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 정보/백내장/녹내장

레이저 백내장수술,기존 수술법과 무엇이 다를까?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뿌옇고 흐려보이는 백내장

우리 눈에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흔히 노안과 백내장을 혼동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눈의 노화로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노안'은 수정체의 조절력이 떨어져 생기는 것이고,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뿌옇고 흐려보이는 증상입니다.

스마트폰 보급 등 눈을 혹시시키면서 백내장의 발병 연령이 점자 낮아지고 있습니다.

 

백내장 치료방법은?

진행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상이합니다.

초기에는 안약을 백내장의 진행을 더디게 합니다. 이 기간 3~6개월 의사의 지시에 맞게 정기검진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야가 더욱 뿌옇고 흐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과정은 혼탁한 수정체를 제거한 뒤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기존에는 의료용 칼로 수정체 낭을 절개하고 수정체를 초음파로 제거했다면, 최근에는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백내장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레이저백내장수술, 기존 백내장수술의 차이는?

백내장수술, 기존에는 의료용 칼을 이용하여 수정체를 감싸고 있는 주머니를 원형으로 절개한 후 초음파를 이용해 수정체를 잘게 부수어 꺼내는 방법으로 진행했는데 최근에는 레이저 장비로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해 환자 입장에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정체낭을 절개하는데 레이저를 이용할 경우 약 2초의 시간이 소요되어 환자의 입장에서 수술시간이 단축되면 더욱 편안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또한 혼탁한 수정체를 파쇄할때 최소한의 레이저 에너지를 가하기 때문에 각막 내피세포 손상을 최소화하여 추후 발생할 수있는 합병증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저백내장수술 시에도 의사의 경험과 지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백내장수술을 해도 되는 눈인지 백내장 검사 후 수술여부결정과 환자에게 맞는 인공수정체의 선택(단초점인공수정체/ 다초점인공수정체 등),장비에 입력하는 수술 설계값,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각막난시의 억제, 정확한 위치에 인공수정체 삽입 등 모든 판단과 시행은 의사의 노하우에 달렸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혼탁해진 수정체 파쇄과정 - 레이저(좌), 기존(우)

 

당뇨, 고혈압이 있는 경우 백내장수술이 가능할까?

수술 전 환자의 종합적인 건강 상태, 당뇨와 고혈압 등 평소 가지고 있는 건강상의 문제를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특히 당뇨는 국내 환자수가 400만 명 정도로 흔한 질병인데 당뇨의 합병증은 눈에 오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수술은 지병이 있는 경우 제한되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에게 복용중인 약, 진단받은 병명을 상세히 밝힌 후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백내장치료와 수술,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출신 대표원장 1대1 책임진료

백내장과 노안, 아이리움안과와  1:1전담의와 평생관리 하세요 <1:1상담하기>