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 정보/라식·라섹·스마일라식

라식ㆍ라섹ㆍ스마일 엑스트라의 세계적 기준, 아이리움이 다른 이유

라식, 라섹, 릴렉스 스마일라식 등 어떤 레이저시력교정술에도 

엑스트라 수술의 세계적 기준은 아이리움안과
 


아이리움안과는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각막을 강화해 원추각막 등 부작용 예방을 위해 국내에 처음 엑스트라라식을 도입하고, 미국 아베드로 본사에 아시아 유일 의학자문위원(MAB) 및 5개국 엠버서더로서 엑스트라수술의 안전기준을 확립하고있습니다.

 

원추각막 치료를 위한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Crosslinking,크로스링킹)과 각막확장증 예방을 위한 엑스트라라식의 의학자문위원 강성용 원장은 아베드로 라식엑스트라 홈페이지(http://www.lasikxtra.com/)에서 레이저 수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함으로써 교정후 각막구조의 안정화와 수술 후 시력을 꽉 잡아주는 Lock-in 효과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레이저시력교정술은 수술 후 각막이 약화되기 때문에 수술 후 각막의 콜라겐결합력을 높이면서 재강화 시키는 수술이 바로 엑스트라수술입니다.

- 엑스트라라식, 엑스트라라섹, 엑스트라스마일 등 1차 시력교정술의 방법에 따라 엑스트라수술을 부르는 명칭을 붙이고 있습니다.

시력교정의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라식수술비용이나 본인이 선호하는 수술이 기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강조할 부분은,

아이리움안과에서는 엑스트라 수술 전, 1차적으로 시력교정할 수술을 결정하기 위해 각막 4대 필수검사를 포함한 70여가지 안전검사를 시행한다는 점입니다.

엑스트라 수술을 하기 전 아이리움은, 왜 환자에게 이 수술이 필요한지, 왜 엑스트라수술이라도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안되는지,  직접 검사결과를 보여드리며 설명하게 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수술만큼이나 더 중요한 것이 수술 전 눈상태의 정확한 진단입니다.

 

시력교정을 코웨이브라식라섹을 하던지, 스마일라식을 하던지 꼭 빠뜨리지 않는 각막 4차원 입체검사, 그 결과를 집도의가 정확하게 분석하고 수술적합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아베드로에 라식/라섹/스마일엑스트라를 자문하는 자문위원이 있는 병원일 뿐 아니라, 이러한 점에서 아이리움안과의 엑스트라 수술은 깊이가 있고 안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리움안과는 스마일라식에도 4대 각막필수검사를 모두 시행합니다.

 

엑스트라가 모든 눈에 된다고 오해하거나 그렇게 설명하는 경우도 있지만, 엑스트라라식의 조건은 라식의 조건과 같습니다.

레이저 시력교정술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는 엑스트라 수술은 레이저 시력교정이 불가능한 분께서는 받을 수 없습니다.

수술 후 안전성을 높이는 수술이지, 마술같은 수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회복기간이 없어서 라식이나 릴렉스 스마일을 하고 싶다고 아이리움을 찾아오시만, 실제로 검사를 해보면 초고도근시로 잔여각막두께가 불충분하게 남는 경우, 각막두께는 충분하지만 각막 특정부위의 상피두께가 다른지점보다 얇아져 있는 경우, 각막의 후면부가 볼록하게 나온 경우, 각막의 내구성을 판단하는 각막강성도 검사의 수치가 평균 이하인 경우 원하는 시력교정술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전하기 위해 선택하는 엑스트라수술은 반드시 철저한 안전 기준 하에 시행되어야 합니다.

 

특히 잠복된 원추각막(ffk)소견이 있는 분들의 경우 스마일이든 라식이든 라섹이든 어떤 레이저시력교정술을 하더라도 추후 원추각막(각막확장증)의 부작용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불가판정을 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엑스트라수술이 아니라,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을 진행합니다.

 

본원의 경우 원추각막 환자들의 수술을 시행하면서, 혹은 10여년 전 무리한 라식수술 후 각막확장증이 생겨 찾아오는 환자들의 진료를 보면서 원추각막의 다양한 유형에 분석하고, 원추각막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검사(각막상피지도분석, 각막 강성도 등)을 반드시 시행해 시력교정술 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각막 4대 필수검사로 원추각막 의심되어 원추각막 치료 받은 사례

아래 환자는 난시교정 렌즈삽입술을 위해 검사하러 내원하셨다가 원추각막이 의심되어 수술을 보류하신 분입니다.

각막 전면부만 봤을땐 '난시가 많은 정상 각막' 처럼보이나 4가지 필수 검사후 원추각막 의심되어 원추각막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수술을 그냥 진행했더라면 정말 큰일이었겠지요?

 

 

 

 

이분의 각막 강성도 검사결과를 보면 Radius 비교시 R - 6.25mm  /  L - 6.85mm로 우안각막모양이 많이 들어가는 모습을 볼 수있습니다. (R 값이 낮을수록 바람압력에 의해 각막이 가파르게 들어가는 눈 , 즉 약한 각막입니다.  

 

 

 

다시 엑스트라 이야기로 돌아와서,

아이리움 강성용 원장은 글로벌 의학자문위원으로서 유럽백내장굴절수술학회와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 아베드로 글로벌 의학자문위원회 등 세계의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아이리움안과의 실제 엑스트라수술 환자들의 데이터로 엑스트라라식라섹의 수술 후 효과를 전 세계에 설명한바 있는데,

 

내용을 요약하면, 일반적인 라식라섹 후 콜라겐교차결합술을 시행하면 각막의 전후면 곡률과 고도(elevation)안정에 효과를 발휘하여, 최종적으로 각막 전체에 구조적인 안정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지난 해 ESCRS (유럽학회), CXL학회(콜라겐교차결합술학회)에서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본 이미지는 아이리움안과의 저작물입니다.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엑스트라수술은 시력교정술 후 각막의 강성도는 수술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점이 본원을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각막의 콜라겐결합력을 높여 각막 생체역학력을 높이기 때문에 퇴행이 쉽게 일어나거나 각막이 약해 발생하는 원추각막을 억제하게 되는 점을 설명했는데요,

앞서 시력교정 보류된 분의 각막 강성도 실제 데이터 보신것처럼 수술 전 후 각막 강성도의 비교는 정말 중요합니다. 


수술 후 잔여각막이 충분히 남는다 하더라도 뼈가 두껍다고 골다공증이 안생기는게 아닌 것처럼 각막의 건강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막 속 내구성을 수술 전 후 철저히 확인해야 합니다.   

 

▼엑스트라라섹수술 후 각막두께는 감소했지만 각막 강성도는 유지되는 모습

 

라식, 라섹, 릴렉스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시력교정술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엑스트라수술은 전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집도의의 노력을 쏟아야 하는 매우 어렵고 중요한 수술입니다. 

 

아베드로 의학자문위원, 4대 각막검사로

아이리움안과를 더욱 믿고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엑스트라 수술의 세계적 기준을 세우는데 참여하고,

선진 의료를 국내 환자들께 가장 먼저 안전하게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아이리움안과 라식/라섹/스마일 엑스트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