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공식세션에 좌장으로 초청되었고, 빛번짐을 예방하는 하이퍼큐라섹, 원추각막 임상증례, 라식엑스트라의 수술법과 수술적응증 등 수차례 강연을 진행하고 11일 귀국하였습니다.

 

학회 공식일정 외에도 독일 칼 자이스와 로우에너지 스마일라식에 대한 논의를 위해 굴절교정분야 대표 Dirk와 미팅을 진행하고

아쿠아ICL의 제조사 Staar사와 icl v5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논의를 하였습니다.

 

강성용 원장이 아시아 유일한 위원으로 소속되어 있는 아베드로(Avedro) 의학자문위원회(MAB)에도 참석하여 엑스트라라식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5월 현재 전 세계 14인의 자문위원이 MAB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내일 또 다시 중국 제남으로 아마리스 유저들에게 코웨이브라식라섹의 빛번짐 감소효과와 코웨이브(각막지형절삭술)을 이용해 원추각막의 비대칭적인 각막을 교정하고, 과거 라식수술 후 중심부 이탈 등 부작용을 겪은 환자들을 재교정한 사례를 강연하러 출국합니다.

학회가 연이어 있어 강연일정으로 인해 정말 바쁜 5월입니다^^

 

ASCRS은 세계 최대 규모의 안과학회답게 전 세계 안과의사들이 모여 굴절교정수술, 백내장, 원추각막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우수한 임상결과, 의료기술을 공유하고 안과적 수술의 국제 안전 기준을 확립한데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학회에서 강성용 원장이 좌장으로 초청되어 라섹엑스트라에 대해 발표중이던 인도의사에게 잘못된 방법에 대해 위험성을 경고 하는 등 국제적 리더다운 활약을 하고 왔습니다. 좌장이자 강연자로서 아시아 의사를 대표해 전 세계 의사들 앞에 선 자랑스러운 경험이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아래와 같이 전해드립니다.

상세한 학회 활동 보고는 곧 이어 포스팅하겠습니다!

 

 

강성용 원장, 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 초청 강연 

4개 세션에서 원추각막 치료술 등 강연 진행 

 

 

*기사출처: http://www.medicaltimes.com/News/1104545

 

세계적인 안과학회인 미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이하 ASCRS)가 5일간의 일정으로 미국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개최된다.

이번 ASCRS 역시 세계 최대 규모의 안과학회답게 전 세계 안과의사들이 모여 굴절교정수술, 백내장, 원추각막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우수한 임상결과, 의료기술을 공유하고 안과적 수술의 국제 안전 기준을 확립하고 있다.

올해도 역시 ASCRS에 세계 석학들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국내 의사가 연사로 초청받아 이목을 끌고 있다.

강남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은 총 4개의 세션에서 맞춤형 시력교정, 중증 안질환인 원추각막 치료술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한다.

특히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 크로스링킹)세션에서는 강 원장이 패널을 맡아 다양한 임상 증례를 설명할 예정이다.

강성용 원장은 이 세션에서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 시행이 각막 전체에 구조적 안정성을 가져와 수술 초기 시력변화가 잦은 라섹수술에서 각막의 강성도(stiffness)를 유지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라식, 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하는 프로토콜은 국내 환자들 사이에 엑스트라라식(라섹)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강 원장은 원추각막 치료와 관련, 각막지형절삭술(코웨이브), 각막 내 링삽입술(케라링),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XL, Cross-linking)을 시행한 수술 사례들을 강연한다.

이번 강연을 통해 원추각막 환자의 상태에 따라 2중, 3중 수술적 치료를 진행해온 노하우를 전하게 된다.

강 원장은 빛 번짐을 감소시키는 코웨이브라식라섹 수술성과로 세계 5대 안과학회에서 연이어 릴레이 초청강연을 진행해 왔다.

라식, 라섹 수술 후 빛 번짐, 대비감도 저하, 눈부심과 같이 시력의 질을 저하시키는 원인은 우리 눈의 고위수차가 원인이 된다.

이와 관련 강 원장은 이번 학회에서 라섹수술 시 절삭량은 보존하면서 빛 번짐은 줄이는 하이퍼큐라섹(Hyper-Q)에 대해서도 발표한다.

이 밖에도 강 원장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독일 슈빈트사의 시력교정용 레이저 아마리스레드1050RS의 레퍼런스닥터(Reference Doctor)로서 스마트펄스(SPT), 코웨이브(각막웨이브프론트), 센트레이션(Centration)기법을 이용해 수술 후 시력의 질을 향상시킨 노하우를 강연할 계획이다.

한편, 강 원장은 원추각막 치료와 예방을 위해 구성된 미국 아베드로사(Avedro, Inc.)의 의학자문위원회(Medical Advisory, Board, 이하 MAB)에서 14인의 위원 중 유일한 아시아 의사로서 이미 지난 8일, MAB 공식 회의에 참석하여 원추각막수술에 대한 국제 안전 기준을 검토하고 수립하는 연례 회의에 참석했다.

또한 강 원장은 각막 내 링 삽입술 분야에서도 최다 수술성과를 인정받아 '2015 케라링 마스터'(Mater of Keraring)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