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백내장/녹내장

혹시 우리 부모님도 백내장? 부모님 눈 건강 관리백서

오랜만에 온 가족이 모이는 민족 대명절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명절에는 부모님 눈 건강을 체크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눈은 노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신체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눈 건강을 위한 정기적인 안과검진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60대 연령층의 약 72%에서 발병하는 백내장은 초기 자가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눈의 침침함을 단순히 노안(老眼)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원 아이리움안과 강성용 원장의 도움말로 백내장 치료 시 주의사항에 대한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용 원장은 현재 서울아산병원 외래부교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외래조교수, 미국 및 유럽 백내장굴절수술학회 정회원이자 백내장 수술도구 등 안과 기술 관련 특허 6건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혹시 우리 부모님도 백내장? 부모님 눈 건강 관리백서

-기사 주요 내용-

□ 백내장 중기 이후에는 수술적 치료 필요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로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지만, 완치를 위해서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최근에는 레이저장비를 이용해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이 가능해 졌으며, 환자 입장에서도 통증이 줄고 수술시간이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강성용 원장은 “레이저 백내장수술로 환자마다 다른 각막, 수정체의 모양과 기울기, 백내장의 밀도 등 생체 데이터 분석 결과로 1:1 맞춤형 백내장수수술이 가능하다. 수술 시 절개와 파쇄 과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에너지를 낮춰 수술하기 때문에 각막 내피세포 손상을 최소화해 합병증 가능성도 낮출 수 있다”고 전했다.

□ 인공수정체, 의료진과 신중히 선택해야 만족도 높아

최근에는 이른바 4050 연령층의 ‘젊은 백내장’ 환자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아직 사회활동이 왕성한 장년층은 치료와 더불어 수술 후 시력개선에도 관심이 높다.

강 원장에 따르면, 수술 후 편안한 시력과 장기적 안전성을 갖춘 다양한 인공수정체가 개발되었지만, 무조건 최신 렌즈를 고집하기 보다는 인공 수정체별로 기능과 장단점을 잘 알고 백내장 치료시기, 환자의 건강상태, 직업, 취미 등에 대해 환자와 주치의 간의 충분한 면담 후 선택이 중요하다. 강 원장과 아이리움안과 의료팀은 백내장 수술 시 인공수정체 선택의 중요성에 대한 ‘다양한 인공수정체 삽입술 결과 비교’ 연구결과를 발표해 2017 미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ASCRS)에 채택된 바 있다. 이는 환자의 눈에 안전한 최적의 인공수정체와 그에 맞는 수술법이 시력의 질을 좌우함을 시사한다.

□ 당뇨와 고혈압, 병력 여부 있다면 꼭 알려야

백내장 수술대상자는 노년층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당뇨와 고혈압은 백내장과 동반되기 쉬운 대표적 질병이며 당뇨망막병증, 녹내장과 같은 추가 안질환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평소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정기적인 안과검진이 꼭 진행되어야 한다. 당뇨환자의 백내장 수술 여부와 시기는 질환의 유병기간과 나이, 당화혈색소수치 등 환자의 건강상태와 질환의 경과를 면밀히 관찰한 후 결정해야 한다.

>>기사 전문보기

 

모처럼 만난 부모님, 요즘 눈이 침침하고 뿌옇게 보인다는 말씀그냥 지나치시지 마세요.
꼭 안(眼) 검진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단순한 노안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상반기 노인입원질환 1위가 바로 백내장이라고 합니다.
노인성 안질환, 가장 좋은 예방법은 바로 정기검진입니다.

가족에게 최고의 선물은 건강입니다.

행복하고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